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기도
하느님,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보이지 않는 보화를 마련하셨으니
저희에게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일으키시어
언제나 어디서나 하느님을 오롯이 사랑하여
하느님께서 약속하신 참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제1독서
<너희 마른 뼈들아, 주님의 말을 들어라. 온 이스라엘 집안인 너희를 무덤에서 끌어내겠다.>
▥ 에제키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37,1-14
그 무렵 1 주님의 손이 나에게 내리셨다.
그분께서 주님의 영으로 나를 데리고 나가시어,
넓은 계곡 한가운데에 내려놓으셨다. 그곳은 뼈로 가득 차 있었다.
2 그분께서는 나를 그 뼈들 사이로 두루 돌아다니게 하셨다.
그 넓은 계곡 바닥에는 뼈가 대단히 많았는데, 그것들은 바싹 말라 있었다.
3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 이 뼈들이 살아날 수 있겠느냐?”
내가 “주 하느님, 당신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4 그분께서 또 나에게 말씀하셨다. “이 뼈들에게 예언하여라.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 마른 뼈들아, 주님의 말을 들어라.
5 주 하느님이 뼈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너희에게 숨을 불어넣어 너희가 살아나게 하겠다.
6 너희에게 힘줄을 놓고 살이 오르게 하며 너희를 살갗으로 씌운 다음,
너희에게 영을 넣어 주어 너희를 살게 하겠다.
그제야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7 그래서 나는 분부받은 대로 예언하였다.
그런데 내가 예언할 때, 무슨 소리가 나고 진동이 일더니,
뼈들이, 뼈와 뼈가 서로 다가가는 것이었다.
8 내가 바라보고 있으니,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올라오며
그 위로 살갗이 덮였다.
그러나 그들에게 숨은 아직 없었다.
9 그분께서 다시 나에게 말씀하셨다.
“숨에게 예언하여라. 사람의 아들아, 예언하여라.
숨에게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 숨아, 사방에서 와 이 학살된 이들 위로 불어서, 그들이 살아나게 하여라.’”
10 그분께서 분부하신 대로 내가 예언하니, 숨이 그들 안으로 들어갔다.
그러자 그들이 살아나서 제 발로 일어서는데, 엄청나게 큰 군대였다.
11 그때에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 이 뼈들은 온 이스라엘 집안이다.
그들은 ‘우리 뼈들은 마르고 우리 희망은 사라졌으니,
우리는 끝났다.’고 말한다.
12 그러므로 예언하여라. 그들에게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너희 무덤을 열겠다.
그리고 내 백성아, 너희를 그 무덤에서 끌어내어 이스라엘 땅으로 데려가겠다.
13 내 백성아, 내가 이렇게 너희 무덤을 열고, 그 무덤에서 너희를 끌어 올리면,
그제야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14 내가 너희 안에 내 영을 넣어 주어 너희를 살린 다음,
너희 땅으로 데려다 놓겠다.
그제야 너희는,
나 주님은 말하고 그대로 실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이다.’”
복음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2,34-40
그때에 34 예수님께서 사두가이들의 말문을 막아 버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바리사이들이 한데 모였다.
35 그들 가운데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물었다.
36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38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39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40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연애와 사랑은 무엇이 다른가?
2010년 한 여성이 치명적인 자동차 사고를 당해 식물인간이 되었습니다. 당시 임신 4개월 때였습니다. 다행히 태아는 건강한 상태였습니다.
이후 그녀는 제왕절개 시술이 가능해질 때까지 5개월간 집에서 남편의 보살핌 속에 누워있었고, 9개월이 되자 병원으로 옮겨져 아들이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산모는 상태가 더 안 좋아졌습니다. 의사들은 산모는 회복하기 어려우니 준비하라고 말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녀를 지키던 가족들도 다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끝까지 그녀를 지키는 이가 한 명 있었습니다. 바로 그의 아들 가오 친빠오였습니다. 아기는 엄마의 머리맡에 앉아 시간 대부분을 보냈습니다. 서툰 말투로 대화도 건네며 단 한 번도 칭얼대지 않았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일이 벌어졌는데 이도 제대로 나지 않은 아기가 엄마의 병원 음식을 씹어 자기 입으로 엄마의 입에 넣어주기 시작한 것입니다. 마치 어미 새가 새끼에게 먹이를 먹여 주는 것처럼 행동하던 2013년 5월, 아기가 작은 소리로 엄마를 부를 때 엄마가 눈을 떴습니다.
중국 장롱샹 씨의 기적 같은 이야기는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 메일’에 기사화 되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인터뷰에서 엄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그때야 3년의 세월이 지났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제 머리맡에서 미소 짓는 아기가 제 아들이라는 사실도 그제야 알게 됐고요.”
의사들은 의아해했습니다. 혼수상태에 빠진 엄마는 음식을 겨우 삼킬 수만 있었고 씹지 않은 것들은 소화를 시키지 못했습니다. 아기가 어떻게 이것을 알고 음식을 씹어 엄마의 입속에 넣어주었을까요? [출처: ‘왓칭 2: 시야를 무한히 넓히려면’, 김상운, 정신세계사]
정말 대단한 아기의 사랑입니다. 그런데 이 아기의 사랑은 정말 순수할까요? 아기가 무슨 정신으로, 어디서 배워서 사랑을 실천할 수 있었을까요? 아기는 엄마가 필요했기 때문에 그런 행위를 한 것입니다. 나중에 엄마가 다 나아서 아이에게 사랑을 퍼부어 줄 때 아기는 자신이 투자한 것에 비해 돌아오는 게 작다고 불평을 할 것입니다.
