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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 |
重要 史實(年代) |
選定 理由 |
1 |
율령의 반포 |
율령의 반포는 국가의 통치 체제를 정비할 수 있게 했다. 삼국은 율령의 반포를 통해 국가의 기강을 바로 세울 수 있었다. 율령은 지배층이 지배 체제를 강화하여 국가의 체계가 잡히게 하였으며, 이것은 왕권의 확립으로 이어졌다. 고대 왕권국가로의 확고한 전환을 이루게 한 것이다. |
2 |
불교의 수용과 공인 (이차돈의 순교) |
불교는 새로운 지배이념으로 등장하여 국가 내부의 통합을 이루게 해주었다. 각국은 내부의 동요와 이질감을 불교라는 종교를 통해 백성들이 하나가 될 수 있게 했다. 불교의 수용과 공인으로 인해 삼국은 보다 강력한 나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이차돈의 순교는 불교의 공인 과정에서 나타난 사건으로 불교 공인에 대한 최고 지배층의 강한 의지를 드러낸다) |
3 |
안시성 전투 |
안시성 전투에서 안시성의 군민은 당나라 태종의 수십만 군대를 합심하여 완강하게 저항하며 물리쳤다. 수로만 따지면 비교도 안 되는 엄청난 대군을 상대로 한 안시성 전투는 자신을 지키려는 주체적인 노력의 중요성과 우리 민족의 정신력을 보여준다. |
4 |
살수대첩 |
살수 대첩은 수나라 양제의 침입 때 을지문덕이 살수에서 적을 크게 격파한 것을 말한다. 살수대첩은 병력 규모는 작았지만 지혜로운 방법으로 적을 물리쳤다. 전면전이 아니라 지략으로 승리하여 피해를 줄였으며, 우리 민족의 지혜를 보여준다. |
5 |
태학의 성립 |
태학은 율령의 반포, 불교의 공인과 더불어 국가 체제를 정비하는 마지막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태학의 성립은 유교이념의 도입과 장차 나라의 도움이 되는 인재를 양성이라는 두 가지 목적이 있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교육기관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
6 |
이두와 향찰의 사용 |
이두와 향찰은 당시 우리 문자가 없는 현실에서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해 고안된 나름의 표기법이다. 이두와 향찰은 새로운 문자의 창제까지는 가지 못하였지만, 당시 우리 민족의 문화적 욕구를 드러낸 것이다. 이것이 있었기에 오늘날까지 고대인들이 지은 향가 등을 통해 그들의 문화를 느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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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발표자 : 이초롱
다음 발표 주제 : 발해는 어떻게 멸망하였는가?
주시며 설명해주셨던 점 좋았습니다. 그러나 골품제라는 지배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와 다수 민중의 주도함이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 갑니다. 조금 더 확실하게 설명해주셨더라면 좋았을 것입니다. 발표 수고하셨습니다.
* 김수진 : 1) 그러나 골품제라는 지배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하고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 갑니다. ->> * 완전한 문장이 아닙니다. 보완하세요. 2)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좋았을 것입니다.
수정, 보완하였습니다.
골품제도란 신라가 통일을 이루게 한 초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근원적이고 근본적인 것에 대해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골품제도는 신라 귀족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꿈을 갖는 자는 성실하고 적극적이라는 말은 통일신라를 이룬 신라인에게 맞는 말입니다. 그만큼 화랑도는 효율성의 측면에서 높은 제도였고 골품제도와 마찬가지로 신분제도를 유지시킨 제도 중의 하나였습니다. 중앙집권적 귀족국가를 지속시키는 제도적 장치로써 골품제도와 화랑도는 효과적으로 기능하였습니다.
* 김한희 : 1) 이루게한 -> 2) 화랑도는 효율성의 측면에서 높은 제도였고 골품제도와 마찬가지로 신분제도의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 * 문맥이 닿지 않습니다.
* 김한희 : 5) 중앙집권적 귀족국가가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는 단연히 골품제도와 화랑도였습니다. ->> 중앙집권적 귀족국가를 지속시키는 제도적 장치로써 골품제도와 화랑도는 효과적으로 기능하였습니다.
