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서증
Narrenschiff의 Bibliomaniac
"책은 어떤 사람은 지식으로, 어떤 사람은 광기로 이끌었다 -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
"과도하게 추구되는 애서가보다 더 큰 비블리오마니아의 원인은 없다." - 홀브룩 잭슨의 『비블리오매니아의 해부학』(The Anatomy of Bibliomania, 1930)
"인간의 어리석음, 정신적·도덕적 일탈, 문학의 특이성, 생활과 풍습의 수수께끼 등은 그의 정신에 이상한 매력을 불러일으켰고, 그는 그의 타고난 취향, 방대한 독서, 다재다능함, 분석력에 동등하게 어울리는 보다 일반적인 관심 주제보다 우선적으로 다루었다." --니콜라스 트뤼브너(Nicholas Trübner)의 "In memoriam Octave Delepierre"(1879)
"차라리 그런 문학[에로틱 문학]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더 좋았을 것이다. 나는 그것이 미성숙한 사람들에게 해롭고 해롭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어떤 상황에서는 유익하지는 않더라도 그것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Catena Librorum Tacendorum (1885) by Ashbee
"애서가에게는, 그 자체를 위해 책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알려지지 않고 버림받은 책들, 이 문학의 파리아들은, 더 잘 알려지고 더 보편적으로 소중히 여겨지는 동료들보다 무한히 더 흥미롭으며, 그들이 겪은 박해, 그것들의 결핍, 그리고 그것들을 획득하는 데 있어서 그가 겪는 어려움에 비례하여 그에게는 추가적인 가치를 획득한다." --Index Librorum Prohibitorum (1877) by Ashbee
"질병에 대한 다음과 같은 간략하고도 피상적인 설명을 대중 앞에 내놓는다." --Bibliomania; 또는 Book Madness (1809) 토마스 프로그널 디브딘 |
책벌레 (1850 년경) 칼 스피츠 베그
어린 소녀 독서 (c.1776) 프라고나르
인덱스 Librorum prohibitorum
애서증은 책에 대한 사랑입니다. 따라서 애서가들은 책을 사랑하지만, 특히 "형식의 질"을 좋아한다. 책벌레는 내용 때문에 책을 좋아하거나 일반적으로 읽기를 좋아합니다. Bibliophilia는 일반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일부는 새롭고 최근의 사용법이라고 말합니다. 책을 사랑하거나 수집하는 관행을 서지 필리즘 (bibliophilism)이라고 부르며,이 용어의 형용사 형태는 서지 필릭 (bibliophilic)입니다. 또한 애서가는 책 수집가일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1824 년에 영어에 들어갔으며, 아래 Merriam-Webster의 참조에 따르면. 그것은 책, 특히 독서를 사랑하는 사람 인 책 책 (1583 년으로 거슬러 올라감)의 훨씬 오래된 개념과 구별되어야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서가는 책을 쓰고, 출판하고, 판매하는 데 참여하는 사람입니다.
사무엘 페피스(Samuel Pepys)로 대표되는 고전적인 애서가인 그는 책을 읽고, 감탄하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종종 방대하고 전문화된 컬렉션을 육성합니다. 애서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반드시 소유하고 싶어하지는 않습니다. 대안은 오래된 도서관에서 그들을 존경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애서가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열렬한 책 수집가이며, 때로는 컬렉션에서 학문을 추구하고, 때로는 오래되고 희귀하며 값 비싼 책, 초판, 특별하거나 특이한 제본이있는 책, 사인 사본 등에 중점을 두고 내용보다 형식을 우선시합니다.
