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하고 맛있는 토스트 레시피
토스트 맛있게 먹는 법
식빵을 구운 음식으로, ‘굽다’라는 의미의 라틴어를 어원으로 가지고 있는 요리가 ‘토스트’다. 촉촉한 식감을 가진 식빵은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빠지면서 맛이 나빠지는데, 불에 구우면 식감과 풍미는 훨씬 더 좋아진다. 쉽고 맛있게 조리할 수 있기에 토스트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조리법도 발전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조리법이 계속 나타나고 있는 토스트를, 간단하게 요리해서 보다 맛있게 먹는 방법들을 모아서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치즈 토스트
식빵을 대각선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다음 프라이팬에 버터를 발라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보다 식감이 좋은 토스트를 만든 이후에는 슬라이스 치즈를 식빵 모양과 같은 크기로 대각선으로 잘라서, 토스트의 열기가 식기 전에 올려주면 치즈 토스트가 완성된다.
페퍼로니 피자 토스트
페퍼로니 햄을 활용하면 토스트를 피자처럼 만들어서 먹을 수도 있다. 냉동된 페퍼로니 햄을 실온에 놔둬서 녹인 이후에, 식빵을 준비한다. 식빵에 마요네즈를 펴 바르고, 모차렐라 치즈를 그 위에 충분히 뿌려주자. 이후에 해동된 페퍼로니 햄을 토스트에 올려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맛있는 페퍼로니 피자 토스트가 완성된다. 마요네즈와 모차렐라 치즈가 느끼할 수 있지만, 페퍼로니 햄의 매운맛이 느끼함을 잘 잡아줄 것이다.
마늘 토스트
바삭바삭한 마늘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마늘빵을 좋아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식빵을 활용해서 간단하게 마늘빵 느낌의 토스트를 만들 수도 있다. 마늘을 다져서 중불로 볶아준 후에 버터, 설탕, 파슬리를 넣고 잘 섞어준 후, 이를 준비된 식빵에 펴 바르고 약불로 구워내면 된다. 마늘빵 맛이 물씬 풍기는 토스트가 쉽게 완성된다.
당근 토스트
당근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당근 토스트를 만들어주면 좋다. 채칼로 곱게 썰어낸 당근을 올리브 오일, 올리고당, 소금, 후추, 레몬즙을 넣고 섞어준 후, 구워낸 식빵 위에 크림치즈와 함께 올려주면 맛있는 당근 토스트를 만들 수 있다. 채 썬 당근은 오일과 섞은 후에 바로 올리는 것보다는 30분 내외의 숙성 시간을 가진 후에 올려내는 것이 좋다.
콘치즈 토스트
통조림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옥수수콘을 활용해도 맛있는 토스트를 만들 수 있다. 물기를 제거한 옥수수콘을 후추를 넣은 마요네즈와 함께 섞는다. 식빵은 모차렐라 치즈와 체다 치즈를 올려서 준비해두고,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른 후에 치즈를 올린 식빵, 그 위에 옥수수콘을 올려서 구워내면 된다.
길거리 토스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길거리 토스트’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먼저 양배추를 잘게 썰어서, 계란, 소금, 후추를 넣어 섞어준다. 프라이팬에 계란을 섞은 양배추를 계란물과 함께 올려서 구워내면 전과 같은 모양새로 구워진다. 식빵은 버터를 두른 프라이팬에 구워내고, 구운 양배추와 계란을 치즈, 케첩과 함께 올려주면 길거리 토스트가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서 설탕을 뿌려서 먹으면 더 맛있을 수 있다.
모차렐라 치즈 토스트
버터에 적당량의 설탕을 넣고 섞어서 준비한다. 이걸 식빵 위에 골고루 발라주고, 적당히 뜨거워진 프라이팬 위에 올려서 굽는다. 구워지는 식빵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뿌려주고 역시 버터를 바른 식빵을 그 위에 덮는다. 굽기 정도에 따라 뒤집어가며 노릇노릇하게 구운 식빵은 먹기 좋도록 상온에 잠시 식혀두자. 보기 좋게 늘어나는 모차렐라 치즈를 품은 토스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흑당 토스트
대만의 흑당 버블티가 우리나라에서도 유행하면서, 흑설탕을 활용한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흑설탕을 활용해 흑당 버블티의 느낌을 낼 수 있는 레시피도 있다. 버터와 흑설탕을 2:3의 비율로 섞은 후 식빵의 앞뒷면에 모두 발라 프라이팬에 구워내면 된다. 그러면 흑당 요리 특유의 달콤한 향기를 내는 토스트를 만나볼 수 있다.
사과잼 시리얼 토스트
토스트를 섭취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채로 구워낸 식빵에 잼을 발라서 먹는 형태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사과잼을 보다 새로운 형태로 즐기는 방법이 있다. 식빵에 사과잼을 바르고 시나몬 가루를 뿌린 후, 달콤한 시리얼을 뿌려서 먹으면 ‘사과잼 시리얼 토스트’가 완성된다. 다디단 맛을 즐기는 이들에게 권할 수 있는 레시피다.
마약 토스트
마약 토스트로 널리 알려진 이 레시피는 만들기 쉬우면서도 중독성이 강한 맛으로 널리 애용되는 레시피다. 식빵에 마요네즈를 펴 바르고, 설탕을 뿌린 후에 마요네즈로 식빵 가장자리에 벽을 쌓는다. 식빵 위에 마요네즈로 바리케이드가 쳐진 공간에 달걀을 하나 깨서 올리고, 소금과 후추를 뿌려서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로 구워내면 완성된다. ‘단짠’ 맛의 극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