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론 운송은 주로 의료, 음식, 우편 배송들을 취급 -
- 현재 여러 규제 및 제약으로 어려움도 있으나 향후 드론 운영, 관리 및 서비스 관련 기회 확인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텔레비전 카메라ㆍ디지털 카메라ㆍ비디오 카메라 레코더(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s)
◦ HS Code: 85258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상업용 드론 시장 규모
- 다국적 투자은행인 Goldman Sachs의 보고서에 따르면, 상업용 드론은 전체 드론 시장의 13%를 차지함.
- 통계 사이트인 Statista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상업용 드론 수는 39만 2천대로 16억 달러 가치로 추정되고, 2025년까지 매년20~50만 대 증가.
글로벌 상업용 드론 시장 규모
자료원: Statista
ㅇ 미국 드론(UAV) 시장 규모
- 미국 연방항공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에는 약 16만 8천, 2021년에는 60만 5천 대의 상업용 드론이 FAA에 등록될 것으로 전망.
미국 상업용 드론 시장 규모
자료원: FAA’s Unmanned Aircraft Systems
- 미국 연방항공국에 따르면, 2019년과 2023년 사이에 상업용 드론은 3배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시장조사기관인 ResearchandMarkets에 따르면 드론 운송 시장은 2022년에는 112억 달러, 2027년에는 291억 달러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또한 글로벌 경영컨설턴트 회사인 McKinsey는 미국의 드론 운송 산업이 2012년 4,000만 달러에서 2017 년에는 10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보고.
ㅇ 미국 드론(UAV) 시장 동향
- 기존의 비즈니스에 드론을 사용하려는 기업들은 주로 식품 및 상품들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나 물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들임.
기존의 비즈니스에 드론 적용 기업
기업 명 | 유형 | 설명 |
7-Eleven
| 우편 배송 | Flirtey와 제휴를 해서 2016년 7월에 FAA로부터 최초로 택배 서비스를 승인받음 |
에어버스(Airbus)
| 우편 배송
| 싱가포르에서 드론을 사용하여 해안에서 선박으로 소포 배송 시험 |
아마존(Amazon)
| 우편 배송
| Amazon Prime Air 이름으로 30분 내 배송을 목표로 진행 중 영국에서는 2016년, 미국에서는 2017년 3월에 최초 배송 테스트 진행 |
보잉(Boeing)
| 우편 배송
| 2018년 1월 미주리 주에서 최대 500파운드(약 227kg)까지 운반할 수 있는 드론을 선보임 |
DHL
| 우편 배송
| 2013년 12월, 독일에서 드론을 사용하여 의약품 배달 시작 |
도미노(Domino’s)
| 음식 배달
| 2013년 미국, 영국, 인도 및 러시아에서 피자 배달을 테스트. 2016년, Flirtey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뉴질랜드에서 상업용 배송 서비스 시작 |
페덱스(FedEx)
| 우편 배송
| 2014년에 무인 항공기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2019년 2월에는 단거리 배송을 위한 바퀴달린 로봇 배송도 선보임 |
메리어트(Marriott)
| 음식 배달
| 2017년, 실내 비행 드론을 사용하여 많은 숙박 시설에서 게스트 테이블로 음료를 배달 |
우버(Uber)
| 음식 배달
| 아직 드론과 FAA 승인이 없지만, 맥도날드와 제휴하여 음식 배달 서비스인 UberEats로 음식의 온도를 최대한 유지한 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음 |
UPS
| 우편, 의료품 운송
| Matternet과 제휴하여 2019년 3월, 노스캐롤라이나 병원에서 의료 샘플을 배송하는 물류 프로그램에 드론 사용 발표 |
월마트(Walmart)
| 우편 배송
| 미국 인구의 70%가 5마일 내에 월마트가 있는 지역에 살고 있다고 주장. 2019년 6월 현재, 총 97건의 드론 관련 특허 신청 진행 중 (아마존은 54건) |
자료원: My Drone Authority &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 추가로, 2019년 볼티모어의 메릴랜드 대학교 병원에서 드론으로 사람의 신장을 이송했음. 2.8마일 10분 동안 비행은, 사람의 장기를 운송한 첫 번째로 기록됨.
□ 미국 드론(UAV)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드론(UAV) 수입동향 (상위 10개국)
- Global Trade Atlas의 수입통계(HS Code 8525.80 기준)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수입액은 2019년 4월 기준, 약 21억 7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6.56% 증가.
- 최대 수입국은 약 8억 8천7백만 달러의 수입 규모의 중국. 중국산은 2019년 4월 기준, 미국 전체 수입의 40.85%를 기록.
