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는 무엇인가요?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를 의미합니다. 이는 신경학적인 발달문제로 인해 주의력과 집중력이 부족하고, 과잉 활동성과 충동성이 증가하게 되는 신경 발달장애라 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일반적으로 어린 시기에 시작되며, 성인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ADHD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단지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고 뇌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력과 감정 조절을 담당하는 뇌 영역인 전방향 기저핵 크기가 정상인에 비해 작은 경우가 종종 관찰되며, 뇌파 활동에 있어서도 주의력과 집중력에 관련된 뇌파 활동에서 불규칙성과 불안정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뇌내 전달물질들(Neurotransmitter)의 불균형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종합적으로 ADHD를 야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ADHD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력 결핍(Attention Deficit)
집중하기 어려움: 장기적인 업무나 과제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떠다니는 생각: 생각이 끊임없이 왔다갔다 하고, 잡아두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일을 완료하기 어려움: 시작은 잘 하지만 끝을 맺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잉 활동성 증상(Hyperactivity)
안절부절못하는 활동: 자리에 가만히 앉지 못하거나 계속해서 움직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말이 많음: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거나 타인의 말을 가로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용하게 놀기 어려움: 조용한 활동보다는 공격적이거나 과도한 체력 활동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충동성 증상(Impulse)
즉각적인 성취 욕구: 즉각적으로 보상이나 만족을 얻으려고 합니다.
어려움을 겪을 때 충동적인 대응: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더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정 통제 어려움: 감정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감정 변동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성인 ADHD의 진단은 증상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때 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아동기 ADHD 환자 중 1/3~2/3 정도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력, 과잉 활동성 및 충동성 증상이 여러 환경에서 관찰되는지를 평가하고, 진단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성 증상이 어린이 때와 마찬가지로 지속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기 때와는 다르게 성인의 경우 사회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ADHD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며, 이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ADHD 환자의 경우 대인관계에 있어서 문제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성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지요. 일시적으로 주의가 산만해져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못하거나, 충동적 행동으로 상대방을 무시하여 화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 조절을 어려워 하기 때문에 화를 잘 내거나 쉽게 흥분하곤 합니다. 이런 큰 감정 변동성은 사회적 자제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만들어 대인관계를 어렵게 합니다.
또한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맞추기를 힘들어하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충돌 및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직장이나 학교에서 성과가 저하될 수 있고 삶에 있어서 부적응을 야기하게 됩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가?
성인 ADHD에 대한 개입은 개인의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1. 행동 및 인지행동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는 주의력과 자제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정신치료 접근방식입니다. 인지와 사고, 감정과 반응 등을 도식화하여 접근하는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은 환자로 하여금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찾아가서 문제점을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간 관리와 일상적 습관 개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ADHD환자들은 시간 관리, 약속 등의 일상적인 습관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일정을 체계적으로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처리하는 등 시간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의도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한 일상 습관을 만들어 증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주위에서 지속적으로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친지 등 가까운 이들이 ADHD환자의 어려움에 대해 잘 이해하고 사회적 지지를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이 환자에게는 치료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가족의 경우 교육을 통해 구성원의 증상에 대한 이해와 적응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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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안유석 외,2022. "ADHD 및 성인 ADHD에 대한 개념적 고찰 (2): ADHD의 정신병리와 진단 및 치료의 함의." 신경정신의학 61, no.2: 45~62.
이성직,2021. "성인 ADHD에 대한 이해." 한국특수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 학술대회. 245~27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