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학과 (대상학년) | 청소년(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국문,영문,중문,불문,농학, 가정-의상학전공,간호(3학년) | |||
공통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청소년과학교교육
대상 학과 | 청소년교육학과 | 교과목명 | 청소년과학교교육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자료 수집 시 주의사항 1.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초등·중학교에 연락하지 말 것 2. 초등·중학교 홈페이지에 탑재된 자료를 찾을 것 - 거주 지역 근처의 학교 홈페이지를 확인 3. 학교에서 운영계획서를 탑재하지 않았거나, 자료를 개방하지 않아 자료 수집이 어려운 경우에는 포털사이트(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서 “방과후학교” 검색어를 이용하여 수집할 것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가.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나.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라.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 편집양식 - A4 기본용지 - 제목에 ‘진하게’를 제외하고, 본문에 별도의 편집을 하지 않음. |
▣ 청소년심리
대상 학과 | 청소년교육과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 통 | * 다음 각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과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각 문제에 대해 본문의 내용이 바탕체, 폰트크기 10을 이용하여 A4용지 3페이지 정도로 하며, 2문제를 답한 전체 답안의 분량은 6페이지 이내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예를 들어, 발달과업은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이 될 수 있음)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수업내용과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성 영역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15점). |
▣ 생활속의경제
대상 학과 | 법,농학,가정,컴퓨터,정보통계, 교육,청소년,문화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최근 중국은 달러화에 대해 자국의 위안화 가치를 평가절하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에 대해 논하시오. 1.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http://ecos.bok.or.kr)에 접속하여 위안/달러 흐름을 월별(2000.1-2015.7), 일별(2015.1.1.-8.20)로 구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언급하시오(10점). 2. 2015.8.11.부터 3일간 계속된 위안화 평가절하의 배경과 그 영향을 중국의 입장에서 논하시오(10점). 3. 위안화 평가절하가 3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10점). | ||
재소자용 | 조세와 정부지출에 관해 논하시오(30점). 교과서 외 참고도서: 재정학(방송통신대학 출판) |
▣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가정,환경,청소년,유아,문화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학번에 관계없이 다음의 주제 중 자유롭게 하나를 골라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의 전체 분량은 A4 용지 4-5매가 되어야 합니다. 과제물의 분량이 지나치게 적거나 많으면 감점 처리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여행 안내서, 전시도록 등을 인용하셨을 때는 반드시 인용 표시를 해 주십시오. | |||
A형 | 교재 5장 [취미로 여행하기]에는 국내 주요 생태관광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중 한 곳을 여행한 후 여행기를 써 주십시오. 여행기를 쓰실 때는 먼저 방문하셨던 생태관광지의 특성을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방문하셨던 곳이 생태관광지임을 염두에 두고 일반적인 대중 관광지와 어떤 차이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신 후, 해당 관광지의 생태계 보전계획이 얼마나 적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내용 등이 포함되도록 해 주십시오(30점). | ||
B형 | 교재 7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미술전시회를 관람하신 후 관람기를 써 주십시오. 관람기를 쓰실 때는 전시도록을 참조하여 먼저 관람하셨던 전시의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전시가 기존에 보셨던 다른 전시와 어떤 점에서 독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등을 포함하여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을 서술해 주십시오(30점). | ||
C형 | 교재 10장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연극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관람기를 써 주십시오. 관람기를 쓰실 때는 먼저 작품의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감상 등의 내용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포함시켜서 서술해 주시면 됩니다(30점). | ||
D형 |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 ||
재소자용 |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
▣ 생활법률
대상 학과 | 행정,경제,경영,무역,미디어,관광,가정(가정관리,식품영양),컴퓨터,정보통계,환경보건,청소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대상 학년 | 3학년 | ||