골품제도가 귀족사회의 기초를 다진 역할을 했다면 화랑도는 그것을 기반으로 신라를 정치적, 신분적으로 융화, 일치시킴으로써 통일을 이루게 한 근원이었습니다. 자연에 의해 휘둘리는 인간이 아니라 인간 사이의 질서를 바로잡고 위계질서의 불만을 완화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 화랑도라는 점에서 이는 통일의 원리를 내포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통일의 원리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시작에서 비롯한다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교육에 대한 인식, 다른 나라에 대한 인식이 백제나 고구려와 달랐기 때문에 신라민의 단결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도출은 골품제도가 정당화되는 이유와도 연결됩니다.
* 김한희 : 3) 내제한다고 ->> * 무엇이 문제인지 [[바르고 고운 우리말 우리글]에 밝혀 놓으세요.
교수님, 올렸습니다.^^
* 김한희 : 6) 골품제도는 ->> 골품제도가 7) 그를 기반으로 ->>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8) 통일시킨 이유였으며 ->> 일치시킴으로써
사람들은 근원적으로 기준 삼을 그 무언가를 필요로 합니다. 그 기준으로 작용한 것이 신라의 골품제도였고, 다른 나라와 다른 독창성을 가미했기 때문에 제도를 도입한 결과는 심히 뛰어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골품제도와 화랑도를 기반으로 통일을 이룬 신라인의 자세에서 '자기 정체성의 정교화'라는 공동 삶의 덕목 이끌어낼 수 있겠습니다. 발표, 수고하셨습니다.^^
* 김한희 : 4) 기준을 삼을 그 무언가를 ->> 기준 삼을 그 무언가를
수정하였습니다.
김수환 학우의 발표 잘 들었습니다.^^ 김수환 학우의 발표주제는 '신라 골품제도의 등장 원인은 무엇일까?'인데, 저도 예전부터 궁금하여 옛날 시대의 서열제도는 어떻게 정해졌을까라는 물음을 자주 하곤 했습니다. 이번 발표를 들음으로써 신라의 서열제도인 골품제도에 대해서 알게 되어 뜻 깊었습니다.
* 윤영태 : 1) 김수환 학우의 발표주제는 '신라의 골품제도란 무엇인가?'인데 일단 저도 예전부터 궁금했던 것이 옛날 시대의 서열제도는 어떻게 정해졌을까?? 라는 물음을 자주 하곤 했었는데, ->> * 비문입니다.
* 윤영태 : 3) 김수환 학우의 발표주제는 '신라 골품제도의 등장 원인은 무엇일까?'인데 일단 저도 예전부터 궁금했던 것이 옛날 시대의 서열제도는 어떻게 정해졌을까?? 라는 물음을 자주 하곤 했었는데, ->> 김수환 학우의 발표 주제는 '신라 골품제도의 등장 원인은 무엇일까?'였는데, 저도 예전부터 궁금하여 옛날 시대의 서열제도는 어떻게 정해졌을까라는 물음을 자주 하곤 했습니다. 4) 알게 된 점 뜻깊었다고 생각합니다. ->> 알게 되어 뜻 깊었습니다. 5) 저는 이러한 골품제도를 지금 사는 시대에 맞추어서 생각해보았는데요, ->> 저는 골품제도를 지금 시대에 맞추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 윤영태 : 골품제도는 오로지 혈통이라는 단일한 기준에 의해 사회적 신분이 결정되던 고대 사회의 신분제도입니다. 사회가 분화되고 역사가 발전됨에 따라 그 기준은 교양이나 기능, 전문성 등과 같이 다양화되지요. 그러므로 골품제도와 오늘의 기업의 위계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 윤영태 : 영태에게 경고합니다. 수정 지시, 충실히 이행하세요.ㅡ_ㅡ;;; 3) 김수환 학우의 발표주제는 '신라 골품제도의 등장 원인은 무엇일까?'인데 일단 저도 예전부터 궁금했던 것이 옛날 시대의 서열제도는 어떻게 정해졌을까?? 라는 물음을 자주 하곤 했었는데, ->> 김수환 학우의 발표 주제는 '신라 골품제도의 등장 원인은 무엇일까?'였는데, 저도 예전부터 궁금하여 옛날 시대의 서열제도는 어떻게 정해졌을까라는 물음을 자주 하곤 했습니다.
