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자세한 후기는 블로그로 봐주세요!
https://blog.naver.com/dbrud9954/222275128178
안녕하세요! 23년 인생 자격증을 처음 따봤습니다. 너무 뿌듯해서 후기를 엄청 자세하고 길게 썼지만, 반드시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일단 저는 컴퓨터 자체를 어느정도 잘 다루고 스스로 손이 빠르다고 생각했지만, 컴활 시험은 모두가 0에서 시작하는 느낌이라 노베이스라고 자신 없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험 공부 기간]
필기는 2주, 실기는 3주 정도 걸렸습니다. 필기는 2주 하면서도 너무 하기 싫어서 2~3일 정도는 아예 안하고 논 날도 있고 실기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ㅋㅋ.. 늘 똑같이 기출문제 풀어보고 강의 듣는게 너무 힘들었어요. 계속 하다보면 노트북 키는 것 조차 스트레스 였습니다.. 필기 시험은 합격 커트 넘기 충분하다면 1개만 잡으셔도 괜찮지만 실기는 반드시 2개 이상 신청하세요! 약 2~3일 간격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시험 결과는 그 주로부터 2주 후 금요일에 발표 나기 때문에 월,수 / 월,목 이런식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저는 금요일, 그다음주 목요일 이렇게 잡아서 시험결과를 2주에 걸쳐서 확인했어요.. 참고로 시험보고 하루만 지나도 공부 안됩니다.. 그래서 두번째 시험은 진짜 대충 훑어만 보고 갔습니다.
[필기공부]
필기 공부는 독학으로 했습니다! 타사이트에서 요약집을 프린트(약 100장) 해서 공부했어요. 아이패드나 노트북으로 PDF 봐도 됩니다. 1급 필기는 3과목으로 나뉩니다. 1과목은 아마 양이 제일 많은 것 같은데 CPU, RAM, 제어판 등 진짜 기본적인 것들이에요. 다들 1과목은 단순암기라고 하는데 맞긴 하지만 컴퓨터를 잘 다룬다고 생각한 저도 잘 모르는 내용도 많았고, 이해하면서 공부하니까 완전 단순 암기는 아니었어요. 그리고 이정도는 알아야 컴활 땄다고 하지.. 싶기도 해서 최대한 다 외우려고 했습니다. 필기는 독학으로 했기 때문에 길게 후기 남기진 않겠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한 후기는 블로그에 있습니다!
[실기공부]
1급 단기로 결제 했고 노베이스여도 단기 들으셔도 될 거 같아요. 교재는 프린트하기 귀찮아서 샀어요. 처음에 필기도 하면서 들었는데 뒤로 갈 수록 안하게 됨.. 실기는 엑셀(45분) + 액세스(45분) 쉬는시간 없이 바로 풉니다. 합격 커트라인은 70점이에요.
실기는 1단계 + 3단계만 들어도 충분합니다. 1단계 들으면 '어 이거 내가 혼자 풀 수 있을까..?' 하며 의문이 들지만 선생님도 그냥 들으라고 하십니다. 저도 그냥 들었어요. 그리고 3단계에 가면 누가 뒤에서 잡아주던 자전거를 갑자기 혼자 타는 것 마냥.. 좀 풀립니다. 그래도 어려운 건 어려워요.. 하지만 시험은 3단계보다 쉬우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대신 3단계를 반드시 3회독 이상 해야합니다.
1회독: 그냥 강의 듣고 따라해보기 (눈으로만 보면 안 됨) + 필기
2회독: 강의 시작하기 전에 하나씩 풀어보고 강의듣기 반복
3회독: 시간재고 혼자풀기 + 답 맞춰보고 틀린 것만 강의듣기
강의 듣다보면 선생님이 정리하신 걸 계속 리마인드 시켜줍니다. 실기는 따로 종이에 필기하진 않고 이걸 캡쳐해서 문서로 대충 모아놓고 계속 봤어요. 그리고 하다보면 안 봐도 외워집니다. 외워지면 하나씩 지워나가는 것도 괜찮아요. 실기는 필기와 다르게 공부법이라고 할 게 없고, 무조건 혼자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시간 재고 풀면 처음에 좌절합니다. 저는 진짜 손이 빠른편인데도 제한시간 초과했어요. 그래서 아니 도대체 컴활은 어떻게 합격하는건가.. 싶었는데 몇 번 풀고나니 단축 되더라구요. 2회독까지 따라하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니까 3회독에서 대부분 80점 이상 나왔어요.
TIP
그럼에도 우린 버려도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ADO..(강의 보면 왜 버려야 하는지 알게 됨) 그리고 사람들이 프로시저 버리라고 하는데 저는 절대 안버렸습니다.. 그렇게 버릴 정도로 어렵진 않고 버릴거라면 프로시저 2번 문제를 버리세요. 프로시저 총 3문제 (1-시작프로시저/ 2-과정/ 3-종료프로시저) 인데 각 5점이고 1,3은 할만해서 맞추면 10점입니다. 그러니까 버리고 시작하진 마세요..! 그 이유는 뒤에 나옵니다..
