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 건강 관심도와 헬스테크로 운동기구 시장의 새로운 시장 기회 확대 -
- 운동기구의 스마트화 가속으로 나만의 짐(gym) 꾸미는 소비자 증가 -
□ 미국 운동기구 시장 동향
ㅇ 소비자 건강 관심도 증가와 헬스테크의 진화가 운동기구 시장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
- 시장조사 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운동기구 수요는 2019년 34억1,430만 달러로 전년비 0.8% 성장
- 미국 내 운동기구 시장의 수입 의존도는 2019년 현재 62.5%를 기록
- 동 시장 수요는 오는 2024년까지 35억5,920만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체육관·피트니스·헬스클럽의 증가, 운동 인구의 증가, 웰빙 트렌드, 헬스테크 붐이 피트니스 기구의 수요 확대 및 판매 증가의 요인으로 꼽힘
* 2019년 미국의 체육관·피트니스·헬스클럽 수는 10만4,943개로 2014년에 비해 12.3% 증가, 오는2024년에는 11만4,398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IBIS World 2019년 4월 자료)
* 정기적으로 운동과 스포츠를 즐기는 미국인 비율은 2003년 15.9%에서 2015년 19.5%로 증가, 동기간 남성의 비율은16.5%에서 21.4%로, 여성은 15.4%에서 17.7%로 늘었음(미 노동국 2017년 5월 자료)
2003~2015년 정기적으로 운동과 스포츠를 즐기는 성별 인구 비율
자료 : 미 노동국 (2017.5)
ㅇ 미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운동기구는 유산소 운동기구로 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 가운데 66.4%(매출기준)를 차지
-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기구는 러닝머신, 일립티컬 및 스텝 머신, 운동용 바이크가 있음
- 이 가운데 러닝머신은 피트니스 센터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운동기구이며, 최근에는 TV, 인터넷을 연결하거나 책상과 결합한 제품들도 출시됨
미국에서 생산되는 운동기구 종류별 매출 비율
자료 : IBIS World(Gym & Exercise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 2019.4)
ㅇ 미국 최대 가전제품 판매 업체인 베스트바이는 가정용 운동기구 수요 증가를 포착하고, 스마트 피트니스 기구 판매 계획을 밝힘
- 베스트바이는 웰니스 테크 브랜드인 플라이휠(Flywheel), 노마텍(Norma Tec) 같은 웰니스 테크 브랜드의 실내용 자전거, 피트니스 롤러, 커넥티드 러닝머신 등을 판매한다고 6월 18일 밝힘
- 현재 베스트바이 웹사이트를 통해 이러한 운동기기가 판매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전국 100여개의 베스트바이 매장에 제품을 전시 판매할 계획
베스트바이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운동기구
자료 : bestbuy.com
□ 운동기구 시장 트렌드
ㅇ 운동기구는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기구의 의미를 넘어서 ‘웰니스’라는 가치와 이를 통한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음
- 피트니스 센터 멤버십, 정기적인 운동을 통한 몸매 가꾸기와 건강관리는 많은 이들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여겨지고 있음
- 특히 미 최대 소비층인 밀레니얼세대는 ‘애슬레저’라는 트렌드를 주도할 정도로 생활 속에서 운동을 중요시 함
- 또 첨단산업과 인터넷의 발달은 체계적으로 운동하고, 언제 어디서나 운동하기를 원하는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음
ㅇ (커넥티드) 인터넷으로 연결된 운동기구 붐
- 사용자가 기구를 이용해 따라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기구 값 외에 컨텐츠 제공을 통한 월 구독료를 지불
- 기구를 이용해 운동 했을 때 사용자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이를 분석해 데이터로 축적해 주는 제품도 인기
- 또 운동기구를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시키고 앱을 통해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가능토록 하는 제품도 출시되어 있음
ㅇ (그룹 피트니스) 여러 명이 함께 운동을 하는 그룹 클래스 형태로 서로 격려해주고, 선의의 경쟁을 하며 운동 효과를 높이는 운동방식이 각광받고 있음
- 운동기구를 이용해 그룹으로 운동을 하는 대표적인 클래스는 실내 자전거, 필라테스, 러닝머신 등이 있음
- 그룹 피트니스 수요가 높아지면서 운동기구를 이용해 스트리밍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와 제품 등장
ㅇ (나만의 짐(gym)) 최신 기술이 적용된 운동기구가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운동을 하러 피트니스 센터를 찾는 대신 나만의 공간에서 원하는 때에 언제든 운동할 수 있기를 원함
- 커넥티드 운동기구를 통해 가정에서 그룹피트니스에 참여하거나 원하는 운동 프로그램을 선택해 운동할 수 있음
- 스마트폰이나 타블릿 PC의 앱을 이용해 집에서도 맨손이나 간단한 운동도구로 체계적인 운동이 가능해짐
- 개인적인 공간에서 원하는 때에 인터넷을 통해 운동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고급 호텔들이 객실에 별도의 운동공간을 마련하고, 커넥티드 운동기구를 제공하기도 함
주요 스마트 운동기구 제품
브랜드/제품명 | 특징 |
