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3스킬 때문에라도 액션스킬을 일정주기로 써줘야 하는 이솔렛에게 콤보 연은 조금 껄끄러운 면이 있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액션스킬 쪽과 기존 콤보시스템은 서로 사이가 영 좋지않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콤보 시스템은 평타 후 스킬을 사용하면 그것으로 콤보가 이어지지만, 액션스킬은 일반적으로 평타 후에 액션스킬을 눌러도 콤보가 이어지지 않고 평타의 딜레이가 끝난 후에야 스킬이 발동됩니다.(가끔 우연히 평타-액션스킬 콤보가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는 분이 계신다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아래의 움짤에서 콤보연과 홀리샤우팅 사이 시간동안 제 캐릭이 멍때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타-액션 스킬이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연의 후딜레이 혹은 평타의 딜레이가 끝나는 시간동안 아무 것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액션 슬롯으로 쓰는 경우라면 어떤 스킬이라도 이런 현상을 겪게됩니다.
그래서 콤보 연을 쓰면 윈커-스톰을 쓸 때보다 홀실, 대쉬, 백스텝, 123스킬 등등의 다른 스킬을 쓰는 게 답답해집니다. 이솔렛의 장점 중 하나인 유틸성이 어느 정도 훼손 되는 것이지요. 저는 특히 123스킬을 쓰려고 할 때 저 멍때리는 시간이 답답했습니다.
사실 콤보 시스템 자체가 평타를 중간중간 섞어써야하는 경직된 시스템이니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긴합니다. 대단한 것은 아니고, 저는 콤보 연에서 액션 스킬로 전환시 약간이나마 덜 답답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쓰고자 합니다.
바로 콤보 윈드커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드커터는 특이하게도 액션슬롯, 퀵슬롯 모두에 존재하는 스킬입니다. 즉, 액션스킬의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퀵슬롯의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윈드커터는 콤보가 되기도 하고, 되지 않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저의 경우 윈커를 액션스킬용으로 쓰는 경우는 7키, 퀵슬롯으로 쓰는 경우는 6키를 쓰고 있는데
평타 후 7키는 평타-액션스킬이라 콤보가 되지 않는 반면,
평타 후 6키는 평타-퀵슬롯스킬이라 콤보로 이어집니다. 다만 이 경우 윈커는 자체 후딜레이가 없기 때문에 윈커 후 콤보가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윈드커터에 후딜레이가 없다는 점은 지속적으로 콤보 윈커를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주지만, 콤보 연을 끊고 다른 액션스킬로 전환하는 과정을 매끄럽게 이어줄 수 있다는 장점도 줍니다. 연과 달리 후딜레이가 없기 때문에 이후에 바로 다른 액션스킬을 이어 쓸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123스킬을 쓰기 위해 콤보 연을 멈추고 123스킬로 전환해야 할 때, 콤보 연 -> 콤보 윈커 -> 123스킬로 갈 경우 아래 처럼 멍 때리는 시간이 없어집니다. 그냥 할 경우에는 평타 딜레이만큼 멍때리기도 해야 하고 콤보 마지막에 실질적인 데미지가 낮은 평타를 한번 끼워넣어야 하는데, 콤보 윈커로 마무리 짓는다면 콤보로 인한 윈커 증뎀효과로 콤보가 끝나기도 하면서 멍때리는 시간없이 바로 123스킬을 이어 쓸 수 있습니다.

<33콤보 때에 콤보 효과로 순간적으로 윈커가 가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두 움짤들의 출처이기도 한 dps영상도 올리겠습니다. 두 상태 모두 벞스, 신뢰 상태입니다. 아팩 전환 타이밍을 보기 좋게 하기위해 장비창을 열어 놓았습니다.
아쉽게도 가시적인 차이는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정신과 시간의 방은 제한시간이 1분이기 때문에 처음에 13스킬을 쓰는 과정을 빼면, 사실상 13을 쓰는 부분은 중간에 딱 한번밖에 없기 때문이지요.(사실 dps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진암페 버프가 얼마나 빨리 터지느냐" 였습니다.)
그래도 잘만 활용한다면 약간 쓸모가 있을 지도 모른다 생각합니다--;
1. 콤보 윈커 없이 할 경우 : [1278051]
이 영상 전에 129만이 나오긴 했으니 아래의 dps랑 별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을 것같습니다 --;
2. 콤보 윈커를 끼워넣을 경우 : [1292890]
제일 치명적인 단점은 아팩 스위칭도 함께 해야하니 손이 더 번거로워 진다는 것입니다.