* 윤영태 : 6) 우리 시대에도 분명히 서열이 존재합니다. 기업 같은곳이 아니더라도 작은 회사만 가더라도 사장부터 직원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신분의 차이는 빈부격차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신분 제도가 신라의 골품제도에서 왔을 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였습니다. ->> * 다시 말합니다. 골품제도는 오로지 혈통이라는 단일한 기준에 의해 사회적 신분이 결정되던 고대 사회의 신분제도입니다. 사회가 분화되고 역사가 발전됨에 따라 그 기준은 교양이나 기능, 전문성 등과 같이 다양화되지요. 그러므로 골품제도와 오늘의 기업의 위계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골품제도를 통해 제가 깨달은 점은 골품제도가 있었기에 귀족 사회가 기반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고, 신분차이를 확실히 말해줌으로써, 중앙집권국가로서 자리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수환 학우의 발표는 파워포인트도 간결하고 핵심내용 설명이 인상깊었지만, 이유리 학우가 말했듯이, 백제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 윤영태 : 내용이 빈약한 댓글입니다. 이번 발표의 논의 시기는 신라 삼국 통일 이전으로 아직 골품제의 폐해를 논할 단계가 아님을 다시 상기하고 댓글 내용을 보완하도록 하세요. 2) 간결하고, ->>
* 윤영태 : 7)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은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기울이지 않은 점은 안타깝습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수정이 늦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ㅠ,ㅠ
* 윤영태 : 영태에게 충고합니다. 보다 진지하게 학업에 임해야 합니다.ㅡ_ㅡ;;; 8) 핵심내용 설명이 인상깊었지만, ->> 핵심 내용에 대한 설명이 인상 깊었지만, 9)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 기울이지 않은 점은 안타깝습니다.
골품제도는 고등학교 때 역사공부를 하면서 포기했던 부분이라서 김수환 학우의 발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자세히 살펴보아야 했습니다. 학우의 발표 내용이 어렵게 느껴졌지만 골품제도를 이해하는데는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골품제도는 귀족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합리적이고 정당하게 행사하려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골품제도는 신라 발전에 큰 장애물이며, 귀족들의 사회적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 공동 삶의 원리를 찾아야 하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았습니
* 김은진 : 1) 고등학교 때 역사공부를 하면서 가장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낀 부분이 골품제도라고 생각했었고, 저는 포기하고 그냥 넘어갔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발표를 이해하려면 골품제도의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공부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김수환학우 덕분에 골품제도에 대해 반절 정도는 알게 된 것 같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 글이 매끄럽지 않군요.ㅡ_ㅡ;;; 문맥이 닿도록 다듬으세요. 2) 일차적으로 생각할 때, 전체적으로 보면 ->>
* 김은진 : 10) 고등학교 때 역사공부를 하면서 저는 골품제도를 가장 어렵게 느꼈기 때문에 골품제도가 나오는 범위는 포기해버렸지요. 그래서 김수환 학우의 발표를 이해하려면 골품제도에 대해서 처음부터 공부해야 했습니다. 김수환 학우의 발표주제는 저에게 어려웠지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 골품제도는 고등학교 때 역사공부를 하면서 포기했던 부분이라서 김수환 학우의 발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자세히 살펴보아야 했습니다. 학우의 발표 내용이 어렵게 느껴졌지만 골품제도를 이해하는데는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 김수환 학우가 공동 삶의 원리라고 했던 "인간이란 존재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많은 다른 사람들 속에 자신은 특별한 한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것 같다."라는 것은 공동 삶의 "원리"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 역시 공동 삶의 원리를 찾아내지는 못했습니다. 골품제도를 비롯한 신분제도가 완성되는 과정은 사회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발표한 것과 같이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의 특권 소유욕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소유욕이 있기 때문에 서로 발전을 도모하고 곧 이것이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김수환 학우의 발표 중 결론에
* 김은진 : "골품제도를 비롯한 신분제도가 완성되는 과정은 사회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는 은진이의 지적, 놀랍습니다. 의미있는 발견입니다.^^ 3) 못 하는 것일 -> 4) 역시나 지금도 저는 ->> 하지만 저 역시 5) 찾아내지 ->> 찾아내지는
소수 사람들에 의해 역사는 흐르지 않는다. 다수가 있어야 소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말에 동감합니다. 골품제도를 적용시켜 가옥 규모의 차별, 관직 및 관등의 차별, 색복(色服) · 거기(車騎) · 기용(器用)의 제도가 골품에 따라 다르게 규정이 되어 귀족들의 지배력이 생겼지만 이런 소수의 지배력은 다수가 없다면 아무런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깔끔한 말투가 듣기에 부담이 없었던 발표였습니다. 하지만 준비해온 원고를 읽는 듯하여 딱딱하였습니다. 발표 잘 들었습니다^^
* 김은진 : 6) 때문이다. 라는 ->>때문이라는 7) 색복· 거기 · 기용의 · 제도가 골품에 따라 다르게 규정을 하여 ->> 8) 하지만, -> 9) 읽는 듯한 느낌이 딱딱한 발표였던것 같습니다. -> 읽는 듯하여 딱딱하였습니다.
