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자살성 자해행동이 무엇인가요?
영화 같은 곳에서 보면 극도의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정서적으로 불안한 인물이 자신의 손목이나 팔을 예리한 물건으로 긋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인물은 분명 자살을 기도한 상처는 아닌 것처럼 보이는 여러 얕은 흉터들이 이미 양 손목에 가득 나 있곤 합니다. 상처에서 흘러나오는 피를 멍하니 뭔가 안심한 듯 바라보는 모습이 나오곤 합니다.
비 자살성 자해행동(Non-suicidal self-injury, NSSI)은 위와 같이 개인이 의도적으로 자신의 몸에 피해를 주거나 상처를 입히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살을 시도하는 것과 달리, 직접적으로 자신의 생명을 종결하려는 의도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자살자의 40~60%에서 자해행동이 발견될 정도로 자해하는 사람들 중에서 자살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기에 면밀히 관찰해야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한국 사회는 자살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자해행위를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 자살성 자해행동의 원인은 다양하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자해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어려움: 강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강렬한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 자해행동으로 감정을 해소하거나 누출할 수 있습니다.
자아 문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나 자신을 혐오하는 감정이 있는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해행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문제: 가정 내 충돌, 학교에서의 괴롭힘, 사회적 고립 등 대인관계 문제가 자해행동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자기 조절 능력 부족: 정서적인 어려움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 자해행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기치료 목적: 비 자살성 자해행동은 일시적으로 감정을 누출하거나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치료적(이는 행위자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자해 행동을 통해 진짜 정서적 어려움이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모델링: 주변 환경이 자해행동을 자주 보여주거나 지지하는 경우, 해당 행동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주로 흔히 볼 수 있는 비 자살성 자해행동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자신을 칼로 베는 등의 신체적인 자해: 손목, 팔, 다리 등의 부위에 칼, 날카로운 물건을 사용하여 자신을 베는 행동.
자신을 성냥불이나 담뱃불로 불태우기: 피부를 불태워 상처를 입히는 행동.
머리를 쥐어뜯기: 스트레스나 불안으로 인해 머리카락을 뜯는 행동.
자신을 때리기: 주먹, 팔, 다리 등으로 자신을 때리는 행동.
비 자살성 자해행동은 주로 정서적 고통이나 내적인 갈등 등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자신의 정서적인 상태를 완화하거나 또는 감정을 더 쉽게 다룰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일시적으로는 감정을 완화시킬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히려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할까요?
비 자살성 자해행동에 대한 개입 방법은 해당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 자살성 자해행동에 대한 개입 방법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전문가와의 상담치료를 통한 문제해결이 필수적입니다
비 자살성 자해행동을 보이는 개인에게 상담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은 해당 개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감정적 어려움을 주위에서 알고 공감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이 비 자살성 자해행동을 하는 이유는 종종 감정적인 어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3. 안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 자살성 자해행동을 하는 경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위험 상태에 대비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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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안영신, 송현주,2017.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행동에 관한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3. no.4: 257-281.
김수진, 서한나.2022. "비자살적 자해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질적탐구 8, no.4" 67-9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