제 경우 콤보연을 하면서 123 버프를 쓸 때가 다가오면,
1) 연중딜이 돌아가는 타이밍에 맞춰 퀵슬롯 스킬을 연에서 윈커로 전환(q f6 q)
2) 콤보 윈커 후 바로 홀리샤우팅(y 6 `3)
3) 선버스트 혹은 홀리라이트 도중에 아팩을 진암페로 전환(2 f5 1')
4) 윈드커터를 쓰면서 퀵슬롯 스킬을 윈커에서 연으로 전환(7연타 하면서 q f4 q)
5) 진암페 버프가 터지면 진보옥으로 바꾼 후 콤보연(f4 후 y 6 반복)
이런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입니다 --; 그래도 연습해보니 할 수 있긴 하더라구요. 멍때리는 시간이 없이 매끄럽게 이어져서 좋긴한데, 문제는 위의 결과처럼 실질적인 dps에서는 얼마나 이득이 있을까 하는 점이 의문스럽습니다. 그러니 실질적인 이득보다는 그냥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여겨주시길 바랍니다. (--)(__)
첫댓글 1빠!
셰익스님 잘 지내시나요? 야간이라 그러셨나 요즘 안 보이던데ㅋㅋㅋ
네. 이번주까지만 하면 끝나요ㅜㅜ
@[아노]셰익스피에린 중스공삽니다
이솔렛도사님 ㄷㄷ
콤보연을 쓰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기도 했지만 저도 얼마 전에 생각난거라 도사라고 하긴 뭐하네요 ㅋㅋㅋ 암튼 잘 되면 재밌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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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소르망님께서 저보다 dps 높게 나오시던데 이 방법으로 좀더 높은 dps에 도달하셨으면 좋겠네요 ㅎㅎ
티솔애정이 느껴지는 좋은 연구글이네요~ 하트실님 글올려주시는거 잘보고있습니다! 이렇게 재밌게하시는거보니 슬럼프였는데 다시 애정이 샘솟네요 감사합니다
전 이솔렛으로 텔즈를 시작한 케이스라 콤보 쪽은 아예 관심도 없었는데 뜻밖의 재분으로 이렇게 콤보를 써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티엘라의 매력은 다양한 스킬활용에 있다는 점에서 콤보 연이라는 새로운 스킬 활용법이 생겼다는 게 이 캐릭을 오랫동안 해온 제 입장에서도 신선하고 재미있네요 ㅎㅎ
다만 언젠가 어질을 높여야 할 때가 오면 버려야 하고, 초장위에서는 활용을 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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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는 관심도 없었는데 이렇게 써볼 기회가 생겨서 써보니 꽤 재미있네요 ㅋㅋ
아직까진 내 캐릭이 안 보일 때면 잘 못쓰긴 하지만요.
그리고 평타-액션스킬로도 콤보가 됐다면 더 좋았을 것같은데 좀 아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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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 정보가 아니라 생각했는데 얻어갈 게 있으셨다니 기쁩니다^^;
Dps면에서도 큰 이득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저는 공격이 뚝끊기는 것 같은 모습이 그나마 나아졌다는 심미적인 부분에서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티왕님 꿀탑 감사합니다!
잘 못쓰면 안 하니만 못하긴 하지만 몇 번 연습을 해서 익숙해지면 홀실이나 대쉬 같은 다른 액션스킬 연계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동작이 좀 복잡한 만큼 완벽히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더 보람있게 느껴지겠지요 ㅎㅎ
단순히 정해진 스펙적인 요소 외에 유저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는게 많다는 점이 다양한 액션스킬을 활용하는 티엘라 계열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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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그렇게 관심가지고 시작하시다가 금방 접으시는 분이 많았는데, 요즘은 워낙 성능이 좋아지다보니 제가 굳이 홍보(?)를 안 해도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그 전까진 사람들 관심 밖이라 제 장비 수준으로도 골목대장 노릇을 했는데, 패치가 되니 벌써 저보다 질하시는 분들이 넘쳐나서 좀 아쉽긴해요. 인기없던 가수의 팬이었는데 그 가수가 갑자기 인기가 많아졌을 때의 기분도 나구요 ^^;
맨날 상향만 받아온 캐릭인데 이젠 너무 좋아져서 다음 패치때는 하향당할 것같긴하지만 시기로만 본다면 티솔렛를 하시에 가장 좋은 때가 아닐까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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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몇 년 전 처음 이솔렛을 시작하고 며칠도 안 됐을 때 찬트 전향을 권유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실 이솔렛을 만들 땐 예전에 백마법스킬에 hp 30%제한이 있던 것을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같던 거였는데 생각보다 성능차가 많이 났었지요.
그렇게 한동안 티엘라는 찬트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 드디어 티엘라 자체로만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벤야 전성기때는 제가 까는 입장이었는데 이젠 제 캐릭이 그런 위치에 왔다는게 참 미묘한 기분이 들게하네요 ㄷㄷ
캐릭이 세진건 좋은데 너무 이솔렛에만 사람이 몰린 것같아서 그건 좀 아쉽습니다.
안 돼욧 티엘라 나만 할거야... ㅠㅜ 훠이훠이
ㅋㅋㅋ 다음 밸패때까지 사기캐가 될지는 장담 못해
지금 열심히 꿀을 마시도록 하자!
