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우리나라의 주택가격이 버블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는데 참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수도권에는 3억 이하의 실수요자가 능히 구입할 수 있는 주택들이 많이 남아 있고,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연수입 3,500만원 이하의 가구가 구입할 수 있는 주택이 더 많다.
지금 우리나라의 문제는 주택가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정략집단과 그에 휘말린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쓸모없는 한숨들 뿐이다.
진정 무주택자들이 버블에 대 걱정해야 할 필요는 없다.
버블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거듭하여 주택을 투기의 수단이 아니라 주거의 수단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 주장 자체에 문제가 있다. 주거의 수단으로 생각해야 한다면 그대들은 고가아파트에 대한 관심을 가질필요가 없지 않은가? 오히려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야 하지 않는가?
일부지역의 집값이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강남구에는 코엑스, 학여울전시장, 대기업 본사, 벤처기업들, 5성급 호텔, 한국은행의 서울 남부사업소, 왕복 8차선을 넘는 도로, 인근 도시로의 근접이 용이한 외곽순환도로, 서울 전체 지역 중 최고의 지하철 역 밀도가 갖추어져 있다.
서초구에는 예술의전당, 경부고속도로의 서울 시작지점, 고속버스터미널, 강남역, AT센터, 대기업 본사의 많은 분포가 있다.
송파구에는 올림픽공원, 잠실 롯데월드와 롯데백화점, 인근 도시로의 접근이 용이한 간이 버스터미널(잠실역)등이 있다.
이 지역들의 주택가격이 높은 이유는 위의 조건이 갖추어 져 있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버블에 대한 경계를 원한다면 국가가 특정지역의 집값을 잡아주기를 원하기 보다는 집값이 비싸지 않은 지역에서도 위 지역에 준하는 사회기반을 갖추도록 요구해야 할 것이다.
2. 거주의 편리함과 기타지역이 아직 갖추지 못한 것들이 많음
강남구에서 5년 넘게 거주하면서 서울 기타 지역 또는 지방에 가서 느끼는 불편함은 한둘이 아니다. 여기서 당연한 것이 다른 곳에 가면 당연하지 않다는 점이다. 내가 사는 대치동의 경우 도보로 2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은행의 수가 많다. 하나은행만 해도 도보가능 거리에 2개 지점이 있고 국민은행의 경우 4개 지점, 신한은행 3개지점, 우리은행 2개지점이 있다.
은행뿐만이 아니라 관공서 서비스도 차별화되어있다.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 기타 구에서는 구청에 방문해야 하지만 강남구는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에 위치한 별도의 건물에서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그 곳에 가면 여권신청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권 구입까지 가능하다. 기타 구에서는 지금 당장으로서는 불가능한 일들이다.
진정 버블을 경고하고 사회 전체의 부가 불안해지며 민생이 팍팍함을 걱정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치구에 세금 많이 내고 지역기반시설을 바로 잡아달라고 주장하라. 남의 집 망하게 한다고 우리집이 갑자기 풍요로워 지는 것은 결코 아니지 않은가? 그대들 주장대로의 종합부동산세는 더큰 위험을 가지고 있다. 오늘 당장 특정지역 집값을 잡아보겠다는 정책이나 오히려 그네들이 증오하는 특정지역의 주택 실거래가 신고액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으며 종합부동산세액만큼의 조세전가가 가져올 공시지가, 공정가액의 상승과 그를 기반으로한 대출한도 증가가 기다리고 있다. 대출한도 증가는 시중자금을 늘릴 것이고 늘어난 통화량은 물가상승을 부추길 수 밖에 없다. 버블에 대한 걱정과 문제제기가 하고 싶으면 현실적이고, 근본적이며, 장기적으로 대한민국의 서민들이 풍요로운 삶을 가질 수 있는 핵심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해주길 바란다. 아직도 입에 젖병물고 엄마한테 떼쓰며 기저귀 갈아달라고 하는 것 같이 좀 하지 말고
어익후 말꼬리 잡고 늘어지네? 그럼 강남에 사무실 둔 회사들이 집값 다 올리는거였어? 강남 거주민들은 엄지 빨면서 구경만 하고 있구?
거주민이라는 표현 조심해야해. 공격적인 투기세력은 한정되어 있고 대부분 펑펑쓸돈 집 사서 가지고 있다가 지금처럼 된 사람들이거든?
아씨 짜증나는게 훌천 토게나 서게에서 깔짝대는 고대 훌리들은 왜 다들 사고방식이 저딴씩이야 ㅡ,.ㅡ ㅅㅂ 학교 이미지 조낸 더러워지겠네 ㅠㅠㅠ
절이 싫으면 중이 나가세요 ㄳ
강남의 인프라라고해도 00년이전 대치동이3억갈때02뇬에 갑자기뛰었거든,집값이10억이뭐냐 그럼,거기는 상그지는 못산다느이야ㅑ기인데. 나는 정부에서 통제해야한다 강남33평3억이상거래시 100억의벌금,
자신있으면 국회의원 되서 입법시켜봐라
그리고 거품아니고뭐냐 부동산자체가 거품꺼진다니가. 우리나라일본처럼 되면 좆되는인간한둘아니야... 일단나는 강남의 학워난없으면 집값내려가
학원은 지금 EBS, 인터넷강의가 대체하고 있는데 그런다고 강남집값 내려가디?
지금 EBS/인터넷강의는 학원의 보조재개념이지 대체개념은 안되는거같은데
글쓴놈초딩
학원이 별거 있는줄 아니? 이동네 강사들 EBS가서도 한이야기 또하는데?
신림바굴타운아 1:1 수락 눌렀는데 왜 계속 말이 없니
안되???
수락 계속 눌렀는데 안되서
나 익스플로러 새로 인스톨했는데 그 뒤로부터 안되는게 많더라.
정말 단지 그런 이유때문만으로 강남 집값이 다른동네에 비해 높다고 생각하는건 아니겠지? ㅡ.ㅡ 미치겠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