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 쓰고 버리려는 칫솔,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식초를 이용해서 신나게 가스레인지 청소 시작!
요리할 때마다 눈에 가시였던 눌러붙은 묵은 때들,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사용법 숙지 후 완벽하게 새 버너가 되었어요. 피부에 독한 주방세제가 아닌 친환경세제로 힘들이지 않고 가스레인지 청소 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소요시간
30분
(뜨거운 물 20분 담그기 포함)
준비물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식초
칫솔 (성인용, 어린이용)
뜨거운 물
| Before. 구석구석 찌든 때 가득한 가스레인지
늘 가스레인지 청소할 때 바닥면만 헹주로 쓱싹 닦았지, 언감생시 완전 분리가 가능한 버너까지 청소 할 생각을 못했습니다.
| 천연세제와 뜨거운 물로 묵은 때 불리기
본격적으로 청소 시작!! 4구 가스레인지 밸브 전원까지 다 차단했어요. 그리고 나서 차곡차곡 쌓여 있는 그레이트, 버너캡, 버너헤드를 분리해줬습니다.
그레이트는 냄비가 얹어지는 받침대 부분이예요. 사진에서 커다란 네모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 버너캡은 까만색 둥근 부분, 버너헤드는 은색 부분입니다.
버너헤드까지 모두 분리한 가스레인지의 본체 부분 모습. 국물요리 할 때 넘치고 넘쳤던 증거들이 이렇게 모두 여기 눌러 붙어 있어요.
씽크대 안을 막고 뜨거운 물을 가득 부어줍니다. 분리한 그레이트, 버너캡, 버너헤드가 충분히 물에 잠길 정도로 뜨거운 물을 부어줬어요.
이제 과탄산 소다와 베이킹소다가 등장합니다. 흔히들 과탄산소다 하면 표백만 되는 줄 아시는데요. 삶은 듯 표백부터 탈취, 얼룩제거, 세탁조 청소까지 멀티로 가능해요.
베이킹소다는 식기세척기 안에 전용 세제와 함께 넣기도 하고, 욕실이나 집안 청소 할 때도 늘 애정하는 아이템입니다. 무엇보다 판매되는 독한 세제와 달리 맨 손으로 청소 마치고 나서도 그리 거칠어지지 않아, 늘 청소할 대마다 애정하죠.
청소 단짝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그리고 식초를 아래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 과탄산소다 종이컵 1
- 베이킹소다 종이컵 1
- 식초 종이컵 1/2
총 20분 정도 불려주면 되는데요. 점차 시간이 경과될수록 보글보글 기포가 올라오면서 버너캡과 그레이트, 버너헤드에 눌러 붙은 묵은 때들이 분리되기 시작했어요.
국물요리할 때마다 넘쳐서 단단하게 굳어진, 화석같은 검정색 묵은 때들이 이렇게 보입니다.
| 칫솔로 구석구석 문지르기
20분 정도 담궈두는 시간은 가스레인지 상판 위를 본격적으로 청소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가스레인지 상판은 칫솔로 문질러주면 돼요. 저는 버리려고 빼놓은 아이 칫솔, 성인용 칫솔, 이렇게 2개로 오늘 가스레인지 청소를 마쳤어요.
가스레인지 상판 청소는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를 1:1 비율로 넣은 것으로 해줘요. 좀 더 물을 덜 부었어야 했는데...아뿔싸!! 아래 보여지는 사진보다 조금만 더 걸죽하게 만들어주세요.
다 쓴 어린이용 칫솔을 이용해서 가스레인지 상판 구석구석에 발라줍니다. 발라만 줬을 뿐인데 누런 때들이 올라와요.
본격적으로 쓱싹 문지를 시간. 힘들이지 않고 살살 문질러만 줘도 어쩜 이리 묵은 때들이 잘 나오는지. 속이 개운합니다.
다 문지른 다음에는 물행주로 닦아 내줍니다. 주방세제와 달리 거품이 그리 심하게 나지 않아 물행주로 세 차례 닦아내면 뽀드득~ 세숫대야에 뜨거운 물 받아와서 행주로 말끔히 닦아주었어요.
첫댓글 간단하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ㅈ,ㄹ건 주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오~~ !! 저도 한번 해 봐야겠네요^^
해보새요 아마 맞을겁니다 ㅎ
정보 감사합니다~
주말 오후~~ 편안한 시간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