- 중국은 지난 3년간 최대 수입국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다음으로는 일본, 태국, 대만 순임.
- 전년 대비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인 국가는 멕시코와 헝가리로 각각 99.57%와 104.79% 증가함.
최근 3년간 미국 드론 수입동향(HS Code 8525.8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
| 수입규모 (미국 달러) | 점유율 | 증감률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19/'18)
|
| 전체
| 1,821.13
| 2,036.92
| 2,170.47
| 100
| 100
| 100
| 6.56
|
1
| 중국
| 708.55
| 867.54
| 886.73
| 38.91
| 42.59
| 40.85
| 2.21
|
2
| 일본
| 330.27
| 274.08
| 284.75
| 18.14
| 13.46
| 13.12
| 3.89
|
3
| 태국
| 185.17
| 169.54
| 188.75
| 10.17
| 8.32
| 8.70
| 11.33 |
4
| 대만
| 168.37
| 161.87
| 173.56
| 9.25
| 7.95
| 8.00
| 7.22
|
5
| 멕시코
| 62.62
| 68.37
| 136.45
| 3.44
| 3.36
| 6.29
| 99.57
|
6
| 베트남
| 74.11
| 94.25
| 88.69
| 4.07
| 4.63
| 4.09
| -5.89
|
7
| 독일
| 63.58
| 93.43
| 81.87
| 3.49
| 4.59
| 3.77
| -12.37
|
8
| 대한민국
| 44.61
| 51.16
| 50.32
| 2.45
| 2.51
| 2.32
| -1.63
|
9
| 헝가리
| 10.68
| 22.24
| 45.54
| 0.59
| 1.09
| 2.10
| 104.79
|
10
| 캐나다
| 40.32
| 59.70
| 38.95
| 2.21
| 2.93
| 1.79
| -34.7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 2019년 4월 기준, 한국은 8위 수입 대상국으로 5,032만 달러 규모를 수출해, 전체 2.32%의 비중.
- 2018년에는 2017년에 비해 14.68%의 증가를 보였으나 2019년도에는 전년 대비 1.63% 감소를 보임.
ㅇ 주요 경쟁기업 및 동향
- 주요 경쟁 기업들로는 드론을 제작하거나 드론을 이용하여 상품 및 의료품 운송 또는 드론을 운영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있음.
드론 운송 관련 주요 경쟁 기업
기업 명 | 유형
| 설명
|
3D Robotics
| 소프트웨어
| 건설, 엔지니어링 및 광업 회사를 위한 기업용 무인화 소프트웨어를 제작
|
DJI
| 제조
| 중국 심천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드론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상업용과 민간용 드론 산업의 선두 기업
|
Hubsan
| 제조
| 민간용 및 상업 사진가들이 사용하는 드론 제작. Nano Q4 모델은 비행 체중이 11.5그램으로써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드론
|
Flytrex
| 우편 배송
| 이스라엘 기반 회사로써, 드론 배송을 원하는 운송 업체나 소매 업체들을 상대로 비즈니스
|
Flirtey
| 우편 배송
| FAA로부터 2015년 처음으로 드론 배송 승인을 받았고, 2016년 3월에는 도시 지역 운송 승인, 2016년 7월에는 고객 가정에 상업용 배송 승인을 받음
|
Google
| 우편 배송
| FAA에 의해 미국 상업적 배송이 최초로 승인됨. 2014년 이후 소비재와 건축 자재와 같은 무거운 물건을 모두 제공하기 위해 호주에서 운송 서비스를 테스트했음
|
Matternet
| 의료품 배송
| UPS와 제휴하여 2019년 3월, 노스캐롤라이나 병원에서 의료 샘플을 배송하는 물류 프로그램에 드론 사용 발표
|
Parrot
| 소프트웨어
| 파리를 기반으로 하여 공중 비디오 및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드론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
Skycart
| 우편 배송
| 도시 내에서 30분 내에 배송을 목표로 하는 드론 운송 업체
|
Yuneec
| 제조
| 원래는 무선 조종 항공기 제조업체였으나, 드론 시장의 2위를 차지하는 업체로 성장
|
Zero Zero Robotics
| 제조
| AI 기술을 활용한 드론 제작. 두 번째 모델인 Hover2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됨
|
Zipline
| 의료품 배송
| 캘리포니아 하프 문 베이에 본사를 두고, 아프리카에 의약품 배달을 제공. 현재 르완다와 가나에 의약품 제공을 위한 운송 프로그램 진행 중 |
자료원: My Drone Authority &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 무인항공기/시스템 시장분석기관인 Skylogic Research의 2018년 드론 시장 분야별 보고서에 따르면 DJI는 7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그다음은 Yuneec로 5%를 차지하고 있음.