※ 과제물 제출시 유의사항(학교 공지사항을 정확하게 숙지할 것) 1. ① 다른 유형의 과제 파일, ② 다른 과목의 과제 파일, ③ 내용은 없고 과제물 서식만 있는 파일(접수번호가 있지만 내용이 없는 파일도 동일)은 모두 “0”점 처리. ④ 깨져 보이거나 회사 컴퓨터 이용 등으로 인한 보안 설정의 경우에도 제출자 과실이므로 성적 하향 조정 및 낮은 등급 부여(제출 시 파일 상태를 반드시 확인할 것) 2. 평가위원의 표절 판정 시에도 “0”점 처리(표절 판정을 위해서는 각종 상업자료 및 다른 학우들 과제물과의 일치률이 중요한 잣대로 작용하겠지만, 단순히 일치율의 높고 낮음만으로 표절 여부를 판가름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위원이 과제물 전체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다각도로 심사숙고하여 결정함) | |||
공통 | * 출제범위 : 2015년 개정판 교재의 1강부터 8강까지(제1편과 제2편) * 출제문제 : 유형별 관계없이 5개의 공통문제(총 30점) * 작성요령 : 5개의 문제 각각에 대해 교재를 참고하여 답변을 간략히 작성하시오. <문제 1>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하여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가? (4.5점) <문제 2> 재산상속에 관한 유언을 하지 않고 교통사고로 갑자기 사망한 작곡자 A가 남긴 재산에는 4억 원의 집과 5천만 원의 저작권료, 5천만원의 교통사고배상금, 3천만 원의 은행 대출금이 있다. A의 장례식 비용과 묘지구입비에 각 1천만 원이 소요되었다. A의 빈소에 A의 아내 B, 큰 아들 C, 며느리 D, 장손 E, 시집간 딸 F, 사위 G, A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H의 아내 I와 딸 J, 어머니 K, 여동생 L, 사촌동생 M이 모였다. (총 7.5점) 1) A의 상속재산은 총 얼마인가? (1.5점) 2) A의 법정상속인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2점) 3) A의 재산을 실제로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각자 얼마를 받을 수 있는가? (4점) <문제 3> 임금, 법정근로시간, 연장근로, 휴일, 연차유급휴가, 해고란 무엇인가? (3점) <문제 4> 일반근로자, 공무원, 교원 중 일반노동조합, 공무원노동조합, 교원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4.5점) <문제 5>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은 각각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회보장제도인가? (10.5점) | ||
재소자용 | * 출제범위 : 2015년 개정판 교재의 1강부터 8강까지(제1편과 제2편) * 출제문제 : 유형별 관계없이 5개의 공통문제(총 30점) * 작성요령 : 5개의 문제 각각에 대해 교재를 참고하여 답변을 간략히 작성하시오. <문제 1>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하여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가? (4.5점) <문제 2> 재산상속에 관한 유언을 하지 않고 교통사고로 갑자기 사망한 작곡자 A가 남긴 재산에는 4억 원의 집과 5천만 원의 저작권료, 5천만 원의 교통사고배상금, 3천만 원의 은행 대출금이 있다. A의 장례식 비용과 묘지구입비에 각 1천만 원이 소요되었다. A의 빈소에 A의 아내 B, 큰 아들 C, 며느리 D, 장손 E, 시집간 딸 F, 사위 G, A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H의 아내 I와 딸 J, 어머니 K, 여동생 L, 사촌동생 M이 모였다. (7.5점) 1) A의 상속재산은 총 얼마인가? 2) A의 법정상속인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3) A의 재산을 실제로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각자 얼마를 받을 수 있는가? <문제 3> 임금, 법정근로시간, 연장근로, 휴일, 연차유급휴가, 해고란 무엇인가? (3점) <문제 4> 일반근로자, 공무원, 교원 중 일반노동조합, 공무원노동조합, 교원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4.5점) <문제 5>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은 각각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회보장제도인가? (10.5점) |
▣ 지역사회복지론
대상 학과 | 가정(가정관리학),청소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교재 제3장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관점 및 이론을 비교하시오(6점).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임파워먼트관점, 강점관점)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시오(4점). 이어 교재에 소개된 실천이론인 체계이론, 생태이론, 힘관련이론(갈등이론, 힘의존이론, 자원동원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사회구성론에 대하여 각각 설명한 후(14점), 이론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6점). * 유의사항 우선 교재를 숙독하여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 ‘자신만의 문장’으로 효율적으로 정리하여야 한다. 또한, 비교를 위해서는 이들 관점과 이론의 특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각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되, 필요한 경우 <표>를 이용하여 제시할 수 있다. |
▣ 청소년지도방법론
대상 학과 | 청소년교육과 |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
대상 학년 | 3학년 | ||
* 과제물 작성 지침(공통) - 본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직접 작성하세요. - 첫 페이지에 제목과 목차, 마지막 페이지에 참고문헌을 작성하세요. - 분량을 200자 원고지 40매 이상으로 작성하세요. - 방문한 교육기관과 일시, 면담한 자의 성명과 연락처를 과제물 보고서 끝에 기록하세요. - 이상의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감점됩니다. | |||
A형 | <학번 끝자리 1, 2, 3, 4, 5>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15점). | ||
B형 | <학번 끝자리 6, 7, 8, 9, 0>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리더십계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리더십계발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리더십계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15점). |