오 헨리의 ‘마지막 잎새’에서 아픈 여자를 위해 비를 맞으며 마지막 잎새를 벽에 그려 넣은 나이 든 화가는 정말 사랑이 많았기 때문에 그렇게 했을까요? 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평생 그림을 그려왔지만, 누구도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자 그렇게라도 한 여자에게 인정받고 싶었던 것입니다.
너무 사랑 자체를 이기적인 것으로 비하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는 이것을 ‘연애’라고 하겠습니다. 연애는 사랑이 시작되기 이전의 단계입니다. 많은 이들은 연애를 사랑으로 착각합니다. 좀 심하게 얘기하자면 연애는 모기 두 마리가 하는 거지만, 사랑은 예수님과 성모 마리아가 하는 것입니다.
둘이 모르는 사이였을 때는 오히려 싸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둘이 서로 연애하게 되었을 때는 자신이 지금까지 투자한 것을 돌려받고 싶어 합니다. 원하는 것이 더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둘 다 똑같이 그렇습니다. 말은 하지 않지만 서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네가 나를 이렇게 좋아하게 만드는 데 얼마나 힘들었는지 알아? 네가 나를 좋아하는 감정으로 행복하다면 이제 나도 행복하게 해 줘야지!’
결국 사랑을 한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한 것입니다. 연애는 투자입니다. 투자는 내가 투자한 것보다 더 벌어야 만족합니다. 그러나 서로 연애하게 된 이상 이전보다 더 열심히 투자가 이루어질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서로 서운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랑이 투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계명 중 가장 큰 계명은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라 하십니다. 그다음이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을 사랑하여 하느님으로부터 계명을 받아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십니다. 그러면 나의 사랑이 나 자신을 만족시키는 것을 넘어서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 됩니다. 이것으로 이미 이웃에게 합당한 보상이 오지 않더라도 서운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이웃 사랑은 기필코 하느님 사랑과 연합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우슈비츠에 투옥되었던 동안 가족이 있는 다른 수감자와 교환하여 자신의 생명을 바친 성 막시밀리안 콜베 신부의 예를 생각해보십시오. 성 막시밀리안의 사랑은 개인적 이익이나 감정적 감정에 기초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라는 계명에 대한 순종의 행위였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사랑에 상대가 반응이 없어도, 오히려 나는 빵을 주는데 그 사람이 칼을 주더라도 나의 사랑은 멈추지 않습니다.
진정한 사랑은 보상이나 인정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명령에 기초를 두었기 때문에 진실합니다. 그러면 언제 연애에서 사랑이 될까요? 하느님께서 상대를 사랑하라고 하신 명령을 주님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따르기로 결심했을 때 그 사람은 이제 연애에서 사랑으로 옮겨오게 됩니다.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느리고 힘없어 보이는 나무늘보는 멸종 위기를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개체 수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나무늘보는 한 시간 내내 움직여도 200여 미터밖에 못 가는데, 그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움직일 수도 없기에 숫자 자체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느리다는 것은 야생에서 치명적인 약점이 되지 않겠습니까? 천적을 만나도 재빠르게 도망갈 수 없으니 말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멸종 위기를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개체 수가 줄어들지 않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퓨마와 독수리 같은 동물은 뛰어난 동체 시력을 가지고 있어 재빠르거나 반사적으로 움직이는 동물은 쉽게 알아보지만, 나무늘보처럼 천천히 움직이는 동물은 오히려 잘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약점인 줄 알았던 느린 움직임이 야생에서 살아남는 데 큰 이점이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나무늘보는 나무와 구분하기 어려운 보호색을 갖추고 있어 다른 동물들이 알아보기가 더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나무늘보는 빨라지려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그럴 수 없으니까요. 그런데도 살아남았습니다. 어쩌면 자신의 부족함을 껴안고 살아가는 것이 삶의 비결이 아닐까요?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빠르게 움직입니다. 그 속도에 맞춰서 우리도 ‘빨리 빨리’를 외치면서 행동합니다. 그래서 빠른 결과를 원하고, 자기 모습도 빠르게 변화시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자기 모습도 사랑할 수 있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느리게 움직이는 이 나무늘보도 지그시 눈을 감고 행복한 표정을 지을 때가 있다고 합니다. 언제일까요? 바로 똥 눌 때입니다.
우리도 행복의 순간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행복할 때는 바로 사랑할 때가 아닐까요?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사랑을 말씀하셨고, 당신 삶을 통해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라고 말하는 율법 교사를 향해 예수님께서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으시고 ‘사랑’을 이야기하십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과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모든 삶 안에서 사랑의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하느님을 사랑한다는 것과 인간을 사랑하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보통 사랑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어떻게든 실천하려고 합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인간을 사랑하는 하느님의 바람을 행동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결국 늘 사랑의 삶을 살라는 것이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세상의 속도에 지쳐 사랑을 포기하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하느님의 속도를 바라보십시오. 빠르기보다 천천히 그 속도를 바라보면서 사랑의 삶, 행복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명언: 그대의 하늘이 맑게 개기를, 그대의 미소가 밝고 평화롭기를, 기쁨과 행복의 순간에 그대 위에 축복이 넘치기를!(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사진설명: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