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은 사용 후기 올립니다.
저도 처음 화목보일러를 구할 때 이런 사용 후기가 있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솔직히 보일러 선택함에 있어서 작은돈도 아닌데 답답함 컸습니다.
과연 화목보일러에서 나무가 얼마나 소비될까? 효율이 절대적인 것 아니지만 대충이라도 감을 잡을 수 있는 후기를 보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밤잠을 설쳐가며 한 번해 봤습니다.
2013년 12월 27일 7시반 쯤~28일 새벽까지
휴맨 유로150 보일러
파주에 위치한 전원주택 55평 2층짜리 벽돌집
내부 설정온도 26도(26도 정도는 되어야 진정한 반팔차림의 찜질방 겨울나기가 아닐까 싶어서요)
외부 온도 영하9도
뚜께18cm*길이 40cm정도 되는 참나무 4개를 쪼갬목으로 만들어 사용(벌목이 된지 한 달이 안 된 거의 마르지 않은 나무 사용, 나무를 늦게 구한 바람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음)
저희집입니다. 55평 벽돌집이구요
길이 40cm에 뚜께 18cm가량 되는 참나무를 사용했습니다.
쪼갬목을 만들고 ㅎㅎㅎㅎ
락카칠을 해서 나무를 구분하고자 했습니다. 근데 나중에는 모두 꺼어름때문에 의미는 없었음.
제가 좀 멍청했습니다. ㅎㅎㅎㅎ
마크2와 핸드폰과 가정용 온도계2개 준비했습니다.
7시 정각부터 할려고 했는디 고만 애기 목욕시키는 바람에 조금 늦게 7시 33분부터 시작했습니다.
원활하게 타게 하기위해서 남은 나무 몇개 있는 상태로 시작~!
7시 38분 영하 9도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해필 또 한파일때 ㅠㅠ
차곡 차고 쌓고~~시작~~!ㅎㅎㅎ
30분 정도 지나서 8시 상황~!
9시가 되자~~나무들이 땀을 흘리기 시작했습니다. 바짝 마른 나무면 좋았는데 있는 나무가 다이길래~~! 그렇다고 따로 살수도 없고해서 기냥 젖은 나무로 해서 효율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11시 넘어가자 실내온도가 25도 떨어지고 지대로 연소되기 시작하는듯 합니다.
12시 급격하게 소비가 됩니다~~! 뭐야~~!이러다가 2시도 못넘기는거 아니여~~걱정이 앞선다.
1시가 되고 다시 26를 찍고는 소비가 줄었습니다.
2시에도 별도 타지 않았습니다. 좋아~~!
새벽2시 실외온도가 영하10도입니다~~어미 추운거
4시다~~잠이 옵니다~~! 쪽잠을 자면 알람에 깨서 찍고 얼얼얼 별루 안탔내요~! 근데 온수 온도가 73도까지 올라가 있습니다~! 왜지?
5시다~~정신이 오락 가락~~! 온수가 78도 육박합니다. 이상하게 별루 타지도 않았는데 온수가 올라삽니다. 생각나는게 내가 온수 온도를 80도로 해놓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또 멍청한짓을~~3시 촬영할려고 연소가 안되서 연기가 많이 나길래, 온수 온도를 80도를 맞혀놓고 70도로내려놓는 것을 깜빡! 80도 찍고 멈추는 것 같아요! 실내온도 설정도 온수가 아니여도 온수온도 설정에 영향을 받는듯합니다. 아직 이보일러의 사용한달이 안되어서 조금 서툽니다. 그리고 나무가 화덕열기에 다 말라서 효율이 좋아진듯하데~~흠 연구가 더 필여할듯
결국 6시에 일어나지 못하고 아침 9시에 확인했습니다. 몇시간만 더 버틸껄~~! 일어나자마자 실망감이~~!ㅠㅠ
9시에 온수 온도가 69도를 유지하고 있내요~! 그리고 화덕에도 불씨가 남아있는 걸로 봐서는 적어도 아침8시까지 타지 안았을까 합니다.
아~~아쉽습니다. 왜 잤냐고~~ㅠㅠ
이제 정리해보겠다~!
7시 반쯤 시작 65도 26도
8시 밑부분 조금소비 64도 26도
9시 빨강색 부분 소비 깜박하고 촬영못했음
10시 빨강색 거의 소비 62도 26도
11시 녹색 타기 시작함 62도 25도
12시 녹색 다타고 흰색탐 60도 25도
1시 흰색 타기 시작함 65도 26도
2시 흰색 절반 탐 58도 26도
3시 흰색 아직타고 있음 67도 26도
4시 흰색 다타고 검은색 조금탐 73도 26도
5시 검은색 타기 시작 78도 25도
골아 떨어짐
9시 재만 남음 69도 25도 나무없음 뜸
궁금한것은 막판에 별루 타지도 않았는데 온수가 올라가는 이유가 뭘까요?
