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나를 찾아가는 길 ―╮
“ #불교경전(佛敎經典)에 대한
소고[小考] ① ”
● 반야심경 :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이 정식 명칭.
천수경과 더불어 각종 법회나 의식에 가장 많이 독송되는 경. 600권의 대반야경의 정수를 260자로 압축해 놓은 짧은 경전. 관자재보살(관세음보살)이 사리자(사리불)에게 공에 대해 설함.
☞ '색즉시공 공즉시색'이 유명. 우리가 암송하는 것은 대부분 당 현장의 한역본(漢譯本)임.
● 천수경 :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千手千眼觀自在菩薩廣大圓滿無崖大悲心大陀羅尼經)'이 정식 명칭.
'천수다라니'라고도 한다. 한량 없는 손과 눈을 가지신 관세음보살이 넓고 크고 걸림없는 대자비 심을 간직한 큰 다라니에 관해 설법한 말씀’이라는 뜻이다. 중생구제와 성불을 향한 수행자의 광대하고 절절한 서원이 담겨 있다.
☞ '신묘장구대다라니'가 핵심부분.
● 금강경 :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이 정식 명칭.
금강과 같은 지혜로 일체의 번뇌를 없애는 진리의 말씀이란 뜻.
기원정사에서 부처님과 해공제일 수보리와 문답식으로 전개되는 경으로 핵심사상은 '공(空)'이다. 그러나, '공'이란 글자는 단 한자도 없다.
☞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는 것이 보살이며, 무주상보시의 실천을 강조함. 육조 혜능이 이를 듣고 깨달았다는 구절.
☞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以生其心: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라)는 구절이 유명.
● 금강경 사구게(四句偈) : 금강경에 네 구절씩 되어 있는 경구로서 금강경의 사구게 하나만이라도 남에게 잘 알아듣도록 설명해 준다면 큰 법시를 베푸는 것이고 큰 복을 짓는 것이다.
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제5장)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무릇 있는 바 상은 다 허망하니 만약 모든 상이 상 아님을 보면 곧 여 래를 보리라.)
2.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제10장)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 (응당 색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며 응당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 음을 내지 말 것이며, 응당 머문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
3.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제26장)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려거나 음성으로 나를 찾으려 하면 이 사람은 사 도를 행함이라 여래는 보지 못하리라.)
4.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제32장)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일체 유위법은 꿈과 같고, 환과 같고, 물거품 같고, 그림자 같고, 잠 깐이기에 이슬과 같고, 번개와 같으니 마땅히 이와 같이 여길지니라.) * 이 외에도 사구로 되어 있는 것이 많으나, 위 네가지가 대표적인 사구게이다.
● 화엄경 :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이 정식명칭. 중중무진의 법계 연기를 설한 가장 방대하고 심오한 대승경전의 꽃. 40.60.80화엄이 있다.
십신. 십주. 십행. 십회향. 십지. 등각. 묘각 등 보살의 수행계위와 '심불급중생 시삼무차별(心佛及衆生 是三無差別)'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초발심시 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등 교학적, 사상적으로 불교의 핵심을 담고 있다.
마지막 '입법계품'에는 선재동자가 문수보살의 가르침에 의해 53선지식을 찾아가 불법을 구하는 파란만장한 구도역정을 그리고 있다.
● 법화경 :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이 정식명칭. 일승(一乘)불교 사상을 설한 경전으로 불탑신앙을 하는 집단에 의해 성립된 대표적 대승경전.
삼승(三乘)을 한데 모아 일승(一乘)의 큰 수레로 일체 중생을 구제한다는 정신에서 여래는 큰 인연으로 세상에 나와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의 세계에 들어가게 하는데 근본목적이 있으며, 삼승은 단지 방편으로 설해졌을 뿐이고, 이러한 여래는 상주 불멸하여 이미 여래는 오래전에 성불하였으며 단지 방편으로 세상에 나와 성도의 모습을 보였을 뿐이며 여래의 수명은 무량하다고 했으며, 천태종의 소의경전.
● 열반경 : 부처님께서 입멸하기전 라자그라하에서 쿠기나가라까지 가는 동안의 행적을 그린 경전. 칠불쇠법, 춘다의 최후공양과 발병, 입멸후의 다비와 사리분배, '자등명 법등명'의 최후 의 유훈이 실려 있는 경전.
<소승열 반경>과 <대승열반경>이 있다. 대승열반경의 중심사상은 상.락.아.정의 열반4덕과 일체중생실유불성(一切衆生悉有佛性)이다.
● 원각경 : '부처님의 원만한 깨달음을 설한 경전'이란 뜻으로 부처님이 문수. 보현 등 여러 보살에게 문답을 통해 대원각의 묘리와 수행의 점차, 관행을 설했으며, 원각(圓覺)에서 청정,진여,보리,열반,바라밀이 나와 보살을 가르치므로 모든 여래는 이 원각을 원만히 비춤으로써 공중의 헛꽃과 같은 무명을 끊고 불도를 이루게 된다고 설한 경전.
● 능엄경 : 수도과정에서 생기는 마장에 대해 식별하고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철학적 깊이가 가장 난해한 경전중의 하나로 불교의 철리와 수행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경전. 능엄경은 강원 학승의 필수 이수 교과들인 4교과 즉, 금강경, 원각경, 능엄경, 대승기신론에 속하는 경전.
내용은 수도과정에서 생기는 장애, 즉, 색수상행식의 오온(五蘊)에서 일어나는 50마장(魔障)에 대해 이를 식별하여 퇴치할 수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하고 있다.
● 능가경 : 달마가 혜가에게 전수했다는 경으로 불교의 심오한 인식론인 유식도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경전으로 선가의 소의경전.
주요 내용은 중생의 어리석음의 근원은 다겁생에 걸쳐 훈습되어온 습기(習氣)로 인해 모든 것이 오직 자기 마음의 현현임을 알지 못하고 일체에 집착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를 철증하면 주.객관의 대립이 없는 무분별지(無分別智)에 이를 수 있다고 설함.
다음 ②편에 계속 이어집니다.
참되고 복된 좋은 하루 되옵소서. 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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