Peloton/Indoor Exercise Bike | - 실내용 자전거로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라이브 혹은 온디맨드 스트리밍으로 사이클링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음 - 클래스는 난이도, 테마, 음악, 강사 등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수업 타입을 선택 가능 - 개인적으로 운동할 수 있으나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그룹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실시간으로 심박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체크할 수 있음 - 기구 구입 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료로 매달 일정금액의 구독료를 지불해야 함 - 자전거 외에 러닝머신도 판매 중 |
Hydrow/The Rower
| -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탑재한 스마트 로잉 머신 - 실외 혹은 스튜디오에서 로잉하는 강사와 브로드캐스트 라이브나 온디맨드로 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운동할 수 있음 - 실제 자연 속에서 로잉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효과음을 제공 - 기구로 로잉 외에 요가, 스트레칭, 근력 운동도 병행할 수 있음 -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운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효과적으로 운동하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가이드함 |
Mirror/Mirror
| - 피트니스용 스마트 미러 - 스크린 기능을 하는 미러를 통해 온디맨드로 줌바, 요가 등 자신이 원하는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고, 동시에 운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도 확인가능 - 블루투스 심박측정기를 미러와 동기화 시켜,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미려가 데이터를 분석 - 미러는 현재 1:1 개인 트레이닝 서비스도 준비 중임 - 미러 제품 구입 후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사용 |
JAXJOX/ Kettlebell Connect | - 스마트 케틀벨로 기구의 무게를 조절할 수 있어 무게별로 제품을 구비해야 하는 일반 케틀벨에 비해 공간 활용도가 높고 보관이 용이 - 케틀벨 무게는 3초 안에 12~42파운드까지 조절할 수 있음 - 케틀벨을 이용한 운동기록은 싱크한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9명의 사용자 기록을 관리할 수 있음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운동 가이드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실내용 자전거·짐볼·요가매트 등을 제공한 힐튼 호텔의 ‘Five Feet To Fitness’ 콘셉의 객실
자료 : Hilton
뉴욕 부티끄 호텔인 요텔의 VIP 스위트에 설치된 펠로톤 실내용 자전거
자료 : Yotel
□ 시사점
ㅇ 소비자 건강 관심도 증가와 개인이 어렵지 않게 체계적 운동이 가능한 피트니스 기구의 증가로 향후 운동기구 시장은 지속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
- 운동기구에 헬스테크 기술이 접목되면서 운동기구도 첨단 기술의 영역에 진입
- 이러한 기술의 진화는 개인적인 공간에서 그룹 피트니스나 1:1 퍼스널 트레이닝을 가능케 하는 등 소비자의 운동 방식을 바꾸고 있음
- 과거 피트니스 센터나 체육관 등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피트니스 기구의 수요가 가정과 호텔 객실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시장의 기회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커넥티드 기술을 활용해 운동기구로 제2의 수익 창출이 가능해 짐에 주목
- 단순히 기구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콘텐츠 판매를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이 형성됨
- 온디맨드 방식으로 전문 강사가 운동기구를 활용해 클래스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는 콘텐츠 제공이 가장 보편적이며,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클래스에 참여하거나 온라인으로 전문 트레이너의 코치를 받으며 운동하는 서비스가 등장
- 미국 진출 시 콘텐츠 제공에 대한 부분도 염두에 두어야 함
ㅇ 한국 수출기업은 전문 운동기구 판매점 외에도 베스트바이 같은 전자제품 판매 점이나 호텔 등을 통한 미국 진출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온라인 직접 판매도 병행할 수 있음
- 업계 선두인 베스트바이의 운동기구 판매 시작은 전체 가전제품 소매 산업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 가전제품 판매 업체 A사 관계자는 “스마트 기구가 전 상품으로 확대되면서 가전제품 판매점도 라이프스타일 숍으로 변모하고 있다”며 “현대인에게 삶의 일부로 여겨지는 운동기구도 스마트화 되면서 가전의 영역으로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함
자료원 : IBIS World, USA 투데이, 미 노동국, CNBC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