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우 아내와 다투고 와 뵈인 대, 증산상제님께서 문득 꾸짖어 가라사대 "나는 독함도 천하의 독을 다 가졌고 선함도 천하의 선을 다 가졌노니, 네가 어찌 내 앞에 그런 패악을 행하나뇨. 이제 천지신명이 운수자리를 찾으려고 각 사람의 가정에 들어가서 기국을 시험하나니, 만일 가정에서 솔성(率性)이 용착하여 화기(和氣)를 잃으면 신명들이 웃고 손가락질하여 '기국이 하잘 것 없으니 어찌 큰 일을 맡기리오.'하며 서로 이끌고 떠나나니, 일에 뜻하는 자 어찌 일시라도 소홀하리요." 하시니라. (대순전경 pp133-134)
가정은 도를 받아 덕이 배어나고 선이 자라나는 곳입니다. 가정화목이 사회안정을 가져오고, 가정불화가 사회불안을 조성합니다. 가정은 윤리의 시작이요 도의 출발입니다. 사회의 기초가 가정입니다. 가정이 바뀌어야 사회가 바뀝니다. 가정개조 운동이 곧 사회개조 운동입니다. 가정에서 독기와 살기가 풀어없어져야 사회에 독기와 살기가 풀어없어집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너희가 선한 즉 선한 세계요, 너희가 악한 즉 악한 세계니라'고 일러주시며, '너희들의 사회를 먼저 개조하면 이 사회가 그와 같이 될 것이니, 너희들 스스로를 돌아보아 너희 사회부터 개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하루는 종도들에게 가라사대 "너희들은 이 세계를 악한 세계라 하지 말라. 너희가 선한 즉 선한 세계요, 너희가 악한 즉 악한 세계니라." 하시더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282)
@ 어느날은 종도들 간에 우연히 사회의 혼미함을 탓할 세, 그 말을 들으시고 가라사대 "너희들의 사회를 먼저 개조하면 이 사회가 그와 같이 될 것이니, 너희들 스스로를 돌아보아 너희 사회부터 개조하라."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로부터 세계를 설단(舌端)으로써 정하니(혀로 부르짖는 대로 되도록 하심), 부르짖으면 응할 것이요 찾으면 줄 것이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273)
세계일가는 가정일가에서 시작됩니다. 천하사는 수제치평(修齊治平)의 길입니다. 대인공부는 부부를 중심으로 한 가정에서 시작됩니다. 천지의 도가 덕으로 싹트는 곳이 가정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 천지의 도인 태을도를 밝혀 태을주를 전수해 주셨습니다. 지금은 태을도를 만나 마음닦고 태을주를 읽어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후천개벽기입니다. 천지의 도인 태을도를 닦는 태을도인은, 천지의 덕을 잘 닦아 가정에서부터 화목을 이루어 천지의 덕이 온 천지에 넘쳐나도록 해야 합니다. 한 가정의 화목이 또 한 가정의 화목으로 이어져, 점차로 천하가족의 화목을 가져옵니다.
상극의 길은 분란의 길이요, 상생의 길은 화목의 길입니다. 천지부모님을 모시고 시천주의 길을 가는 태을도인들은, 부부가 가정을 화목하게 하여 세상밖으로 화기가 넘쳐나게 해야 합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대인공부를 하는 사람은 천지의 덕을 잘 닦아 스스로 착하고 어진 성품을 이루어, 세상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미치게 하여 세상사람이 천하의 지극한 선한 품성을 갖게 하는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첫댓글 마음을 다스리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