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이 글의 주제는 이겁니다.
아마 대부분 할 줄 아시겠지만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도 계실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익혀두면 나름 쓸만한데도 있고 파티원들에게 뭔가 현란해(?) 보이는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쓰려고 했는데 귀찮아서 놔뒀던 건데, 마침 dps측정기도 나왔으니까 이 참에 올려볼게요.
1. 요령
테일즈위버에서 일대일 기술의 유형을 두가지로 나눠본다면 하나는 마우스 커서 중심형, 하나는 타겟팅 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 중심형 일대일기는 마우스 커서를 중심으로 일정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여러 발의 투사체가 날아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조작시 항상 마우스 커서를 타격 대상근처에 놓아야 합니다. 이런 스킬의 예로는 벤야의 샤프 헬파이어, 미티어 소울이 있습니다.
반면 타겟팅형 일대일기는 타겟창을 통해 이미 타겟을 정해놓았기 때문에 마우스 커서가 타격 대상을 향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즉, 마우스 커서가 타격 대상 설정으로 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캐릭 이동방향 설정에만 전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둔 상태로 적절한 타이밍에 왼쪽 클릭을 하고 바로 다시 스킬사용키를 누르면 조금씩 움직이면서 해당 스킬을 연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윈드커터가 그런 타겟팅형 스킬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적절한 타이밍을 어떻게 찾느냐 하는 것이 문제겠지요? 답은 바로 액션 스킬 슬롯에 있습니다.
예전에 올렸던 액션 슬롯 움짤이라 지금과는 약간 다르지만 기본 원리는 같으니까 그대로 쓰겠습니다.
액션 스킬 슬롯창은 위 짤방과 같이 스킬을 쓸 때마다 딜레이를 나타내는 사이클이 돕니다. 2번, 5번, 7번스킬처럼 해당 스킬을 사용한 경우 그 스킬이 가지고 있는 쿨타임만큼 사이클이 돌지만, 나머지 1번, 3번, 4번 스킬을 보면 그 스킬을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별개로 사이클이 돌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기는 실제로 사용한 스킬 쪽에서 돌고 있는 사이클의 주기보다는 짧습니다.
2, 5, 7번의 경우 쿨타임을 나타내는 숫자가 보이니 이 사이클이 쿨타임을 나타내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1, 3, 4번 위로 도는 사이클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것은 스킬의 중딜레이를 의미하며, 이 사이클이 도는 시간은 행동 불가 시간을 의미한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다 돌 때까지 캐릭을 움직일 수도 없고, 장비를 바꾸는 것도 불가능 합니다.
바꿔말하면 이 사이클을 보면 언제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지, 그러니까 이동을 하거나 장비를 바꿀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래 움짤에서 왼쪽 위의 윈커 아이콘의 사이클과 제가 마우스 클릭을 하는 타이밍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장비 스위칭 타이밍을 잡기도 편해지니 모르셨던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윈커 무빙샷의 용도(?)
2-1. 근접몹을 덜 맞으면서 때리기 : 스파르탄
위의 이발디 움짤에서도 알 수 있듯 무빙샷의 기본 목적은 당연히 근접 몹들이 붙는 시간을 지연 시키는 것입니다. 이속이 느리거나 경직이 잘 먹히는 몹이라면 아예 안 맞고도 잡을 수도 있을테구요.
아래 스파르탄 영상에서도 초반의 실수로 2대를 허용하지만 이후로는 맞지 않습니다.(캐릭위로 뜨는 miss 문자로 확인가능)
다시보니까 아주 끝에서 방패 패턴이 끝나고 계속 맞네여 ㅠㅠ 좀 창피하군요 ㅋㅋㅋ
2-1. 몹이 계속 쫓아오게해 특정 패턴을 못하도록 차단 : 이공간 라반
이공간에서 나오는 라반은 이렇게 평소에는 말 모양이지만,
일정 주기마다 공모양으로 작아집니다.