내가 그때까지 계속 텔즈를 할 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한다면 난 하향돼도 계속 할 생각임 ㅎㅎ
@[아노]하트실 하향 시키겠어요?? 그래도 보리스 이솔엣은 가슴이 시켜서 합니다 성능만 보면 진작 밀라 했죠 ㅋㅋㅋㅋㅋ
워후 저도 최근에 티엘라로 전환해서 컨텐츠 다니고있는데 자동평타+타겟에 스킬사용키 꾹 누르는걸로 콤보를 하고있거든요 그런데 이게 중간에 321로 넘어가려면 무빙을 하거나 타겟을 한번 더 눌러야하는 단점이 있더라구요 그시간동안 멍때리는것도 뭔가 아쉽고.. 귀찮아도 평타키 스킬사용 반복하는걸 하면서 이 팁을 적용해 봐야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당
해피님도 전향하셨군요 ㅋㅋ
자동평타 콤보의 제일 불편한 점이 바로 그 점 같습니다. 일단 다른 스킬상태로 전환 하려면 자동 평타상태를 끊어줘야 하는데, 키보드 조작으로는 딱히 방법이 없어서 마우스 클릭을 최소한 한번해야 하더라구요. 몹이 겹쳐있어서 마우스로 찍기가 어려운 때나 가끔 몹을 찍었는데 이동을 해버리는 상황도 생기다보니 필보같이 렉이 너무 심한 때가 아니면 수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팩 스위칭도 불편했었구요.
저는 이솔렛 나올 때 시작한 유저라 원래 콤보보다 액션스킬 쪽이 익숙했는데, 이번에 콤보 연을 써보니 꽤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둘다 장단점이 명확하니 상황에 맞춰 쓰는 재미도 있구요.
266렙 부캐 티솔렛이 있는데 시오칸 보잡용이라 딜을 좀 올릴까 하여
저어질 고핵 재분을 하려고 하는데요 저어질 50 정도 줘도, 보잡하는데 윈드 커터 후무딜이 나올까요?
이 본문을 읽긴 했지만, 윈드 커터는 어질민보(후무딜)과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액션스킬처럼 기본 후무딜인가요?
저어질로 재분을 해도 123버프 후 윈드커터를 후무딜로 사용하고 싶은데 그럼 퀵슬롯에 윈드커터를 넣는게 아니라, 액션슬롯에 등록을 해야 후무딜 윈드커터를 사용할 수 있는것인지요?
말씀하신대로 윈커는 액션스킬로 쓰든 퀵슬롯으로 쓰든 선후딜이 없습니다.
이솔렛은 선딜/후딜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 얼마 되지 않는데,
선/후딜 있음 : 연, 원형베기, 디바인 피어스
선딜 있음 : 소닉웨이브
빼면 다 기본 선후무딜이라 보시면 돼요. 즉, 저어질로 바꾼다 해도 고어질 재분을 했을 때랑 달라지는건 연/원형베기 뿐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럼에도 선후무딜 스킬들 중에서 퀵슬방식과 액션슬롯 방식을 구분한 이유는
액션슬롯 스킬들은 나중에 나온 시스템이라 그런지 콤보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퀵슬 스킬들은 선후무딜이 돼도 처음 '평타->스킬'콤보까진 가능하지만,
@[아노]하트실 액션 스킬은 그게 되지 않으니 콤보를 끊을 때 평타에서 끊으면 평타 후딜레이(노란 막대기)에 걸리고, 스킬에서 끊으면 스킬 후딜레이에 걸리는 문제가 생깁니다.
@[아노]하트실 그러니까 어차피 콤보는 끊어야 하는 상황인데 중간에 윈커 하나라도 끼워넣자 하는 일종의 꼼수로 퀵슬 윈커를 쓰는 것이지요. 콤보효과까지 받으면서 끝내니 그냥 윈커보다도 세게 나옵니다.
사실 그런 거 빼면 윈커를 액션스킬로 쓰나 퀵슬로 쓰나 차이는 없어요. 오히려 퀵슬롯쪽이 일일히 연타하지 않아도 되니 좋겠죠. 제 경우는 연과 윈커 아이콘이 2번 슬롯에 있다보니 연, 윈커를 바꿀 때 좀 여유를 가지고 싶어서 퀵슬 바꾸는 동안 액션스킬 윈커를 한두번 정도 끼워넣는 편입니다.
대부분 하시는 분들은 아예 액션슬롯에서 윈커를 잘 안 쓰는 쪽으로 치워버리고 자주쓰는 홀리샤우팅 같은 걸 끼워넣더라구요.
@[아노]하트실 박사논문급 고급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음 잘 보고갑니당. 퀵슬롯에 윈커를 넣어서 연 -> 윈커 -> 액션스킬 -> 다시 연 해야되는데 손이 많이 가긴 가겠군요 ㅎㅎ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