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제 87편
시편 87편은 시편 86편의 연속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할 시가서인데 그 중심 주제는 혈통적인
유대인들에게 멸시를 받던 애굽-라합과 바벨론 그리고 블레셋과 구스, 라도 거룩한 성을 시
온에 세우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계산되는 때가 올 것임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시87:1- 그 기지가 성산에 있음이여-
기지란 히브리어로 기초라는 뜻인데 실제로는 하늘의 시온산, 하늘의 예루살렘을 암시하는
표현이며 고라 자손이 사모하는바 회복 된 새 예루살렘 즉 하늘의 시온 산에 건설된 하나님
의 성전을 염두에 둔 표현이니 이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워질 교회가 유대교
를 대체할 것임을 암시하는 예언적인 시가입니다.
그리고 성산(히//베하르레 코데쉬)이란 직역하면 거룩함의 산(또는 언덕)들 이라는 복수적
인 용어이니 이로 볼 때 본문은 하늘에 있는 시온산 혹은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 거룩한 산
들-진리와 생명이 회복된 거룩한 성도들의 신약교회시대의 모임들 위에 세워진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87:2-3- 여호와께서 야곱의 모든 거처보다 시온의 문들을 사랑하시는도다 하나님의 성이
여 너를 가리켜 영광스럽다 말하는도다(셀라)-
야곱의 모든 거처보다 시온의 문들을 사랑하시는도다- 혈통적인 아브라함의 자손들인 이
스라엘 백성들 전체가 거주하는 가나안 땅의 모든 거주지들보다 시온의 문들을 사랑하신
다는 뜻이니 신약교회를 율법교회보다 더욱 사랑하시며 자칭 유대인들의 회로 전락된 기
성교계보다 기성교계에서 도망해 나온 소수의 무리들로 세우시는 회복된 교회의 인도자들
을 더욱 사랑하신다는 뜻입니다.
성경에서 시온이라는 용어는 특별히 견고한 요새지라는 뜻으로서 최초의 에덴에는 뱀이 들
어와서 해할 수 있었으나 주님에 믿음의 터 위에 세워지는 주 예수의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해할 수 없다는 뜻이며 하나님의 도성인 새 예루살렘의 문들은 사도들을 상징하는 표현입
니다.
하나님의 성이여-예루살렘 성읍이 하나님께서 거주하시는 신의 도성이기 때문에 불리어진
이름인데 하나님은 거룩한 땅의 거룩한 성에 있는 성전의 지성소의 속죄소-시은좌에 임재
하시어 대제사장을 통해서 대표로 제사를 받으시고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며 그들을 통치하
시고 그들로부터 경배를 받으셨습니다(출25:18-22, 왕상8:13, 29).
그러나 구약시대의 이런 물질적이고 땅에 속한 것들은 영에 속한 신약시대의 새 것들을 위
한 예표와 모형과 그림자일 뿐이었으니 육신적인 혈통(피의 흐름)에 따른 아브라함의 자손
들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왕국 체계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 뿌림을 받은 영적 아브
라함의 자손들을 통해서 완전케 될 것입니다.
영적인 아브라함의 자손들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의 차별이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입으
로 선포되는 영과 생명의 말씀을 믿어 구원을 얻게 될 모든 자들에게 차별 없이 신의 임재
와 은혜가 임하는 새 시대를 온 세상에 가져올 것입니다.
너를 가리켜 영광스럽다 말하는도다-영광스럽다(히//카바드)란 무겁다, 풍부하다, 찬란
하다, 영화롭다 등의 다양한 뜻이 있는데 이는 성경에서 특히 하나님과 연관되어 언급될
때에는 하나님의 내적인 신성의 미덕이 밖으로 표현된 현상을 나타내는 말입니다(출33:
17-23, 겔1:28).
이는 또한 하나님의 내적인 아름다움에 근거한 참 빛을 외적으로 발하시는 현상 또는 그
결과를 가리키기도 하므로(시84:11) 하나님께서 영적 예루살렘 성인 하늘의 예루살렘에
임재 거주하시는 바 그 아름다우신 영광이 외적으로 표현되고 또한 하나님께서 그 아름
다우심을 빛으로 나타내신 결과 그 성 자체가 영광스러운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그 당시의 예루살렘 성이 영광스러운 것은 물론이고 미래의 현상을 예언하는 것으
로서 시편 87편의 저자에 의해 선지자적인 약속 또는 예언으로 언급되어진 말씀입니다.
시87:4- 내가 라합과 바벨론을 나를 아는 자 중에 있다 말하리라 보라 블레셋과 두로와
구스여 이도 거기서 났다 하리로다-
라합-이는 오만함 또는 신비의 바다 괴물의 요동침으로 인한 맹렬한(폭풍우)이란 뜻으
로서(욥9:13, 욥26:12, 사51:9) 본문에서는 애굽을 가리키는 상징적 표현입니다(시89:
10, 사30:7).
이들이 후문(後文)에서 암시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아신 바 되가 되고 라합과 바벨론이
하나님을 아는 중에 있다는 것은 이방 세계에도 구원이 임한다는 뜻으로서 이는 그리
스도의 구속 사역에 의한 구원이 열방나라들에게도 임할 것이라는 예언입니다.
