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움 경1(A3:85)
Uddesa-sutta
1. "비구들이여, 150개가 넘는 학습계목이 있어서 반달마다 외운다. 이익을 바라는 선남자들은 여기에 [서서] 공부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공부지음이 있으니 그 속에 이 모든 학습계목이 포함된다. 무엇이 셋인가? 높은 계를 공부지음, 높은 마음을 공부지음, 높은 통찰지를 공부지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세 가지 공부지음이니 이 모든 학습계목이 포함된다."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는 완성하였지만 삼매는 어느 정도만 짓고 통찰지도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흐름에 든 자[預流者]가 되어, [네 가지 악취에] 떨어지지 않고 [해탈이] 확실하며 정등각으로 나아가는 자이다."
3.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는 완성하였지만 삼매는 어느 정도만 짓고 통찰지도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세 가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탐욕과 성냄과 미혹이 엷어져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一來者]가 되어, 한 번만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을 끝낼 것이다."
4.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도 완성하고 삼매도 완성하였지만 통찰지는 어느 정도만 짓는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열반에 들어 그 세계로부터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을 얻었다.[不還者]
5.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도 완성하고 삼매도 완성하고 통찰지도 완성하였다. 그는 사소한 계[小小戒]에 해당하는 학습계목들을 범하기도 하고 그것을 고치기도 한다. 이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나는 그것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지 않나니, 청정범행의 시작에 해당하고 청정범행에 어울리는 그러한 학습계목들에 관한 한 그는 굳은 계행을 가졌고 확립된 계행을 가졌으며 학습계목들을 받아서 공부짓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阿羅漢]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부분적으로 짓는 자는 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완전하게 짓는 자는 완성된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학습계목들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고 나는 말한다."
출처 :
https://cafe.daum.net/Vipassana1/LcsP/415?q=%EC%99%B8%EC%9B%80%20%EA%B2%BD1%20A3%3A85
대림스님 옮김, 『앙굿따라 니까야 제1권』, 초기불전연구원, 537-540쪽.
첫댓글 사두사두사두
고맙습니다 .... _()_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