3단계까지 끝나면 유동균 토막상설 꼭 보고 가셔야 합니다!! 올해부터 신유형 나온다고 해서 먼저 시험본 분들이 강의에 없는 내용 질문한거 선생님이 정리해서 강의 올려두셨으니 (매번 업데이트 됨) 꼭 확인하세요! 무조건 나옵니다!!!!!
[시험 도중 오류]
첫 번째 시험은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봤습니다. 원래 더 일찍 봤어야 하는데 사정이 생겨서 미루고 봤어요. 남는 자리 줍기 진짜 어려워요.. 흑흑.. 다들 컴활만 하는 것 같아요.. 실기도 앞에서 두 번째 자리 걸려서 '시험 쉽겠구나' 생각하고 신나서 봤습니다. 실기는 코팅된 시험지를 나눠주고 옆에 독서대를 두고 풉니다. 화면 위쪽에 시간도 나오니까 연습 할 때 시계 보면서 계속 시간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첫 번째 시험 보는 중에 엑셀이 꺼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전 정말 저한테 이런 일이 일어날 줄 몰랐는데 차트 그래프 만지고 있는 중에 갑자기 팍 꺼져버린거에요. 너무 당황해서 엑셀을 다시 켰는데 마지막 저장한 부분 이후는 다 날라갔고, 파일명이 바뀌어 있었구요 (이거 반드시 확인, 파일명이 바뀌면 실격 처리 사유임!) 바로 감독관 불러서 다시 파일 제대로 열고 시험 보는데 한 번 더 꺼졌습니다 ^^.. 이 부분 역시 그래프 만지는데 꺼졌고 어차피 2점인가 그래서 버리자.. 하고 바로 뒷문제 풀었습니다. 근데 앞에서 멘탈 나가서 뒷 부분은 눈에도 안들어 오더군요.. 그래서 앞에서 말한대로 프로시저 겨우 풀고 함수는 대충 2문제 정도 안풀고 제출했습니다.. 그래서 액세스를 잘 봐도 기분이 찝찝했어요..
2번째 실기 시험은 부천에 가서 봤습니다! (약 1시간 30분 거리) 맨 뒷자리에서 시험 보게 돼서 거의 체념하고 봤는데 자리 상관없이 문제는 쉬웠어요. 아마 3단계가 시험보다 어려워서 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TIP
처음에 키보드나 타이핑 속도 설정, 프로그램 설정 유튜브 보시면 하는 법 나와있어요! 집에서 하는 거랑 시험장은 다르니 반드시 설정 확인하세요! 실기 시험 보는 순서는 엑셀: 조건부 > 차트 > 매크로 > 프로시저 > 함수 순으로 풀었습니다. 엑셀은 쉬운 부분 먼저 하고 어려운 부분은 마지막에 시간 넉넉히 남기고 푸는게 좋아요. 하지만 액세스는 반드시 순서대로 풀어야합니다!!! 앞에서 설정한게 뒷 부분까지 적용되기 때문이에요.
액세스는 창 닫을 때 '저장하시겠습니까?' 알림창이 안 나와요. 그냥 닫으면 저장이 된거라 늘 데이터 삭제 안되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보기에서 설정하고 적용된거 보려고 하는데 안 넘어가지는게 오류가 아니고 뭔가 틀렸기 때문에 그런거니까 당황하지 마시고 꼼꼼히 확인하세요!! 액세스 쿼리문제는 총 4개 나오는데 신유형 많이 나오니까 토막상설 반드시 확인하기 필수입니다.
3줄 요약
1. 필기는 기출 푸는 것보다 개념이 단단해야 함 (독학은 시나공 요약집/유튜브 강의 참고/오답노트) - 2주
2. 실기는 유동균 강의로 빠르게 따기, 짧은 간격으로 2개 이상 신청 - 3주
3. 시험 당일 변수 많으니 당황하지 말기, 문제 버릴건 버리기
------
막상 글을 쓰고보니.. 너무 길고 구구절절인 것 같아.. 읽다가도 질리겠네요.... 23년 인생 자격증은 처음이라 너무 뿌듯해서 다른 분들께도 정보 공유하고자 하다보니.. 다들 각자 맞는 공부법이 다를 수 있으니 너무 똑같이 하지 않아도 되고, 또 저와 다르다고 틀린게 아니니까 각자 맞는 방법으로 공부해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다들 쓰는 '그 멘트' 저도 쓰겠습니다...
Unload me
------------------------------------------------------------------------
위 내용은 아이티버팀목 합격수기에 올려진 수기입니다.
아이티버팀목 https://www.itbtm.com/main2/intro.php
컴활/워드 인강분야 소비자 선호도 1위, 초보자도 인터넷강의만으로 합격 가능,
초단기(1 ~ 3주) 학습표 제공, 무한반복 가능, 스마트폰으로 학습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