라합과 바벨론은 대대로 이스라엘과 유다의 원수 나라인데 애굽에서 나오는 것과 바벨
론에서 나오는 것은 원수에게 사로잡혔던 인간들이 어떻게 창조자 하나님께로 돌아와
서 구원을 얻게 되는가에 대한 그림자입니다.
나를 아는 자-단순히 일반적 지식으로 알 뿐 아니라 영적 각성을 통해 하나님의 존재와
그 섭리를 깨달아 구원받은 자를 암시하는 표현인데(요17:3) 영과 생명의 말씀이 임하
여 영의 생각이 새롭게 되어 마음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까지 새롭게 되는 것은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따라 새로 지으신 바 되는 구원이며 새 사람이란 영적 지식이 새
로워진 사람을 의미합니다(엡4:17-24, 골3:1-11).
블레셋-함의 후손으로서 가나안 땅 남서부 지중해 연안에 살았고 히브리민족들의 원수
였습니다(시87:3, 창10:13-14).
두로-가나안 땅 북서부 지중해 연안에 거주했던 자들이며(시83:7) 구스-함의 후예로서
애굽의 남방 땅에 거하는 에디오피아인들인데 그들은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에게 이방
죄인들로 취급되었습니다.
이도 거기서 났다-이는 위의 열방나라에 속한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임재 처소 예루살렘
성에서 났다는 뜻으로서 이들이 예루살렘 시민임을 암시하는 말씀인데 이는 곧 그들이
하나님에 의해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어 저들의 시민권이
하늘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신약 시대에 이방인들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통해서 그 양심과 마음이 신의
형상인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새로 지으심을 받아 구원받게 될 것을 암시하는 예언입니
다.
이런 의미에서 성경은 천상의 예루살렘을 아브라함의 아내인 사라로 비유하며 모든 신
약의 자녀들의 어머니로 묘사합니다(갈4:26)
시87:5-6-시온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 사람, 저 사람이 거기서 났나니 지존자가 친히 시
온을 세우리라 하리로다 여호와께서 민족들을 등록하실 때에는 그 수를 세시며 이 사람
이 거기서 났다 하시리로다(셀라) -
지존자가 친히 시온을 세우리라-지존자는 스스로 계신 지극히 높으신 분이라는 뜻으로
태초부터 계시는 생명의 말씀이신 하나님 자신을 의미하고 지존자께서 친히 시온을 세
우리라는 예언은 주님의 몸 된 교회는 주님 자신께서 그 몸을 단번에 제물로 드려서 얻
은 신약시대의 성도들로 친히 세우신다는 뜻으로서
이는 에덴동산을 창설하셨으나 뱀의 침입으로 실패한 것을 이루는 혈통적인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세우신 하나님의 나라와 사람의 손으로 지은 거룩한 성과 신전과 제사제도 등
이 폐해지고 영적으로 개혁될 것임을 시사하는 예언입니다.
본문에서는 시온을 신실한 신약시대의 성도들의 모성(母城)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여기
서 이 성은 지상의 시온인 팔레스타인 땅의 예루살렘이 무너지고 (신령세계-마지막 아담
의 정신세계)에 들어간 성도들의 궁극적인 거처가 되는 하늘의 도성을 예언하고 있습니
다(슥8:2-13, 갈4:26, 히11:10, 15-16, 계21장-22장 참조).
그곳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성도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시87:6, 시69:28, 출
32:32, 단12:1, 말3:16) 어린양의 생명책에 그 이름이 등재되는 것은 영과 혼이 소성함을
받아 새 사람으로 지으심을 받을 때 성령의 인침으로 각자의 영과 마음에 하나님의 이름
과 하늘의 하나님께로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주 예수의 새 이름이
기록된(인쳐진) 확증을 믿음으로 받습니다.
민족들을 등록하실 때에는-등록하실(히//카타브)이란 문자적으로는 새기다, 기록하다,
인치다란 뜻으로서 본문은 하나님께서 이방 민족들 즉 구원받은 이방 족속들을 당신의
백성으로 계수하시고 하나님의 책에 기록하시는 것을 암시하는 예언입니다(출30:11-16,
롬4:11, 고전9:2, 고후1:22, 엡1:13, 4:30, 딤후2:19, 계7:2-5, 계9:4 등을 보고 자신의 이름
이 하나님의 책에 등재 된 여부를 확증(確證)받아야 하겠습니다).
시87:7- 노래하는 자와 춤추는 자는 말하기를 나의 모든 근원이 네게 있다 하리로다 -
노래하는 자와 춤추는 자-혹자는 춤추는 자(히//홀렐림)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대
하여 감사하며 찬양하는 자들입니다(시68:25, 시149:3, 출 15:20, 삼하6:16 등등).
나의 모든 근원이 네게 있다-근원(히//마얀)이란 문자적으로는 샘, 원천이란 뜻으로 구원
얻은 이방 족속들이 시온으로부터 비롯된 하나님의 구원에 동참하게 된 것과 아울러 그
구원에 따르는 생명의 기쁨과 행복 그리고 영적 누림이 시온에서 비롯되었다는 뜻으로 노
래하는 내용입니다.
(금 기름 붓는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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