대충 흐름이 초반에 26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별로 소비가 없다가 25도가 떨어지자 급격하게 소비하고 26도 부터 다시 소비가 줄고 3/1 소비때부터는 별루 타지도 않는데 온수 온도가 높게 유지 됩니다. 이유가 뭘까요? 물론 제가 실수로 온수설정을 막판에 80도에 맞혀서 그렇겠지만 소비양에 비해서는 많이 올라가는 듯해요~!
실수한 부분
*락카칠 의미 없음 ㅎㅎㅎ
*3시에 온수 온도를 80도를 하는 바람에 기준치가 오락가락~!망했다~!
*6시에 자버렸음 미쳐 ㅠㅠㅠ
폭18cm*길이 40cm 4개 참나무 쪼갬목으로 55평 26도를 유지하는데 12시간은 가는 듯합니다.
영상도 하나 올려요
새벽 4시에 인증샷~~! 아침에 와이프가 이말을 남깁니다. "미쳤어~~지대로 미쳤어"
ㅎㅎㅎㅎ
저희 부부의 아침인사는 '어제 좋았어?' 가 아니라
'어제 추웠어?'가 우리의 아침인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상으로 빡센 휴삐리리 보일러 후기 올렸습니다.
휴맨보일러 마니아 카페(http://cafe.daum.net/humanboiler)와 흙부대에도 같은 후기가 있습니다.
첫댓글 보일러 후기 작성하신다고 고생 많이 하셨네요
덕분에 잘 봤습니다.
보일러 효율이 상당시 좋은것 같네요.
저도 화목보일러 구입땐 참고 하겠습니다.
축열탱크를 이용하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드라구요~~14시간까지 쓴다고 함!전 아직 축열까지는 아니고 휴맨150으로만 난방하고 있어요!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덕분에 경험 했네요.
죽는 줄 알았내요~~! 그래도 보람은 있어요~~! 이것으로 나무소비량을 체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와이프가 귀엽다고는 함ㅎ~~~!ㅎㅎㅎ
휴맨 보일러 평가가 오락가락하군요
뭐가 정답인지 요
님께서도 더 사용해보시고
다시 후기 올려주세요
암튼 고생하셨습니다 날밤 새가면서ㅎㅎ
지금까지 저는 상향식 2대 사용해보고 하향식은 처음입니다.
솔직히 다른걸 사용 안해봐서 휴맨 보일러만 좋다 나쁘나 할 처지는 못됩니다.
중요한것은 역시 상향식보다는 우월하다라는것과 생각보다 나무가 적게 먹는다는것!
그리고 휴맨사장님 완전 친절하고 보일러를 연구하는 정신과 행동때문에 믿고 구입했습니다.
설치하고 2주동안 사용문제 여부까지 자주 전화주시드라구요~~!
다른 사람들의 평가는 잘은 모르지만 대부분 미사용자들이 막말(개인적 소견으로는 경쟁업체)들이 많은 것같아요! 휴맨사장님 무지 친절하고 좋음~~!
정말정말 성실한 분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500이 넘어가는 보일러를 선금주고 못사죠~!
@여길태 공장을 3번 찾아가고 인터넷으로 화목보일러 무지 검색하고 결국 선택한 보일러입니다. 지금까~~지는 만족합니다. 단점이 나오면 후기도 올려야죠~~!
뭔가 이해가가질않네요 .오전8시에온도가 64도 오후4시에온도가 73도 그러면 8시간가동하고 오른온도가 9도라? 나무는 거의 다타고 ...60도에서 10도올리는데
참고로 제가사용중인 보일러는 1시간도 안걸리는데 8시간만에 9도상승이라???? 그게보일러라 할수있나요??? 아무리 물순환이되는상태에서 실험을 했어도
70도는 한번도 못넘기고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상대적인 것일 수도 있구요~!저는 하향식이 첨이라 사실적으로 후기를 남긴것입니다. 이보일러가 최고나 아니다를 말하고자 하는게 아닙니다. 이렇게 사용해봤다라는것을 이해주셨어면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그게 보일러라 할수 있나요?" 말을 왜 하시나요? 제가 서운하게 한것은 없는것 같은데.....제가 말 실수라도 한것이 있나요? 처음보는 사람에게 너무 심하게 말하는듯해요~~!저랑 친하세요?~~경우없이 애기하시내요? 그냥 효율이 낮은 편이라는 둥 그런말은 몰라도 서로 서운한 맨트는 하지 말아주세요
저녁7시 반 에서 새벽 4시라하셨습니다 정정하구요ㅎㅎ
제가 오늘부로 산도깨비 홍보위원으로 임명되었읍니다 앞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객관적인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ㅎㅎ 그래서 질문합니다 첫째500마넌 이상주셨다 하셨는데 산도깨비 70 평기준 2배가격입니다 이게 맞는지요.둘째 화목12시간간다 하셨는데 산도깨비12시간 이상갑니다외출모드2틀가구요.셌째18 센티화목 쪼개서 불피우시는데 20센티전후는 산도깨비걍 땝니다 넷째 화목말려서 팔지 않습니다 벌목된채 쌩나무 팝니다 이는 하향식이 구조적으로 덜 마른나무 잘 타지 않습니다 하향식의 단점이지요 글보구 일감에 생각나는겁니다 ㅡ이상 산도깨비 홍보위원올립니다
1: 제보일러는 150평짜리라서 비싼죠~~~!ㅎㅎ
2:산도깨비도 좋은 보일러라고 들었습니다.
