JR도카이 - JR타이타선 노선도감
1. 개요
영업 km : 17.8km(타지미~미노오오타)
궤간 : 1067mm
역수 : 8개 역(타지미~미노오오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T
운전지령소 : 도카이종합지령소
최고속도 : 85km/h
전 구간 TOICA등 IC카드 이용 가능
JR타이타선은 JR도카이의 비전철화 지방교통선으로, JR츄오본선과 JR타카야마본선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나고야 근교를 운행하는 비전철화 노선이지만, 주변의 택지화가 점점 진행되고 있어 나고야와 기후 등으로 직통열차들이 운행되며, 통근/통학노선으로 점차 변모해 가고 있다. 전 구간이 도카이철도사업본부가 관할하며 TOICA를 사용할 수 있다. 타지미역과 미노오오타역에는 자동개찰기가 설치되어 있으나, 그 외의 역에는 간이 개찰기로 대응하고 있다. 타지미~카니 구간은 토노철도가 국유화된 선로이며, 카니~미노오오타 구간은 새로 개통된 구간이다. 토노철도는 당시 762mm 특수협궤의 경편철도였으나, 1926년에 국유화되었으며, 1928년에 타지미~미노오오타 구간이 전면 개통되었으며 1067mm선로로 다시 지어졌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타지미 -> 미노오오타)
상행열차 (미노오오타 -> 타지미)
3. 역사
1918/12/28 - 토노철도 신타지미~히로미 구간 개업(궤간 762mm).
1926/09/25 - 토노철도 신타지미~히로미 구간 국유화, 타이타선이 됨. 신타지미역이 타지미역과 병합됨.
1928/10/01 - 히로미~미노오오타 구간 개업, 전 노선 개통. 타지미~히로미 구간이 1067mm 궤간으로 개궤됨.(히로미역은 현재의 카니역)
1969/10/01 - 타이타선 무연화, 증기기관차 은퇴.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해로 승계됨. 전 노선 화물운송 폐지.
1989/02/20 - 1인승무 운전 개시.
1993/10/-- - CTC화 완료.
2010/03/13 - 전 노선에 TOICA가 도입됨.
2012/03/17 - 홈라이너 타이타 폐지. 츄오본선 직통열차 소멸.
2014/12/01 - 키하25형 신형 디젤동차 운용 개시.
2015/03/13 - 키하40계/키하11형 디젤동차의 운용 종료, 키하75형 디젤동차 운용 개시.
4. 운행형태
예전에는 홈라이너 타이타 등 우등열차가 운행된 적이 있었으나 지금은 모두 보통열차만 운행되고 있다. 1시간에 1~2편 정도의 열차 운행이 있으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14~20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되기도 한다. 타지미~미노오오타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 외에, 다카야마본선으로 직통운행하여 기후까지 직통하는 열차도 있다. 전 열차가 모든 역에 정차한다.
낮시간대에는 키하25형/키하75형 2량편성으로 운행되나, 출퇴근 시간대에는 3~4량편성으로 운전된다. 2량편성 열차는 1인승무로 운행되고, 3량 이상으로 중련되는 경우는 차장이 승무한다. 낮시간대에는 고이즈미역과 카니역에서 교행을 행하는 경우가 많다. 키하75형의 경우는 원래 2량편성이긴 하지만, 1200/1300번대 2량편성을 분할하여 다른 2량편성에 붙여서 3량편성을 만들어서 운행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75형 - 2/3/4량편성으로 운행. 보통열차로 운용. 미노오오타차량구 소속.(사진 - Hikari Railstar님)
키하25형 0번대 - 2량편성. 미노오오타차량구 소속. 내부는 크로스시트. 보통열차로 운용.
키하25형 1000번대 - 2량편성. 내부는 롱시트. 미노오오타차량구 소속.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타지미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1/2/4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12) - 05:24~23:00 - 시나노/홈라이너 미즈나미/쾌속/보통 코조지/카나야마/나고야 방면
3/4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12) - 06:00~24:38 - 시나노/홈라이너 미즈나미/쾌속/보통 나카츠카와/나기소/시오지리 방면
메이테츠 신카니역 환승안내(도보 5분)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히로미선(HM06) - 05:49~23:20 - 보통 아케치/미타케구치/미타케 방면(30분 간격)
2번 승강장 - 메이테츠 히로미선(HM06) - 05:35~23:00 - 뮤스카이/보통 니시카니/이누야마/메이테츠나고야 방면
미노오오타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
1/2번 승강장 - JR다카야마본선(CF07) - 04:58~23:00 - 특급 히다/보통 우누마/기후/나고야 방면
3/4번 승강장 - JR다카야마본선(CF07) - 05:00~22:22 - 특급 히다/보통 게로/다카야마/이노타니 방면(보통열차 1시간 간격, 1일 15회 운행)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 미노오오타역 환승안내
승강장 -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0) - 06:26~22:28 - 보통 세키/미노시로토리/호쿠노 방면(1시간당 1~2편, 1일 22회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