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루오션 창업이 별거인가… 조금만 머리를 써라
출처 : 2009.06.02 조선일보 송동훈 기자
소자본 창업시장은 대체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지 않다. 따라서 잘 되는 업종일수록 금세 경쟁자가 생기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져 레드오션(경쟁이 심해 수익이 나지 않는 시장)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많다. 전인미답(前人未踏)의 블루오션(경쟁이 덜하고 수익이 많이 나는 시장)을 개척하는 것도 말처럼 쉽지 않다. 그렇다면 해답은?
창업전문가들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아이템은 오히려 수익성과 시장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조언한다. 그보다는 기존의 대중적인 업종에다 '나만의 차별화된 포인트'를 가미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인다는 것이다.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바꿔 성공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수제 햄으로 만든 웰빙 부대찌개로 승부 부대찌개전문점과 같은 서민형 외식 아이템은 음식점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아이템 중 하나다. 대중적인 메뉴로 고정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는 데다 가격도 저렴해 불황에 강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 경쟁 또한 치열하다.박가부대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수제 햄과 소시지를 사용한 웰빙 부대찌개를 내세웠다. 수제 햄은 100% 국내산 돈육을 48시간 참숯으로 훈연해서 만들었다. 화학조미료도 배제했다. 품질을 높이면서도 가격은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합리적인 수준(1인분 6000~7500원)으로 맞췄다. 박가부대 박천희 사장은 "품질에 비해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지난 19년 동안 원할머니보쌈 등 외식사업을 운영해오면서 발전시켜 온 물류 시스템과 경영 노하우 덕분"이라고 말했다.
◆쌈 싸먹는 닭고기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도전
치킨전문점 시장 역시 대표적인 레드오션이다. 시장이 넓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반면에 진입 장벽이 낮고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브랜드마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기 위한 노력도 치열하다.퓨전치킨요리전문점 닭잡는 파로는 돼지고기 보쌈처럼 닭고기를 보쌈김치와 함께 먹는 '닭쌈'이란 메뉴를 새로 개발했다. 닭쌈은 그릴에 1시간가량 구운 닭고기를 보쌈김치·팽이버섯·파슬리 등과 함께 깻잎에 싸서 먹는 음식으로 지금껏 본 적 없는 메뉴였다. 기름기 빠진 닭고기를 각종 채소와 함께 싸먹는다는 점에서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기 안양점을 운영하는 이찬범 점장은 "닭고기 보쌈이 대체 뭐냐고 묻는 손님들이 대부분이지만 한 번 맛을 보면 매콤하고 새콤한 맛에 반해 단골이 된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메뉴 경쟁력 덕분에 경기 안양점은 요즘 148㎡(45평) 점포에서 월평균 8000만원대의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대중성과 독창성 모두 갖춰야 진짜 블루오션
맥주전문점같이 대중적인 수요가 있는 업종은 특히나 차별화된 경쟁력이 필수다. 평범한 아이템으로는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이다.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은 맥주 맛을 특화하는 방식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해냈다. 플젠은 얼음을 이용한 자연냉각 방식으로 맥주를 뽑아내고, 그 위에 부드러운 크림 거품을 얹은 크림생맥주를 개발해냈다.서울 강동구 암사역 부근에서 플젠을 운영하고 있는 이용덕씨는 "많은 맥주전문점 브랜드 가운데 차별화된 특색 있는 브랜드를 찾던 중 크림생맥주를 알게 됐다"며 "요즘 젊은 직장인들이나 대학생들은 스타일을 중시한다는 데 착안, 시각적으로도 차별화된 크림생맥주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주변에 맥주전문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처음 맛보는 크림생맥주의 맛과 멋은 금세 입소문이 났다. 이씨는 "125㎡(38평) 규모의 점포에서 월평균 3500만~4000만원 매출에 12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린다"고 말했다.
◈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바꾸는 4대 전략 포인트 ◈
1. 파랑새는 멀리 있지 않다.
블루오션은 전혀 새로운 것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대중적 수요가 많은 기존 아이템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라.
2.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가치를 제공하라.
요즘 소비자들은 자기에게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에 돈을 쓰는 가치 소비를 중시한다. 상품에 가치를 부여해 충성고객을 확보해라.
3. 새로운 고객을 만들어 내라.
일회성 흥미를 지속적인 흥미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변화와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차별화해라.
소비자 기호와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 차별화된 상품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고찰>092부A이건희
♥단어 공부♥
1.레드오션(Red ocean) : 동일한 시장에 뛰어들어서 경쟁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 오리온 쵸코파이가 나와서 석권한 시장을 롯데 초코파이가 뛰어들고, 크라운 초코파이가 시장에 뛰어들어서 경쟁을 하면서 시장을 늘여가는 싸움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붉은 피를 흘리며 싸우는 경쟁시장'
2.블루오션(Blue ocean):비경쟁품목을 선택해서 무한시장을 잠식하겠다는 의미입니다만, 명확한 구별이 되는 것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명확한 구별이 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입니다.
'푸른바다와 같은 경쟁 없는 시장'
♥나의 생각♥
수업시간에도 고정고객확보를 위해 고객들이 식상하지 않게 식사할 수 있도록 고객의 기호에 맞추어 새로운 메뉴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배웠었다. 역시 창업을 하기위해서는 다른 업소와 차별화되는 것 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그냥 쉽게 생각하고 남들을 따라하기보다는 나만의 특별한 전략이 필요한 것 같다.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바꾸어 성공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