* 김은진 : 10) 색복· 거기·기용의 제도가 ->> * 일반화되어 있지 않은 용어는 풀어 쓰도록 하세요. 한자을 병기해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정하였습니다.
김수환 발표자의 발표를 잘 들었습니다. 골품제도의 등장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를 정한 점이 독창적이고 흥미로웠습니다. 저에게는 신라의 골품제도를 현대의 사회와 연관시켜 재조명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신라의 골품제도는 혈통의 높고 낮음에 따라 규제를 한 신분제도였습니다. 관직 진출, 혼인,의복 가옥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규제를 한 신분제도였으니 귀족들의 서열의 서열만이 아니라 일반 백성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 배성욱 : 1) 등장원인에 -> 등장 원인에 2) 초점을 두고 ->> 초점을 맞추어 3)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 점이 매우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발표였습니다. ->> 주제를 정한 점이 독창적이고 흥미로웠습니다. 4) 관직 진출 혼인의복 ->> 관직 진출, 혼인, 의복 5) 귀족들의 서열을 정해놓았을 뿐만 아니라 ->> 귀족들의 서열만이 아니라 6)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됩니다. ->>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부터 골품제도가 매우 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의 우리는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자유롭게 살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자유와 평등에 대해 너무나도 당연한 것으로 알고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서도 21세기형 골품제도가 존재한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골품제도는 여전히 우리가 사는 현대에서도 적용되고 있는데, 재벌끼리의 혼인을 통한 그들만의 집단 구성 및 권력과 부의 세습 등 인간과 인간 사이를 구별 짓고 있습니다.
* 배성욱 : 7) 하니 ->> 이로부터 8) 것이라고 배우고 살아왔습니다. ->> 것으로 알고 살고 있습니다.
물론 한 시대를 통치할 소수의 리더가 필요하다는 플라톤의 철인정치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겠지만 그 소수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다수의 피해는 피해갈 수 없을 것입니다.
* 배성욱 : 이번 발표의 논의 시기는 신라 삼국 통일 이전으로, 아직 골품제도의 부정적 측면이나 폐해를 논할 단계가 아닙니다. 성욱이는 이 점에 유의하여 댓글 내용을 보완하도록 하세요.
편견깨조의 발표를 잘 들었습니다. 신라 골품제도가 등장하게 된 원인에 대해서 발표하였는데요. 골품제도에는 성골, 진골, 육두품, 오두품, 일두품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골품제도의 특징은 관직 및 관등의 차별, 가옥 규모의 차별이 있습니다. 골품제도는 중앙 집권적 귀족 국가의 성립과 함께 귀족들의 사회적 지배력 유지가 되면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골품제도는 오늘의 사회 체제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 박리아 : 1) 등장하게 된 원인은 중앙 집권적 귀족 국가의 성립에 의해서와 귀족들의 사회적 지배력 유지가 되면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골품제도는 중앙 집권적 귀족 국가의 성립과 함께 귀족들의 사회적 지배력 유지가 되면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2) 지금 현재 살고 있는 우리와는 ->> 오늘의 사회 체제와는 3) 어느정도 -> 4) 오늘날 자유는 너무 자유롭게 되어 사람들이 이기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 오늘날의 사람들은 너무 자유롭다 보니 지나치게 이기적인 모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5) 이럴때 어느정도 -> 이럴 때 어느 정도
* 박리아 : 6) 그건 바로 자유와 평등이 오늘날 자유는 너무 자유롭게 되어 사람들이 이기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제한이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 * 非文입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너무 자유롭다 보니 지나치게 이기적인 모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럴 때 어느 정도 필요한 것이 바로 골품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