드론 업체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Skylogic Research
□ 유통구조, 관세율, 수입규제(무역협정) 및 인증
ㅇ 주요 유통채널
- 현재 상업용 드론 운송의 유통 채널이 확립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회사별로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 중인 단계. 일부 회사들은 의료품 운송을 타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음.
- 자체적인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들은 제휴를 통해 드론 운송 진행, 예) UPS와 Matternet의 의료품의 배송 제휴, 7-Eleven과Flirtey의 제휴 등.
ㅇ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여부
- 하위분류 품목 중 기타 항목에 대해서는 일반 관세율이 0.5%이지만, 대한민국은 한미 FTA에 의해 무관세.
HS Code | 일반 관세율 | 한미 FTA 관세율 |
85258010 | 무료 | 무료 |
85258020 | 무료 | 무료 |
85258030 | 0.5% | 무료 |
85258040 | 무료 | 무료 |
85258050 | 0.5% | 무료 |
자료원: 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ㅇ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상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 제품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 필요.
- 드론 관련 수입 및 통관 제도 업무는 아래 기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함.
기관 명(국문)
| 기관 명(영문)
| 업무 내용
|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
| 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미국 대외 교역 관련하여 HS 코드에 따른 품목 및 관세 검색, 수입/수출량 검색
|
미국 관세
국경보호청
|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 수입 및 수출되는 화물들을 검색 가능하며, 수입 관세를 징수하는 기관
|
연방
항공국
|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 민간 항공 안전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상업용 드론을 이용하려면 FAA에 발급하는 라이센스가 필요함;
- 16 세 이상
- FAA가 지정한 테스트 센터에서 $150을 지급하고 항공 지식 테스트 통과
- 원격 파일럿 인증서 취득: 항공 지식 테스트를 치른 지 48 시간 후에 FAA의 온라인 IACRA 시스템에서 신청 가능
- 교통 안전국(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에서 신원 확인 통과
|
연방통신위원회
|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 민간부문의 통신을 관할하고 있으며 전기∙전자제품으로부터 복사되는 불필요한 전파가 공중 통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규제하는데, 규제 위반 시 미국 내로 제품을 통관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FCC 인증 획득은 필수
|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도전 과제
- 물류 업체와 아마존, 월마트 같은 전자 상거래의 대기업들을 위주로 드론 운송에 대한 노력과 시도는 계속되고 있음.
- 또한 최근 4월, 구글이 연방항공국으로부터 처음으로 상업적 배송에 대한 인가를 받아 올해 안에 버지니아주 블랙스버그에 있는 소비자에게 실제 물류 배송을 계획하고 있음.
- 그러나 드론 운송이, 특히 도시에서 일반화되기 까지는 많은 도전 과제들이 있음.
1) 물품의 무게와 크기 제한
2) 드론이 비행 시 발생시키는 소음의 피해
3) 배송비에 대한 문제; 배터리 교체라든지 안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점검을 하는 인력에 대한 비용
4) 환경적인 어려움; 강한 바람과 폭우 등으로 인한 비행 자체의 어려움과 다가구 주택에서는 집앞까지 배송에 대한 문제
ㅇ 전망 및 시사점
- 보안과 안전에 관련한 정부의 규제 이외에도, 실제로 환경과 기술적인 도전과제들로 드론 운송이 일반화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먼저 응급 서비스 배송 같은 특별한 경우에 먼저 적용될 가능성이 높음.
-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해 무인 화물 비행기를 개발하고 있는 D사의 R씨에 따르면, “아마존 CEO Jeff Bezos가 배송 드론을 시연하며, 5년 안에 운영될 것이라는 말을 한지 5년이 지났다. 그래서 2019년에는 테스트가 아니라 실제로 상품들이 드론을 통해 배송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해당 기술의 신뢰도와 비용적인 문제로, 앞으로 수년은 더 걸릴 듯으로 보인다.” 라고 대답함.
-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변수이긴 하지만, 중국의 DJI, Yuneec 등과 같은 제조 업체들이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이로 인해,드론 완성품 제조에 대해서는 경쟁이 힘들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기업들은 드론 제조보다는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에 관련된 비즈니스 고려 필요.
- 또한 드론 하드웨어는 생산 및 구매 단가가 점점 더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제조 및 하드웨어 자체가 앞으로 산업 성장을 주도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대신 드론의 운영/관리나 드론을 이용한 서비스 분야에 대한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Nurse.org, Goldman Sachs, Statist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ResearchandMarkets, McKinsey, My Drone Authority, Global Trade Atlas, Skylogic Research, 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