이렇게 작아 졌을 때, "정화의 세례를 받아라"라는 대사와 함께 광역 번개를 떨어트리는데 위의 파티원 2명의 hp가 깎이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피격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그런데 윈커 무빙샷을 써서 라반을 계속 움직이게 만들면 캐릭을 쫓아다니느라 바빠서 그런지 벼락 패턴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저는 제 캐릭으로 라반의 타겟이 바뀌자마자 윈커 무빙샷을 하는데 다시 말로 돌아올 때까지 벼락패턴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언젠가 라반과 같은 약점을 가진 보스가 또 나온다면 지금처럼 적절히 써먹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2-3. 가만히 있으면 디버프가 걸리는 경우 사용 : 정령의 신전 로키투
짜증나지만 몇몇 보스는 캐릭을 계속 움직이도록 유도합니다.
이런 보스로는 가만히 있으면 석화를 거는 이공간의 미카엘도 있는데 지금 말하려는 로키투의 경우,
아래와 같이 가만히 있으면 스탯이 점점 떨어지면서 종국엔 올 1스탯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만약 이 때 윈커 무빙샷을 잘 익혀뒀다면 손은 귀찮더라도 충격은 덜 하겠죠?
관련 영상으로는 전에 올렸던 땅보스 어려움 솔플을 재탕하겠습니다.
3. 윈커 무빙샷을 할 시 발생하는 딜 손실에 관해
당연한 얘기겠지만 윈커 무빙샷을 하면 가만히 서서 스킬을 연사하는 것보다 딜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가만히 서 있을 때와 윈커 무빙샷을 할 때의 dps차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제대로 알아보려면 아팩 버프같은 변수도 배제하는 게 좋겠지만, 일련의 실용성을 위해 아팩 스위칭도 함께 할 것입니다.
버프는 벞스, 신뢰만 썼고 아팩 스위칭 타이밍을 알기 쉽게 장비창도 열어 놓았습니다.
3-1. 가만히 서서 윈커-스톰 쓰기 : [1024807]
3-2. 윈커 무빙샷 : [952735]
중간중간 실수는 애교로 봐주시고, 플레어 사용 시 캐릭이 멈추는 것은 제 캐릭의 플레어보옥 단축키가 f12라 오른손으로 써야 해야해서 마우스에서 잠깐 손을 떼야 하다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네요 ㅠㅠ 그리고 위의 영상과 비교했을 때 처음 진암페 버프가 좀 늦게 터진 것이 아쉽습니다.
위의 영상만 놓고 봤을 때는 102만 : 95만 정도 차이가 나는군요. dps손실이 큰 지 적은 지는 각자 판단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미 다들 하고 계셨다면 좀 창피하지만..ㅋㅋ 혹시나 윈커 무빙샷을 해본 적이 없으신 분이 계신다면 참고하셔서 적절히 써먹어보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이솔렛 안하지만 정성글 춫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래요!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계속 하다보니까 익히게 된건데 관련 글도 없고 안 써본 사람도 계실거 같아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ㅎㅎ
참고로 글로리아도 가능하니까 찬트분들도 할 수 있을거에요. 대신 홀버범위가 스톰보다 좁으니 이동폭을 좀더 좁혀야 겠지요.
@보쌈 저는 패치되고 바로 극한을 해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만약 그때 스킬 퍼뎀 정보가 바뀐게 극한 스킬에만 국한된거라면 말씀하신 부분이 맞습니다.
극한 전 : 9타 1초, 145% 2.3배
극한 후 : 10타 1초, 195% 크리 2.3배
극한 패치 전에는 저렇게 윈커 퍼뎀이 낮다보니
티솔렛이 돈많이 드는 캐릭이라는 인식은 이 때 생긴 것입니다.
신전 일반인지 어려움인지 가물한데
베합350 정도에 1맥 데미지 나와요
조금더 높이신다면 안전빵이실거구
극한전엔 조금 짠내나요ㅠ
글 잘보고갑니다.
점점 글이 논문이되가는데요(.....)