3:다른 카페에서 보닌깐 생나무 수준은 잔잔하게 쪼개서 때면 좋다고 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4:미리 구해서 말렸어야하는데 제가 나무구입한지 얼마안되어서요~~!
아 150평이군요 죄송합니다 !
쌩나무 산도깨비는 바로 땝니다 전자동댐퍼가 꺼지지않도록 바람을자동조절 해줍니다 단지 연기와 목초액이 마니나오지요 제 말은 현실적으로 나무 사 쓰는 사람들은 화목을 말려쓰기 어렵다라는 예기였습니다 ㅡ이상 산도깨비 홍보위원이었습니다.
아닙니다. 산도깨비에 대해서도 여러번 검색하고 해봤습니다. ㅎㅎㅎㅎㅎ
나무보일러가 아무리 좋다고해도 500만원이나 하나,,,요 ㅎㅎ
20년은 보증해주나보죠?
몇년 쓰구 구멍나면 안댈텐데,,
비싸긴 해요~! 하지만 150평이라 그렇긴하지만 일단 휴맨대표가 성실하고 오늘은 새해라고 사용자들에게 모두 전화하셨다고 하드라구요~~!새해인사~!
솔직히 성실함과 연구하는 모습에 반해서 이분은 뭘해도 할것 같아서 선금주고 2개월 기다리고 해서 받은 물건이라 아직 후회는 없어요`~! 어떤 보일러이든 물건이든 뭐간 믿음만 가면 될것같아요~~!
보일러사용후기 잘 봤읍니다. 저는 화목보일러를 스텐으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어요.올해 2년째 사용하고 있으며 성능은 그런대로 좋다고 생각함니다.
화목보일러 온도가 설정온도 보다 높게 올라가는것은 나무가 타다가 꺼지는 역활이 제대로 안되기 때문이라 생각함니다. 저도 첫해엔 온도가 계속상승하였는데 지금은 잘 통제되고 있어요.불이 활활 타다가 제어장치로 불을 껏을때 온도보다 꺼진후 온도가 3도이상 상승하면 보일러를 점검하시는것이 좋을듯 함니다.
불이 타다가 꺼지는 역활이 잘되면 불 점화시 자동으로 됨니다.저는 올겨울 불을 붙친후 한번도 꺼트리지 않았으며 나무도 많이 때지 않고 있담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조금더 사용해보니 실수한게 좀 많아요~~! 최대한의 사용법을 더 숙지하고 이해해야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듯합니다. 나무 보일러 자체가 워낙 미지수가 많은 것은 확실해요~~!나무의 상태나 집의 구조등을 잘 고려해서 사용해야 용이한것 같아요~~!한달 다되어가는데 이제 감이와요~~! 지금은 완전생나무를 사용해도 효율을 최대로 올릴수 있는 노하우가 싸여가고 있어요`~!생나무 사용법을 후기를 준비 중입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수고 많으셨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님도 새해 대박나세요~~!
제가 원하던 정보입니다 저도 다음 보일러는 하향식입니다
그러닌깐요~!저도 이런 정보만 있으면 최소한 나무보일러를 쓸까말까 고민하는데 도움이 됬을텐데
시골 아버님이 심야보일러를 쓰시고 계시는데..수명이 다돼어갑니다..
보일러 교채를 고려중인데 보일러 구경 한번 가도 될런지요..저는 마포 살고 있습니다..010 8354 7573 입니다..부탁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대박나세요..
추운 겨울 나신다고 고생들 많으십니다..저는 황소 보일러 사용하고있습니다..
자세하고 생생한 정보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잘 보았어요
후기 작성하느라 고생 무지하셨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사진 완죤 귀욥고요~ ㅎㅎ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18 21:54
사용후기를 밤새워 실시간으로 정말 고생하셨네요~~보일러 선택에 많은도움이 될것같습니다~~진짜 빡센 테스트였네요^^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