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결론적으로 1차 옥돔+갈치는 실패작이었습니다...
옥돔을 못잡았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단 한번의 출조로 분석할수도...알수도 없습니다만..
카페 갈치정보방에 올려진 제주시청의 주간 어업자료에서 보듯이 옥돔의 어획량은 지난주에비하여
2倍이상의 어획고를 올렸습니다.
긴급 이벤트로 출조를 기획한 의도는 처음의 갈치낚시가 그러했듯이...어부들이 그물로...주낙으로 잡으면
우리는 갈치처럼..우럭처럼...내림낚시로 잡을수있지 않을까?? 하는 발상에서 시작했으며 결국에는 그리되리라
생각했습니다..더우기 옥돔어획량이 대폭 늘어났다는 조황정보가 있는상황에다..며칠뒤부터 기상이 얼마동안 나빠지는 예보로 항공료가 부담되는 금요일임에도 출조를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클릭;http://cafe.daum.net/jjGALCHIGSho/4HyC/96)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옥돔한마리 못잡은것은 한마디로 우리가 아직은 선상낚시로 옥돔잡는 방법을
모른다는것이 정답이라 봅니다.
우선 가장 큰 패인의 첫째는 100호봉돌이 붕붕날리는 조류때문에 채비를 바닥에 깔지를 못한것이 가장 컸습니다.
겪어보셨듯 조수간만의 차가 큰 서해안에서도 100호 봉돌로 낚시하던 우린인데 고저차도 별로인 제주바다에서...
더우기 개인간격도 큰 갈치배 간격으로 하는낚시인데 지장이없겠지 했는데...
제주해협의 변화무쌍한 속조류를 간과했던것이..실제로 그날 채비를 바닥에 깔기는 커녕 앞뒤로 칭칭엉키는 상황이..
그래서 우선은 선상내림으로 여러사람이하려하는 옥돔낚시는 조류가 가장약한 조금~무쉬기간에 해야한다는
소중한 결론하나를 깨우쳤구요..
두번째는 아무도 해보지않은 낚시를 시도하는 상황에서 현지 작업선의 조언으로 준비했던 편대채비(사진참고)가
실제 여러명이 내림낚시하는 상황에서는 좀더 변형된 채비+조법이 필요하지 않았느냐는 생각입니다.
그 채비와 조법은 아직은 누구도 모르지만 반복되다보면 正形이 생기겠지요...
여튼 옥돔조황이 없자 다급해진 선장께서 여기저기 전화로 통화한후...(작업선,지인..등..제주 토박이니까요~)
비양도 70~80m권에서 낮갈치로 씨알좋은게 나오니 풍을내리고 옥돔을 다시해보다 갈치로 전환해 보겠다는 결론으로
포인트를 이동하여 다시 시작했습니다.
씨알좋은 낮갈치가 선을 보였지만..결론은 옥돔은 꽝이었으며 갈치조황도 아주 나빴습니다.
새벽녘에 갈치가 좀 나오길래 입항시간을 늦추고 아침을 거르기;로하고 시간연장해서 낚시를하였지만 그리만족한
조황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개척자의 마인드로 출조하셔서 열낚해주신 회원님들께 수고의 말씀을 드리며 동시에 조황이 안좋아 죄송합니다.
비록 이번에는 실패하였지만 앞으로 서부호는 수시로 이벤트낚시로 낮낚시를 계속해보려 합니다.
선장께서 준비를 많이 하셨슴에도 옥돔이 안나와 많이 미안해 하십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반드시 우리 회원님들의 손으로 서부호를 통하여 옥돔낚시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우선 제주 도착시간이 더 빨라져야겠다는 생각을하는데 문제는 항공료입니다..
(선비는 낮낚시에서 일정수준의 조황이 나올때까지는 저희도 일정부분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동결할것입니다.)
전날 막비행기요금이 저렴하긴한데..시간이 더 든다는 단점이있고...우선은 제주도착을 더 빠르게하려하며..
우선 낮낚시로는 쏨뱅이+기타어종으로 하겠으며 ..기회가되는 조금,무쉬기간에 옥돔을 대상어로 다시 시도하겠습니다.
출조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서부호에 많은 관심을 기대합니다.
현지 작업선의 조언으로 준비한 편대채비입니다...정답이 아니었습니다..
쓰잘데없는 잡어가 올라오고...ㅎ
풍을내리고 옥돔낚시를 해보려했는데 씨알좋은 낮갈치가 올라옵니다(수심70m권)
첫댓글 아...함께하지는 못했지만 조황이 어떨지 많이 궁금해하고 있었습니다.
옥돔을 잡지 못했다고 하지만...준비하신 선사측이나 함께 하신 조사님들 모두에게 박수와 감사를 드립니다.
밀림을 먼저 헤치고 가는 일과 같이 기대도 되지만 난관도 많은게 탐사 출조 아닐까 합니다.
항상 다른분들이 차려놓은 밥상을 기웃거리는 인생이지만...제가 그 선두에 서서 함께하는 날도 꼭 오리라
스스로 주문을 외어 봅니다. 밤낮으로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카드채비에..외줄에..타이라바에..종종 걸려오길래 기대가 컸는데 쉬운게아니네요...ㅎ.
감사합니다
봉돌 무게만의 문제라면 칼치낚시할때 쓰는 150호 이상의 봉돌 사용하면 안될까요?
전동닐이 많이 힘들어 하겠지만요^^;
옥돔.....미굽요..
조황은 안좋아도 즐거운 낚시 하고 왔습니다...
갈치 기다려 다음엔 다죽었서씨**********
감사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