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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검 항 목 |
허 용 치 |
모터회전자 |
절연저항 내전압 외관 |
10㏁이상 1분이상 절연테이프 및 코일의 손상이없을것 |
실린더 라이너 |
내경 외관 |
ø75.1이하 내측 및 밸브면에 흠집이나 마모없을것 |
피스톤 |
외경 피스톤링 홈 핀과의 간극 외관 |
ø74.68이상 3.43mm이하 0.1mm이하 비정상적마모가 없을것 |
피스톤핀 |
핀 메탈 베어링과의 간극 |
0.14mm이하 |
메인메탈 |
크랭크샤프트와의 간극 외관 |
0.3mm이하 비정상적인 마모가 없을것 |
크랭크샤프트 |
외관 및 오일구멍 |
오일구멍 막힘이 없고 흠집이나 이상 마모가 없을것 |
언로드스핀들 |
크랭크케이스와의 간극 외관 및 작동상태 |
0.1mm이하 이상마모없이 작동상태원활 할 것 |
오일펌프 |
오일압력 |
압력조절밸브를 잠근상태에서 운전하여3㎏/㎠이상일것 |
<표 1> (주)센추리의 주요 부품점검 항목
이상으로 각 압축기의 보수 점검에 관하여 부품점검 위주로 기술하였다. 다음은 공통적인 점검 사항인 윤활유에 관하여 기술 하고자 한다.윤활유는 회전부와 습동부의 윤활 및 냉각과 밀봉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사용 용도에 따라 점도가 다른 윤활유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제조업체에서 선정한 윤활유를 사용하여야 하며 점도가 같더라도 기유 및 첨가제가 다르므로 반드시 제조업체에서 추천한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 <표2>은 윤활유의 상태에 따른 장치의 이상현상을 나타낸 것이다.
상 태 |
현 상 |
윤활유의 과충전 |
유면이 높아 Forming 현상을 일으키기 쉽다. |
유압의 과대 |
급유량과다로 다량의 윤활유가 장치를 순환하여 열교환기부 오염과 압축기내 윤활유부족현상 유발 |
유압의 과소 |
급유량부족으로 윤활 및 냉각부족현상 초래 |
유압기의 과열운전과 유온의 분해 |
실린더의 온도가 상승하고 기름이 탄화하여 불응축가스를 생성시키며 점도가 저하하여 유막을 파괴시킨다. |
유온의 저하 |
증발기 등에서 온도가 저하때 기름의 성상이 적합하지 않으면 왁스의 성상이 되어 냉각관, 관로 등에 부착하여 냉각기능을 저해한다. 또한 기름의 흐름이 나빠진다. |
이물질흡입 |
기름을 오염시켜 윤활작용을 저해한다.항상 크랑크케이스의 유면에 주의하여 청정한가를 확인한다. |
수분의 흡입 |
시스템에서 분리된 수분은 기름을 유화시켜 윤활을 저해한다. |
압축기의 진공운전 |
크랑크케이스내가 진공이 되면 오일펌프로의 기름 흡입이 저해가 되어 충분한 유량이 토출되지 않는다. |
유면의 경사와 요동 |
기름의 흡입구가 유면에 노출되면 오일펌프로의 기름흡입이 저해되므로 설치시 주의한다. |
냉매에의한 희석 |
주위 온도가 낮은 동절기가 되면 장시간 정지중에 냉매가 기름중에 용해되어 유분리기에설 응축한 냉매가 크랑크케이스에 흘러들어 기름은 희석되어 점도가 저하되고 시동시, 운전시에 Forming을 일으켜 기름이 압축기에 흡입되어 시스템내에 들어간다. |
장기간 정지후 급격한 진공운전 |
윤활유중에 냉매가 용입한 상태로 시동하여 진공상태에 도달하면 냉매가 급격히 비등하여 유면이 Forming,압축기에 흡입하여 시스템내에 기름이 다량으로 유입된다. 이것에 의하여 열교환기의 오염이나 오일 흡입을 일으킨다. 또한 압축기의 윤활작용을 저해한다. |
<표 2> 윤활유의 상태와 냉동장치의 현상
공조용 및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냉동기는 고효율화,고성능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고 새로운 메카니즘을 가진 압축기도 속속 개발되어지고 있다. 한편 기존 압축기 메이커에서는 운전 및 유지가 편리하며 내구성이 높고 경량 저소음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압축기를 이용하는 설비업계에서는 사용목적에 적합한 설비시공이 요구되며 사용자는 업체의 점검항목을 반드시 점검하여 냉동설비가 충분한 기간동안 고효율로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수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