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미
구구데이(9·9Day)는 9월 9일을 이르는 말로 닭의 울음소리인 '구구'라고 부르던 풍습에 착안해 '모두 불러 모아 닭고기와 계란을 먹는 날'이라는 뜻을 담아 2003년 처음 구구데이가 지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구구데이는 농림부에서 닭고기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정한 날이기도 하다.
2. 계란 효능
1) 풍부한 영양소
비타민 D 비타민 E12, 아이오딘 같이 쉽게 얻기 힘든 영양소를 제공한다. 계란은 우리가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전부 함유하고 있는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또한, 오메가3 강화 계란을 먹으면 오메가 3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와 비타민E를 섭취할 수 있다.
2)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 진행된 연구에서는 계란을 하루에 하나씩 먹은 사람의 심장질환 발병률이 낮아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3) 콜린의 공급원
콜린은 기억력을 포함한 뇌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임산부와 산모가 콜린을 섭취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이 기간에는 콜린이 이들의 몸에서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4)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계란은 많은 양의 카로틴과 황반 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루테인지아잔틴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도 가지고 있다.
5)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
계란은 탄수화물과 지방에 비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높은 포만감 지수를 가지고 있어, 식욕조절에 도움이 된다.
3. 계란을 잘 고르는 방법
축산과학원에 따르면 표면에 금이 없고 매끈하며, 반점이나 거친 흔적이 적은 계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계란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일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깨뜨렸을 때 이물질이 보이지 않는 것이 좋고, 흰자위에 탄산가스가 많이 함유돼 있어 하얗고 탁하게 보이는 것이 신선한 계란이다.
4. 계란 보관법
공간(기실)을 통해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계란 안에 빈 공간이 많다는 것은 보관 기간이 길다는 의미다. 흔히 계란을 흔들었을 때 출렁거리거나 물에 담갔을 때 뜨면 오래됐다고 판단하는데 이는 기실에 공기가 들어있는 원리를 활용하여
낮은 온도와 높은 습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계란의 이상적인 보관 조건은 온도 2도, 상대습도 80%다.
계란은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종이 포장 형태로 보관하면 냉장고 안의 음식 냄새가 계란 내부로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계란 껍데기의 큐티클 층은 미생물의 침입을 막고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데, 계란을 물에 씻으면 큐티클 층이 사라지기 때문에 물에 씻지 않고 보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