Bibliophilia는 사회적 관계나 건강이 손상될 정도로 책을 수집하는 강박 장애인 bibliomania와 혼동되어서는 안 되며, 물건이 책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수집하거나 사랑받기에 충분한 장애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애서가들은 강박적인 수집가들이며, 그들이 소유하고 읽는 책의 총수에 비해 읽지 않은 책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로 식별될 수 있다. 극도의 애서증은 진단된 심리적 상태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편집하다]
역사
Arthur H. Minters에 따르면, "책을 개인적으로 수집하는 것은 키케로와 애티커스를 포함한 많은 로마인들이 탐닉하는 패션이었다". bibliophile이라는 용어는 1820 년에 영어에 들어갔습니다. 애서 애호가는 책, 특히 독서를 사랑하는 사람 인 책 주인 (1583 년으로 거슬러 올라감)의 훨씬 오래된 개념과 구별되어야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서가는 책을 쓰고, 출판하고, 판매하는 데 참여하는 사람입니다.
스펜서 경(Lord Spencer)과 블랜드포드 후작(Marquess of Blandford)은 유명한 애서가였습니다. "Roxburghe 판매는 급성장하는 중고 서적 거래의 근본적인 신화가되었으며 오늘날까지 남아 있습니다." 이 판매는 "스펜서 경과 블랜드 포드 후작 (Marquis of Blandford) 사이의 경쟁으로 인해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Decameron)의 첫 번째 에디션 가격을 2,260 파운드라는 놀랍고 전례없는 금액까지 끌어 올렸다"는 이유로 기억에 남습니다. J. P. Morgan은 또한 저명한 애서가였습니다. 1884년에 그는 1459년 판 마인츠 시편을 위해 24,750달러(2021년 인플레이션 조정된 772,130.92달러)를 지불했습니다.
[편집하다]
도서 수집
도서 수집은 주어진 수집가가 관심있는 책을 찾고, 찾고, 획득하고, 구성하고, 분류하고, 전시하고, 저장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을 포함하여 책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책에 대한 사랑은 애서가이며, 책을 읽고, 존경하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애서가라고 합니다.
[편집하다]
도서 수집의 역사
고대 세계에서는 파피루스와 두루마리(코덱스 형태의 책의 선구자)는 기관과 개인 모두에 의해 수집되었습니다. 현존하는 기록에는 그 시대의 애서가 많은 서적 수집가들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역사가 크세노폰은 소크라테스가 유명한 시인과 철학자의 작품을 수집하여 친구들을 능가하려는 부유한 젊은이를 비판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세네카 1세는 허세를 부리며 책 수집을 개탄하면서, "무수히 많은 책과 도서관을 소유하고, 그 책의 주인이 평생 읽어보기도 어려운 책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하고 물었다.
1344년 영국의 주교 리처드 드 버리는 책에 대한 사랑과 감사를 칭찬하는 저서 '필로비블론(The Philobiblon)'을 썼다. 선한 필립 (Philip the Good)은 "그의 통치가 절정에 달했을 때 약 600 개의 필사본"을 수집했는데, 이는 그의 시대에 가장 큰 개인 소장품이었습니다.
15세기에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인쇄기의 출현으로 더 저렴하고 풍부한 책이 탄생했고, 르네상스의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로 도서 수집은 큰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프랑스의 재무장관 장 그롤리에(Jean Grolier)는 이 시대의 중요한 애서가이자 서적 수집가였다. 그롤리어는 3,000권의 장서를 소장한 도서관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라틴 고전과 화려하게 장식된 제본을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는 저명한 르네상스 인쇄업자, 타이포그래퍼, 편집자 및 발행인 Aldus Manutius the Elder가 설립한 Aldine Press의 후원자였습니다.