▣ 가족상담및치료
대상 학과 | 청소년,교육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한국의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를 정리한 뒤, 한국 가족의 특성에 근거해서 앞으로의 발전 과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 성,사랑,사회
대상 학과 | 국문,불문,일본,법,농학,환경 가정(식품,의상),간호,청소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유의사항 (전체만점:30점) |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참고하여, 자신의 학번 끝자리에 맞춰 지정된 과제에 대한 과제물을 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 (A4용지 5장, 10~11pt)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지정된 유형 외의 다른 주제로 과제물을 작성하는 것은 불가하나, 다른 유형으로 제시된 참고도서를 참고하는 것은 허용함. 또한 추천도서 이외의 도서를 참고해도 무방하나,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추천도서를 참고하도록 권장하며, 기타 도서를 참고한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작성하시오. | ||
A형 (끝자리 1-2) | 젊음과 아름다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 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여성이 겪게 되는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 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마흔 이후, 누구와 살 것인가- 세 여자의 유쾌한 실험, 그 10년의 기록 캐런 | 루이즈 | 진 (지은이) | 안진희 (옮긴이) | 심플라이프 | 2014-08-25 | 원제 My House Our House (2013년) - 나 홀로 부모를 떠안다- 고령화와 비혼화가 만난 사회 야마무라 모토키 (지은이) | 이소담 (옮긴이) | 코난북스 | 2015-07-15 - 막다른 골목이다 싶으면 다시 가느다란 길이 나왔어 l 15소녀 표류기 2 최현숙 (지은이) | 이매진 | 2014-12-15 - 노년- 나이듦의 의미와 그 위대함 시몬느 드 보부아르 (지은이) | 홍상희 | 박혜영 (옮긴이) | 책세상 | 2002-07-10 | 원제 La Vieillesse (1970년) | ||
B형 (끝자리 3-4) | 일상 속에서 여성이 겪게 되는 차별에는 어떤 것이 있고, 이러한 차별이 사회에서 정당화되는 방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리베카 솔닛 (지은이) | 김명남 (옮긴이) | 창비 | 2015-05-15 | 원제 Men Explain Things To Me (2014년) - 사랑은 왜 아픈가- 사랑의 사회학 에바 일루즈 (지은이) | 김희상 (옮긴이) | 돌베개 | 2013-06-24 | 원제 Warum Liebe weh tut (2011년) - 여성 혐오가 어쨌다구?- 벌거벗은 말들의 세계 l 우리 시대의 질문 2 윤보라 | 임옥희 | 정희진 | 시우 | 루인 | 나라 (지은이) | 현실문화 | 2015-07-06 |
대상 학과 | 국문,불문,일본,법,농학,환경 가정(식품,의상),간호,청소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대상 학년 | 4학년 | ||
C형 (끝자리 5-6) | 여성들로 하여금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는 무엇이 있으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성형- 성형은 어떻게 끝없는 자기완성 프로젝트가 되었나? 태희원 (지은이) | 이후 | 2015-02-26 - 내 안의 여성 콤플렉스 7- 지난 20년간 변화한 한국 여성의 내면을 밝히는 젠더 정치학 보고서 여성을 위한 모임 (지은이) | 휴머니스트 | 2014-09-11 - 젠더, 만들어진 성- 뇌과학이 만든 섹시즘에 관한 환상과 거짓말 코델리아 파인 (지은이) | 이지윤 (옮긴이) | 휴먼사이언스 | 2014-06-30 | 원제 Delusions of Gender (2014년) - 엄마의 탄생- 대한민국에서 엄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0 안미선 | 김보성 | 김향수 (지은이) | 오월의봄 | 2014-11-28 - 음식과 먹기의 사회학- 음식, 몸, 자아 데버러 럽턴 (지은이) | 박형신 (옮긴이)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5-05-10 | 원제 Food, the Body and the Self (1996년) | ||
D형 (끝자리 7-8) |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참고도서> - 그것은 썸도 데이트도 섹스도 아니다- 아는 사람에 의한 강간Acquaintance Rape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로빈 월쇼 (지은이) |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옮긴이) | 일다 | 2015-07-02 원제 I Never Called It Rape - 부장님, 그건 성희롱입니다! 무타 카즈에 (지은이) | 박선영 | 강희대 | 고주영 | 박수경 | 이은숙 (옮긴이) | 나름북스 | 2015-02-10 - 눈물도 빛을 만나면 반짝인다- 어느 성폭력 생존자의 빛나는 치유 일기 은수연 (지은이) | 이매진 | 2012-08-10 | ||
E형 (끝자리 9-0) |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서 성차별과 다른 사회적 격차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한국사회 동성애자와 HIV감염인의 삶의 질- 한국 사회의 행복과 삶의 질을 연구하다 신승배 (지은이) | 지식과감성# | 2015-04-30 - 물숨- 해녀의 삶과 숨 l 나남신서 1807 고희영 (지은이) | 나남출판 | 2015-04-25 -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 위안부를 둘러싼 기억의 정치학- 다시 쓰는 <내셔널리즘과 젠더> 우에노 지즈코 (지은이) | 이선이 (옮긴이) | 현실문화 | 2014-07-21 | 원제 ナショナリズムと | ||
재소자용 | C형과 동일. <참고도서> - 내 안의 여성 콤플렉스 7- 지난 20년간 변화한 한국 여성의 내면을 밝히는 젠더 정치학 보고서 여성을 위한 모임 (지은이) | 휴머니스트 | 2014-09-11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