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자꾸 마찰이 생겨요
Q. 초등학교 4학년 남자아이입니다. 학교에서 다른 친구들과의 마찰로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걱정되어 글을 남깁니다. 우선 아이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했을 때 공격적인 말과 행동을 보입니다…. 학급 활동에서도 친구들과 상의해야 하는 부분에서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그 친구를 밀치거나 때리는 행동을 보입니다….
집에서는 핸드폰을 많이 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잔인한 영상을 보기도 합니다. 또 저희 남편은 무서워해서 남편 앞에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너무 수용적인 엄마인지 아니면…. 저희 남편이 아이를 대할 때 엄하고 무서운 부분이 있어 아이의 억압된 분노가 밖에서 표출되는 것일까요?
남편에게 아이 이야기를 하면 더 아이를 억압하려고 하고 혼내려고만 하여 저도 양쪽에서 너무 답답한 실정입니다.
이러다 학교에서 큰 문제를 일으킬까 걱정이 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자녀분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걱정이 많으신 것에 대하여 충분히 공감하며 이렇게 온라인 상담 페이지에 글을 올려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합니다.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육 태도의 문제, 핸드폰에서 잔인한 영상을 보는 것, 학교문제 등 아이마다 원인이 다르므로 정확한 원인을 알고 아이가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강자인 아빠에게는 순종적이지만 자신보다 약자인 친구들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있어서 관련이 있을 수 있어 보입니다. 우선 아이에 대한 양육 태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는 부모 상담을 통하여 아이에게 필요한 부모의 양육 태도에 대한 조언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성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도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정확한 심리평가를 통한 치료를 권유 드립니다. 남아의 경우 그대로 둔다면 사춘기의 비행이나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이른 시일 내에 상담센터로 오셔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의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은?
1. 부모의 양육 태도를 점검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는 아이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녀를 대하는 태도가 억압적인지, 공격적인지, 충분히 수용해주고 있는지 부모 스스로 자신의 양육 태도를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충분한 지지를 받았을 때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행동의 표현 또한 긍정적인 형태로 드러나게 됩니다.
2. 미디어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대중 매체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모가 강제로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은 오히려 자녀가 반감을 보일 수 있으므로, 부모와 자녀의 합의를 통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하거나, 자녀가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3. 자녀의 공격성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공격성을 드러내는 아동, 청소년들의 원인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또한 복합적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격적인 행동은 자녀의 또래 문제, 학교문제, 가정문제 더 나아가 사회적인 문제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자녀의 미래를 위하여 상담사와 부모님의 협력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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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혜민. "청소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