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病入膏肓(병입고황)
[字解]
病 병 병 入 들 입 膏 염통 밑 고 肓 명치끝 황
[意義] 고황(膏肓)의 '고'는 심장 밑, '황'은 횡격막(橫隔膜) 위를 말한다. 몸 깊은 곳에 병이 들었으니 침이 미치지 못하므로, 병을 고칠 수 없다는 뜻이다. 나쁜 버릇과 폐해 등이 손댈 수 없을 만큼 나쁜 지경에 이른 상태를 뜻하기도 한다.
[出典]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성공(成公) 10년.
[解義] 춘추시대의 다섯강국(오패:五覇)중에서도 당시 진(晋)은 첫째가는 강국이었다. 그 진(晋)나라의 경공(景公)이 위(位)에 오르자 도안고(屠岸賈)를 사구(司寇-司法大臣)에 임명하였다. 이 때가 오기를 기다렸던 속이 검은 도안고는 원래부터 미워하던 진의 명문(名門), 조가(趙家)를 대역적의 자손이라는 죄를 씌워 일족을 모두 참살(斬殺)하고 말았다.
이야기는 그로부터 십여 년 후,어느 날 경공은 꿈속에서 귀신에게 쫓기어 신음하고 있었다. 그 귀신은 키가 십여 척, 머리털은 길게 드리워 땅에 닿았다.
무서운 얼굴로 가슴을 치면서 경공에게 말하는 것이었다.
"나의 자손을 죽인데 대하여는 용서할 수 없다.
나는 천제(天帝)에게 청하여 너의 목숨을 빼앗으러 왔다!" 문을 부시고 들어오는 귀신에 쫓기어 경공은 안방으로 피하였으나, 귀신은 문을 찢고 엄습해 온다. 경공은 놀라 깨었다.
소름이 끼친 경공은 바로 무사(巫師)를 불러 점을 쳤다.
"그 귀신은 옛날 진(晋)에 대공을 세운 신하의 조상일겁니다." "그렇다면, 어떡하면 좋겠느냐?" "유감입니다마는 이제 와서는 때가 이미 늦었사옵고, 주상의 수명은 신맥(新麥)이 익어도 그것을 잡숫지 못하시고 돌아가시겠습니다."
경공은 그로부터 병상에 눕게 되었다. 여러 가지 약을 백방으로 구하여 써 보았으나 쾌차하지 않고 점점 병은 더하여, 할 수 없이 이웃 나라인 진(秦)에 사자를 보내어 명의(名醫)로 이름이 난 고완(高緩)을 부르기로 하였다. 오늘이냐 내일이냐 하고 고완의 도착을 기다리는 경공은 병상에서 또 꿈을 꾸었다. 경공(景公)의 병이 두 동자(童子)로 변하여 코 속으로부터 나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진에서 고완이 온다는데 그 사람은 천하의 명의이니 우리들도 위험하게 되었다.
어디로 내빼면 좋을까." "그렇지 황(肓:橫隔膜)의 위, 고(膏:心臟 밑의 명치 끝)의 밑으로 숨으면 세상에서 드물게 보는 고완일지라도 어찌할 수 없겠지." 이렇게 말하고 두 동자는 또다시 코 속으로 들어가 버렸다.
그 날 의사 고완이 진(秦)으로부터 도착하였다. 바로 경공을 진찰하고 나서 "대단히 말하기 어려우나 병은 황(肓)의 위, 고(膏)의 밑에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는 침도 약도 이르지 못하는 곳, 이미 쾌차하기는 틀렸습니다. 천명이라고 생각하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경공은 이상하게도 꿈과 부합되는 것을 슬퍼하고 놀라면서도 정말 명의라고 감탄하고, 후한 예(禮)를 하여 돌려 보냈다.
유월도 다 가도 새 보리도 익어, 걷어 들일 계절이 되었다. 공전(公田)에서 배 보리가 헌상(獻上)되고, 궤인(饋人:料理人)이 이것으로 보리죽[麥粥]을 만들어 경공의 식탁(食卓)에 올렸다. 그것을 보고 경공은 일전에 점을 친 무사를 불러, "너는 날더러 '새 보리를 먹기 전의 수명'이라고 말하였는데 지금 나는 이와 같이 새 보리를 먹게 되지 않았느냐, 불충한 말을 한 놈은 살려 둘 수 없다." 하며 무사(巫師)의 목을 베어 버렸다.
이제 경공이 수저를 들려고 할 즈음, 갑자기 배가 불러졌으므로 급히 변소깐에 달려 갔다. 변소깐에 앉자마자 현기증이 나서 똥통 밑에 머리를 거꾸로 박고 떨어졌다.
시중을 들고 있던 측신(側臣)이 더러운 것을 무릅쓰고 꺼냈으나 그 때는 이미 경공의 숨이 끊어져 있었다한다.
이것이 좌전(左傳) 成公十年에 실려 있는 '병이 고황에 들다'의 이야기인데, 이 말은 병이나 좋지 못한 버릇이 심해져서 회복의 희망이 없는 것을 말한다.
[同意語] 병입골수(病入骨髓). 고황지질(膏肓之疾).
[English]
-The disease has spread to the vitals.[병입고황(病入膏肓)]
-To be incurably sick.[불치(不治)의 병을 앓다]
-To be mortally ill.[치명(致明)적인 병에 걸리다]
-To be beyond cure.[치료(治療)가 불가능한]
출처:풀어쓴 중국고전 et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