종교 개혁 기간 동안 많은 수도원 도서관이 해체되었고 그 내용은 종종 파괴되었습니다. 헨리 8 세 (Henry VIII)의 수도원 해체에 대한 영국의 골동품 수집가의 반응이있었습니다. 에드워드 6세의 위원들은 대학, 단과대학, 수도원 도서관을 약탈하고 박탈했다. 그래서 책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매튜 파커 대주교와 로버트 코튼 경과 같이 책이 파괴될 수 있는 사람들이 그 책들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17세기 후반까지 수백만 권의 인쇄된 책이 유통되었고 책에 대한 경매가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유럽과 미국의 도서 딜러와 경매 회사에서 도서 전용 인쇄 카탈로그를 발행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글을 읽을 줄 아는 대중과 함께 책 수집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18세기 낭만주의 시대가 도래하고 과거에 초점을 맞추면서 서적 수집가들은 오래된 책, 골동품 판본, 필사본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새로운 강조는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동안 수도원과 귀족 도서관의 해체 이후 시장에 오래된 책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면서 영양을 공급받았습니다.
영국의 휘그당 정치인 조지 존, 제2대 스펜서 백작(1758-1834)은 수만 권의 책을 수집했다. 그의 컬렉션의 강점에는 고전의 초판이 포함되었습니다. 중요한 초기 출판사에서 제작 한 작품, 특히 거의 완전한 Aldine 에디션 모음; 그리고 많은 성경. 1812년에 그는 애서가적인 록스버러 클럽(Roxburghe Club)을 설립했습니다.
토마스 필립스 경(1792-1872)은 40,000권의 인쇄된 책과 60,000권의 필사본을 수집했습니다. 그는 "세상이 이제까지 알고 있는 가장 위대한 필사본 수집가"였습니다. 토마스 프로그널 디브딘(Thomas Frognall Dibdin)에 의해 비블리오매니아(bibliomania)라고 불린 그의 열정적인 수집 노력으로 인해 그렇지 않았다면 파괴되었을 많은 역사적 자료, 특히 필사본이 보존되었습니다.
19세기에 점점 더 부유해진 미국에는 철도왕 헨리 헌팅턴과 금융가이자 은행가인 J. 피어폰트 모건과 같은 "거물" 서적 수집가들이 등장했습니다.
[편집하다]
골동품 서적 수집
골동품 도서 수집은 대략 1900 년 이전에 인쇄 된 책에 대한 관심으로 정의 될 수 있으며 19 세기, 18 세기, 17 세기, 16 세기 및 15 세기 책에 대한 관심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골동품 서적 수집가들은 초판본과 초판본에만 전적으로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럴 수 있습니다. 1455년 이전에 만들어진 유럽의 책들은 모두 손으로 쓰여진 것이기 때문에 "판본"과 "인쇄"라는 개념이 무의미한 독특한 역사적 유물입니다. 골동품 수집가들 사이에서는 섬세한 제본과 질 좋은 종이로 아름답게 만든 책에 대한 관심도 있습니다. 약 1770 년 이전에 인쇄 된 많은 책의 경우 가격 및 / 또는 가용성 때문에 초판을 항상 구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관심 시대의 후기 판본/인쇄물은 유물이기도 하기 때문에 골동품 수집가에게 여전히 바람직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존 밀턴(John Milton)의 실낙원(Paradise Lost, 1667)의 초판은 집 계약금과 동일한 금액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1688년의 첫 번째 일러스트레이션 폴리오 에디션(엄밀히 말하면 나중 에디션)은 초판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여전히 밀턴이 살았던 시대의 일러스트레이션 북으로 수천 달러를 가져옵니다.
알렉산더 포프(Alexander Pope)가 번역한 『일리아드(Iliad)』와 『오디세이아(The Odyssey)』는 여러 판본이 있었다. 1715-1720년의 초판은 약간의 가치가 있는 반면 약간 늦은 18세기 판은 훨씬 저렴하지만 여전히 프리미엄 가격을 받습니다. 존 오길비(John Ogilby)가 17세기에 번역한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는 비싼 가격을 받고 있지만, 교황이 번역한 초판본만큼은 아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1666년 런던 대화재로 소실된 것으로 추정되는 오길비의 초판의 상당한 사본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영국 최초의 이동식 프린터는 15세기 후반 캑스턴(Caxton)이었습니다. 15 세기의 그의 책의 판본은 매우 드뭅니다.