보시는 본들 많은 도움되시면 좋겠네요
이런 건 말로 하는거보다 움짤로 보여주는게 이해하기가 편하다보니 좀 요란해졌네요 ㅋㅋㅋ
좀더 노하우같은게 있다면 알려드리고 싶은데, 겜자체가 워낙 단순하다보니 딱히 더 알려드릴만한게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ㅠ
@[아노]하트실 아 모르는 사람도 보면 알기좋다 생각하고 쓴건뎈ㅋㅋㅋ
잘못들으면 나쁘게 들릴지도요...
사실 티엘라 계열 이제입문 하시면 이런거나
유틸1,3 번 잘쓰는게 제일 꿀이디싶네요 ㅋㅋ벽넘기라거나요 ㅋㅋㅋ
@아노)밤하늘눈꽃 아, 그런 의도로 말한 게 아니에요. 괜찮습니다ㅋㅋ
사실 홀리라이트, 홀리샤우팅 유지만 잘 해도 상관없긴하지요.
개인적으로는 저걸 잘 익혀두면 나중에 장비 스위칭하는거나, 윈커를 쏘면서 찬트 버프랑 윈커를 잘 맞출 수 있는 위치로 캐릭을 움직이는 것도 금방 할 수 있다보니 꽤 중요하다 생각하고 있어요.
우아.. 정말 대단하세요!
이솔렛 부캐로 키우려다가 충뢰 하나만 푱푱 쏘는 제게 액션스킬은 너무 어려워서 접었는데 요렇게 보니까 또 해보고 싶네요..
저는 액션 스킬 시스템을 꽤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액션 스킬 슬롯창도 거추장스럽고 별거 아닌 것같지만 꽤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구요. 제가 버프랑 같이 보기 편하게 왼쪽 위로 올려놓은 것은 그 때문이죠 ㅎㅎ
모르고 볼 땐 복잡해보이시겠지만 얘도 결국엔 쓰는 스킬들이 일정 패턴으로 정해져있다보니 하다보면 그냥 익숙해집니다.
특히 일대일은 30초마다 찬트 버프 걸어주는거만 빼면 그냥 윈커만 쓰는거니 별거 아니구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5 01:10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무빙샷은 사실 선후무딜 타겟형 스킬을 가진 캐릭이라면 누구나 가능하지요 ㅎㅎ
잘 모를 땐 이솔렛이 액션 슬롯덕에 좀더 타이밍 맞추기 편한게 있긴하지만 그건 찬트도 마찬가지니 찬솔렛 분들도 간간히 써볼만한 것 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정작 저렇게 계속 쓸 일은 특정 조건 아니면 많진 않지만, 공격 중에 캐릭의 위치를 약간 조정하는데도 쓸 수 있고, 저기서 마우스 클릭하는 것을 아팩을 누르는 것으로 대체하면 그것이 아팩 스위칭이 되니까 잘 해서 손해볼건 없는 것같아요 ㅋㅋ
과거 란지에가 쇼칸 보잡왕 소리 듣던 시절이 생각나네요
모든 캐릭중 유일하게 아샷 경직으로 무빙하면서 레오 때려잡았는데ㅋㅋㅋ
그 시절에 란지에가 레오 솔플하는게 부러웠어요 ㅋㅋ 시엔숙련찍고 데린2층 보스도 아예 안맞고 멀리서 잡는거도 보고 ㄷㄷ
윈드커터는 사거리가 짧아서 과거 란지에만큼의 효용성이 나오진 않지만 나름의 쓸모가 있는 것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요즘은 신전 보스가 대충해도 빨리 잡히다보니 공략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생기겠군요 ㅋㅋ
버프창 부분은 못 찍었는데 가만히 있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디버프가 10중첩까지 쌓이기 때문에 계속 움직여야 합니다. 석상도 쌓이면 로키투의 방어력이 올라가서 처리해야 하구요.
사실 얼마 전에 땅보스 솔플하면서 안건데 석상이 많으면 로키투 hp도 빨리 차는 것 같더라구요.
굿굿 잘보고가용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간간히 재미로 윈커 무빙샷을 해보시길^^;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07:3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07:3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15:2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15:2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15: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15:4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9 1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