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모 키우기
조윤영
마리모를 아시나요? 반려 동물이 아닌 반려 식물인 마리모는 동그랗고 초록색입니다. 그리고 뭔가 너무 동글 동글해서 귀엽고 또 물 위로 둥둥 뜨면 소원을 들어준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마리모 하나를 키우고 있으나 몇개월 된거라 그런지 맘에 안들었는지 마리모가 안뜹니다. 그렇지만 제가 쉽고 간단한 마리모 키우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은 마리모, 수돗물, 어항, 피규어, 자갈이 필요합니다. 물론 물고기 키울때 꾸미는 것을 써도 됩니다. 그리고 마리모는 몇몇 물고기와 다르게 그냥 바로 수돗물에 키울수 있습니다.
이제 어항을 꺼내고 자갈을 넣고 피규어를 넣습니다. 이때 어항 크기를 잘 골라야 합니다. 어항크기가 크면 물갈이를 할때 조금 불편 할수가 있고 너무 작으면 손이 입구에 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돗물을 넣고 마리모를 넣으는데 마리모는 찬물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름 되면 냉장고에 살짝 넣어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물갈이 할때 그냥 어항 한쪽에 새 물을 넣으면 물이 순환하면서 깨끗해 집니다. 물은 언제 갈든 상관은 없지만 물이 마르면 죽습니다.
마리모를 키울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먼저 갈변하면 빨리 시원한곳에 두면 나아진다고 검색하니 나와요. 그리고 언제 마리모가 갈라져 있을 수 있는데 그러면 다시 합치려 들지말고 그냥 다 갈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 갈라지면 동글동글 말아서 다시 물에 넣어 줍니다. 왜 갈라지냐면 번식입니다. 갈라지면 버리지말고 돌돌말아서 넣고 또 몇몇 분은 인공번식을 하던데 인공번식은 갈라짐이 없는데도 찢고 말아서 넣는 건데 저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마리모는 일본 천연기념물로 등록되어 있으며 모스볼등 많은 이름으로 부릅니다. 마리모가 뜨는 이유는 공기입니다. 마리모가 광합성을 하고 공기가 생겨서 마리모가 뜬다고 합니다. 굳이 뜨는 것이 보고 싶으면 스포이트 같은 것으로 공기를 주입을 하면 됩니다.
첫댓글 나도 마리모 키우고 싶다 집에 어항놀자리가없어서 전에 물고기 다죽었어ㅠㅠㅠ
난 마리모 키우는데
글씨가 일반 글씨보다 큼지막하네~ 나두 마리모 키우고 싶당~~~~
우와 나도 마리모 키우고 싶다!난 예전에 햄스터하고 물고기 키운적 있는데 햄스터는 더워서 죽고,물고기는 엄마가 물갈려다가 물을 쏟아서 죽었어....
난 마리모 키우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