때때로 Caxton의 책과 유사한 16 세기 판본이 골동품 서적 딜러와 경매에 나타나 종종 매우 높은 가격을 가져옵니다. 1623년의 마지막 셰익스피어 퍼스트 폴리오(윌리엄 셰익스피어 작품 모음집의 초판)는 2006년에 550만 건이라는 기록적인 기록을 세웠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의 작품의 17 세기 후반 폴리오는 여전히 작은 집 가격에 팔릴 수 있지만 더 쉽게 구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구할 수있는 반면, 현존하는 거의 모든 첫 번째 폴리오 사본은 도서관, 박물관 또는 대학이 소유하고 있으므로 시장에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골동품 수집가에게는 특정 책의 제작이 더 큰 역사적 맥락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는 초판이 아니더라도 판본만큼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사람이나 왕족이나 귀족과 같은 높은 지위의 인물이 이전에 소유했던 책도 흥미 롭습니다. "출처"라고 하는 골동품 서적의 소유 내역을 추적하는 것은 그 자체로 바람직하지 않더라도 사본의 가치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테르가 소유했던 것으로 알려진 덜 중요한 18세기 책의 사본은 한때 볼테르의 소유였다는 이유만으로 독립적인 시장 가치의 몇 배의 가치를 달성하게 될 것입니다. 책의 이전 소유자는 종종 사본에 서명하거나 책판으로 라벨을 붙였으며 출처가 잘 문서화되어 있으면 저명한 이전 소유자를 식별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편집하다]
장서벽
Bibliomania는 강박 장애의 증상 일 수 있으며, 사회적 관계나 건강이 손상 될 정도로 책을 수집하거나 심지어 사재기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Bibliomania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책에 대한 사랑인 bibliophilia와 혼동되어서는 안 되며, 따라서 임상 심리적 장애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책과 관련된 몇 가지 특이한 행동 중 하나 인 bibliomania는 수집가에게 쓸모가없고 진정한 책 수집가에게는 큰 내재 가치가없는 책을 수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일한 책과 판본을 여러 권 구입하고 가능한 사용 또는 즐거움 용량을 넘어 책을 축적하는 것은 서지 매니아의 빈번한 증상입니다. Bibliomania는 미국 정신 의학 협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DSM-IV에서 인정 한 심리적 장애가 아닙니다.
이 용어는 맨체스터 왕립 병원의 의사 인 John Ferriar (1761-1815)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페리어는 1809년 그의 서지학자 친구인 리처드 히버(Richard Heber, 1773-1833)에게 헌정한 시에서 이 용어를 만들었다. 19 세기 초, "bibliomania"는 강박 적 인 책 수집가를 묘사하기 위해 대중 담론 (예 : 정기 에세이 및시)에서 사용되었습니다.
1809 년 Thomas Frognall Dibdin 목사는 Bibliomania를 출판했습니다. 또는 Book Madness는 문학 비평가 필립 코넬 (Philip Connell)이 "일종의 극화 된 모의 병리학으로 구성된 일련의 기괴하고 횡설수설하는 대화의 연속으로, 풍성한 삽화를 그렸으며, 제 2 판에서는 참고 문헌과 도서 수집의 역사에 대한 광범위한 각주로 장식되었습니다." Dibdin의 작품에서 biblomaniacs가 보여주는 "증상"에는 "자르지 않은 사본, 고운 종이 또는 피지 페이지, 독특한 사본, 초판, 블랙레터 책, 삽화 사본, 협회 사본 및 비난 받거나 억압 된 작품에 대한 집착"이 포함됩니다.
19세기 후반에는 서적 수집품과 주목할 만한 수집가들이 호기심의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다루어졌다.
홀브룩 잭슨(Holbrook Jackson)은 페리어(Ferriar)와 디브딘(Dibdin)의 작업을 따라 나중에 《비블리오매니아의 해부학(The Anatomy of Bibliomania)》을 썼다
[편집하다]
bibliomania가 있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