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5절.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아이”는 히브리어로“나아르”인데“남자 소년, 갓난아이”[20세 정도의]젊은청년를 말한다. 또한“사환, 종”을 말하기도 한다.
이말은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상태가 나약한 것을 말할때도 쓰였다.
“마음”은 히브리어로“레브”인데“심중, 숨, 콧김, 가슴, 간담, 감동, 심장, 중심, 총명, 지혜, 생각”등등으로 쓰였다.
“미련한 것”는 히브리어로“임벨레트”인데“어리석은”을 뜻하는“에비일”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리석음, 불결한 행동, 우매한, 미련한”것을 뜻한다.
“얽혔나니”는 히브리어로“카샤르”인데“매다, 묶다, 음모를 꾸미다, 함께 묶다즉를 뜻한다,
즉 본문은 어린 아이의 발달 심리적으로 볼 때 이런 악습에 빠지기 쉬운 기질, 제마음대로 하고자 하는 성향, 성질이 그들 안에 있다.
아담이 하나님께 범죄한 이후,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이러한 성향이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의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창 8:21).하였다.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징계”는 히브리어로“무싸르”인데“잘못을 고치다, 꾸짖다, 나무라다,징계하다, 매질하다, 벌하다, 고치다, 정정하다, 훈계하다, 타이르다, 깨우치다, 충고하다, 가르치다, 권고하다, 교육하다, 훈련한다”를 뜻하는“야싸르”에서 유래한 것으로,“교정, 훈계, 훈련, 교리”를 뜻한다.
“채찍”는 히브리어로“셰베트”인데“가지 치다”는 사용하지 않는 어원에서 유래한 것으로 [처벌하기 위한]막대기, 지팡이, 몽둥이, 왕의 홀”을 뜻한다.
“이를 멀리 쫓아 내리라”의 히브리어로는“라하크”인데“멀리 가다, 멀리하다, 제거하다, 이동하다, 물러나다” 비유적으로“외면하다”(렘2:6, 겔8:6)를 뜻한다(출23:7, 33:7)
미련한 것을 쫓아 내기 위해서는 어릴 때 엄한 징계가 필요하다. 성년이 되면 이미 행동 양식이 굳어져 버려 변화와 교정의 가능성이 적어지기 떠문이다.
어떤 학자는 진정한 교육은 피교육자의 잠재력을 계발시켜주는 데에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어리석음을 끊어내는 데에 있다고 말한다.
< 특별히 자녀 교육(징계)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은 13:24절을 참조할 것 >
※ 본서에서 채찍은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①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10:13).
②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예비된 것이니라(19:29).
③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본문).
④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23:13).
⑤ 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본문)
⑥ 말에게는 채찍이요 나귀에게는 재갈이요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26:3).
⑦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행하게 버려 둔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29:15).
'징계'(양육하다,훈련하다,교정하다) παιδεύω [파이데우오]~~~~~~~~~~~~~~~~~~~~
< 때리다(눅23:16,22), 배우다(행7:22), 징 계를 받다(고전11:32, 고후6:9, 딤전1:20), 훈계하다(딤후2:25), 징계하다(히12:10, 계3:19), 양육하다(딛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