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1장~39장 개요
이사야 개요 40장~66장
▣ 이사야-서론과 개요-
이사야 서론
●이름: “이사야“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라“는 뜻이다. 이 책에는 “구원“이라는 단어가 여러 번 사용되었다. 이사야가 훌륭한 가문 출신이었음은 분명하다. 그는 여러 왕들의 궁정에 출입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는 결혼하였고(8:3), 최소한 두 명의 아들을 두었다(7:3/8:1-3). 그의 사역은 웃시야왕의 통치가 끝날 즈음이나, 또는 주전 758년 경에 시작되었고 그 세기가 바뀔 때까지 활동하였으며, 사악한 므낫세 왕 때에 톱에 켜서 죽임을 당했다고 전해진다(히 11:37).
● 주제: 이사야서는 자체 내에서 자연적으로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1-39장 40-66장
바벨론 유수 이전 바벨론 유수 이후
유다가 앗수르를 이김 남은 자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옴
주제:정죄 주제:시련 후의 위로
우리가 아는 바대로, 전반부 39장까지의 사건은 이사야가 직접 경험하였으나, 본 서의 뒷부분은 예언한 것이다. 그는 그 장들을 바벨론 유수로부터 돌아오게 될 유대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 기록하였다. 전반부에서는 앗수르가, 후반부에서는 바벨론이 주된 적으로 다루어졌다.
● 역사적 배경: 솔로몬이 죽은 후에 왕국은 둘로 분할되어, 북쪽의 열 지파는 이스라엘을 조직하였으며 남쪽의 두 지파는 유다를 이루었다. 이스라엘의 수도는 사마리아였고, 유다의 수도는 예루살렘이었다. 이사야는 예루살렘에서 사역하였으나, 그의 멧세지는 북쪽과 남쪽의 왕국을 다 취급하고 있다. 이사야는 이스라엘(북왕국)이 포위되어 결국은 앗수르로 사로잡혀 가는 것을 보고 살았다. 당시의 정세는 매우 흥미로운 데가 있다. 앗수르는 위협적인 세력이었으므로 다른 나라들은 앗수르와 싸우기 위해 동맹을 맺으려 하였다. 그러나, 유다의 아하스왕은 이 동맹에 가입하지 않았다. 그래서 수리아와 이스라엘은 유다를 침공하여 강제로 그들과 협력하게 하려 하자, 아하스왕은 여호와의 도우심을 신뢰하는 대신 앗수르에 지원을 요청하였다! 앗수르에게 있어서 이것은 문 앞에서음식을 취하는 격이었다. 그리하여, 앗수르는 주전 721년에 이스라엘을 멸망시켰고 유다를 그들의 속국으로 삼았으며, 아하스는 그 값을 치루어야 했다. 이스라엘이 더이상 방해가 되지 않자, 앗수르는 곧 유다를 공격하여 전 유대민족을 노예로 삼았다. 이사야는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도와주실 것을 신뢰하라고 말했으나, 많은 무리들이 애굽에게 원조를 요청할 것을 왕에게 고하였다. 36-39장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이 예루살렘 성벽에서 히스기야 왕으로 하여금 앗수르를 이기게 하셨던 일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유다는 전쟁으로 인하여 매우 약화되었으며 성은 적들에게 심히 짓밟혀 있었으므로 사실상 결코 회복될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앗수르는 애굽 사람들에게 패하였으며, 애굽은 바벨론에게 멸망을 당했다. 주전 606-587년에 바벨론은 유다를 포로로 잡아갔다. 그러므로 이 책 첫 부분에서 이사야는 앗수르를 조심하라고 충고하고 있으며, 후반부에서는 바벨론에서 돌아오는 남은 자들을 위로하였다.
●이사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구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한 모습을 이처럼 잘 나타낸 책은 없다
-출생: 7장 14절/ 마태복음 1장 23절, 9장 6절
-세례(침례)요한의 사역: 40장 3-6절/ 마태복음 3장 1절 이하
-성령으로 기름부어진 그리스도: 62장 1-2절/ 누가복음 4장 17-19절
-종된 그리스도: 42장 1-4절/ 마태복음 12장 17-21절
-이스라엘이 그리스도를 거부함: 6장 9-11절/ 요한복음 12장 38절 이하/ 마태복음 13장 10-15절/ 복음서의 관련성구들/ 사도행전 28장 26-27절/ 로마서 11장 8절
-거치는 돌: 8장 14절/28장 16절/ 로마서 9장 32-33절, 10장 11절/ 베드로전서 2장 6절
-이방인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역: 49장 6절/ 누가복음 2장 32절/ 사도행전 13장 47절, 9장 1-2절/ 마태복음 4장 15-16절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으심: 52장 13절-53장 12절
-그리스도의 부활: 55장 3절/ 45장 23절/ 사도행전 13장 34절/ 로마서 14장 11절/ 빌립보서 2장 10-11절
-왕으로 오시는 주: 9장 6-7절/11장 1절 이하/32장 1-2절/ 59장 20-21절/ 63장 2-3절/ 로마서 11장 26-27절/ 요한계시록 19장 13-15절
●고난받는 종: 본서에는 “여호와의 종“에 대해 17회 언급되어 있다. 이 가운데 13회는 민족적인 관점에서 사용되었고(41:8-9/43:10/44:1-2/44:21/44:26/45:4/48:20/49:3/49:5-7), 4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쓰여졌다(42:1/42:19/52:13/53:11). 52장 13절-53장 12절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부활에 대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의종으로서 말씀과 구세주를 세상에 보내기 위해 하나님께 사용된 민족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징계를 받아 마땅한 불순종하는 종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을 위하여 죽으신 여호와의 종으로서 아버지의 뜻을 완전하게 행하셨다.
●이사야의 두 아들: 두 아들의 이름이 상징하는 바는 이사야서의 두 가지의 주된 멧세지를 예증하고 있다. “스알야숩“은 “남은 자가 돌아올 것이라“는 뜻이며, 예언의 두번째 부분인 바벨론에서 남은 자들이 귀환하는 것에 해당된다. “마헬살랄하스바스“는 “노력하는 데에 빠른, 또는 약탈하는 데에 성급한“의 뜻을 갖는다. 이것은 1-39장에 나오는 앗수르에 의한 멸망에 해당한다.
이사야서는 “축소된 성경전서“라고 불리워진다. 전 66장은 두 부분, 즉 첫 부분의 39장(구약)과 둘째 부분의 27장(신약)으로 나뉘어져 있다. 구약성경과 같이 전반부의 39장은 심판을 강조하며, 후반부의 27장은 자비와 위로를 강조한다.
▣ 이사야 개요
● 주제: 여호와의 구원
1. 정죄-앗수르에 의한 패망 /1-39장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설교/1-12장
다른 민족에 대한 심판으로 인한 부담/ 13-23장
민족의 장래 영광을 노래함/ 24-27장
민족의 죄로 인한 재난/ 28-35장
역사적 기술(히스기야왕)/ 36-39장
-앗수르에 대한 승리/ 36-37장
-바벨론과 더불어 범죄함/38-39장
2. 위로-바벨론에서 해방된 남은 자들/ 40-66장
하나님의 위대하심 / 40-66장
참 하나님 대 이방의 거짓 우상
성부, 여호와 하나님을 강조함
하나님의 은혜 /49-57장
인간을 위해 죽으신 고난받는 종, 예수 그리스도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함
하나님의 영광/ 58-66장
장래의 왕국의 영광
성령을 강조함(59:19/59:21/61:1/63:10-11/6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