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령산은 소나무와 잣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남이장군의 전설이 깃든 남이바위, 수리바위 등의 기암이 있다. 가평팔경 중의 제7경인 축령백림이 이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수도권의 하루 등산 코스로 적합하다.
축령산은 서울에서 가까운 거리이고 산세도 수려하지만 주변의 천마산, 운악산 등의 가리워 비교적 한적하다. 정상은 암봉이며 정상에서 전자동 마을로 이어지는 능선길은 전망이 좋으며 아기자기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축령산 기슭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있다. 축령산이 자연휴양림으로 이름나 있는 것은 국내 최대로 알려진 잣나무 숲 덕분이다.
해방전에 산자락을 빙 둘러 심어놓은 손가락 굵기의 잣나무 묘목들이 60여년이 지난 지금은 한아름으로 자라 송진향 그윽한 휴양림이 된 것이다.
축령산 자연휴양림에는 통나무집 산막, 야영장, 취사장, 어린이 놀이터, 물놀이장, 전망대, 휴게소, 잔디 광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일가족이 쉬기에 알맞다. 작은 폭포들이 이어진 두멍안골 계곡의 운치도 빼어나다.
국내 최대 잣나무 숲으로 인하여 자연휴양림으로 이름 난 축령산은 수도권에서 가까워 3-4월 봄에 많이 찾는다. 축령산자연휴양림을 산행기점으로 하면 서리산으로 올라 축령산을 함께 산행할 수 있는데 서리산 정상 부근에 철쭉이 볼 만하여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소나무와 잣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단애가 형성되어 있으며, 산 정상에서 북으로는 운악산, 명지산, 화악산이 보이고, 동남쪽으로 청평호가 보이는 등 조망이 뛰어난 점을 고려하여 선정 되었다. 가평 7경의 하나인 축령백림과 남이장군의 전설이 깃든 남이바위, 수리바위 축령백림 등이 유명하며. 자연휴양림이 있다
서리산은 북서쪽이 급경사로 이루어져 항상 응달이 져 서리가 내려도 쉽게 녹지 않아 늘 서리가 있는 것 같아 보여 서리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상산(霜山)이라고도 한다.
서리산은 축령산 북서쪽으로 절고개를 사이에 두고 3km 정도 거리에 있으며 이 두 산이 축령산자연휴양림을 분지처럼 휘감고 있다. 축령산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았던 서리산이 정상 300여미터 아래 철쭉동산의 철쭉지대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철쭉철에 찾기 시작하였다.
수령 20여년이 넘는 키가 큰 철쭉은 흰색에 가까운 연분홍 철쭉이다. 철쭉은 철쭉동산 언덕에 면적은 크지 않지만 서울에서 별로 멀지 않고 교통이 편해 수도권에서 멀리가지 않고도 철쭉을 즐길 수 있는 철쭉산행지 이다. 만개시기는 5월 10~20일 사이에 만개한다.
산행은 교통이 비교적 편리한 축령산자연휴양림-서리산-축령산-축령산자연휴양림 원점회귀산행을 하는게 일반적이다. 서리산만 산행은 3시간, 서리산, 축령산 연계산행은 5-6시간이 소요된다. 초보자나 체력이 약한 사람도 경관을 보면 즐길 수 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에는 비금리에서 동북쪽 계곡을 통해 주능선 안부로 올랐다가 정상을 경유 동능을 따라 행현리로 하산하는 코스가 전망이 뛰어나다.
정상은 나무하나 없이 시야가 탁 트이며 축령산이 가깝게 보인다. 정상에서 능선을 따라 축령산으로 오를 수 있는데 절고개 부근은 가을이면 억새가 가득하여 볼만 하다.
첫댓글 철쭉의 만개 시점에 맞춰 산행을 하시는군요.
많이 알려진 산이라 익히 아시는 바와 같이 그리 힘든 산행은 아니니까 여유로운 마음으로 철쭉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겠습니다.
2명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원 플러스 원 ~~~ 신청합니다.~~~ㅋ
등업 신청도 머찌게 올리는 여왕마마네 ㅠ ㅠ
공여사님
신청함니다
흐르는데로님!!
뵈러감니다.
신청 합니다.
심부동님 꼼짝마시라 잡으러 갑니다.
산사랑님 뵈야겠네요. 신청합니다^^
흐르는대로 꼬리 잡고 신청합니다.
네, 정말 뵙고 싶은 분이 오셨네요 ^^
@산내들 산내들님! 안녕하세용? 여수 비렁길 가자고 꼬득이는 분이 ????산내들님은 안가시남요?
함께 가시면 용기가 생겨 좋을것 같어서리~~~~~~~~~~~~
예정대로 진행합니다
많은 신청바랍니다
신청합니다
둥지님,작은둥지님 그리고 1분 신청하셨습니다
신청함니다.
두명 신청합니다
양현님 4분 신청하셨습니다, 연수구청탑승
둘이 갑니다~
두명 더 함께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검단, 김포방향에 계신분들은 부평구청이나 송내역에 오시지 마시고 완정사거리에 7시40분, 원당사거리에 7시45분에 버스가 도착합니다.
현제 신청하신 분중 둥지님,작은둥지님,김현숙님, 초이스대장님 일행, 선인장님등 8분은 완정사거리
세월따라님외 몇 분은 원당사거리에서 탑승하십니다
언지골팀 1분 신청
옆지기 함께 갑니다 그리고
남양주 호평에서 삭풍님 신청 입니다
처음처럼? 님도 함께합니다.
으라차님 함께 하십니다
최종참석자; Bravery, 블루베리, 양현님 일행 4분,여초, 달님, 스마일임,여왕마마. 대박인생,여우비, 처음처럼, 마술피리, 시메온,산사랑A, 흐르는대로,산내들, 으라차,
빨간모자, 심부동, 연안부두, 둥지, 작은둥지, 김현숙, 초이스, 장미, 유명희, 김옥선, 선인장, 세월따라, 세월따라옆지기, 신공, 삭풍외1명 총;35분
만차 될것 같습니다. 태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