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 JR도카이도본선 미노아카사카 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0km(오오가키~미노아카사카)
궤간 : 1067mm
역수 : 3개 역(오오가키~미노아카사카)
단선/복선구분 : 오오가키~미나미아라오신호장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도카이종합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복선구간 120km/h, 단선구간 85km/h
JR도카이도본선 오오가키~미노아카사카 구간은 다른 도카이도본선 노선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형태이며, 따로 미노아카사카선으로 부르고 있다. 실제 선로는 오오가키역~아라오역 사이에 있는 미나미아라오신호장에서 본선과 분기되어, 실제 지선 구간은 1.9km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미노아카사카 주변에서 산출되는 석탄/대리석의 수송을 위해 1919년 개업한 노선이었으며, 일본 국철의 내연 디젤기동차의 발상노선으로 되어 있으며 1930년부터 가솔린 카(키하니5000형)가 운전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오오가키 -> 미노아카사카
미노아카사카 -> 오오가키
3. 역사
1919/08/01 - 도카이도본선 미노아카사카지선 오오가키~미노아카사카 구간 개업.
1958/10/01 - 미노아카사카지선 전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도카이가 이어받아 운전. JR화물이 화물영업 개시.
2012/03/17 - 1인승무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9시대~20시대 까지의 열차는 1인승무 운전이 되고 있다. 2013년 이전에는 도카이도본선과의 직통열차가 운행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오오가키~미노아카사카 구간열차만 운전되고 있다. 현재 평일 다이어로는 18.5왕복, 휴일 다이어로는 18왕복이 운전되고 있으며 출퇴근시간대에는 1시간당 1~2편, 평시에는 2~3시간마다 1편의 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보통열차만 운행되고 있다. JR화물의 화물영업도 아직 행해지고 있는데, 석탄을 운반하기 위한 1일 2왕복의 전용화물열차가 다니고 있다.
5. 운행 차량
313계 3000번대 - 오오가키차량구 소속 R편성. 1인승무 운용 가능. 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오가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77) - 05:22~24:07 - 특급 시라사기/특급 히다/신쾌속/특별쾌속/쾌속/구간쾌속/보통 세키가하라/마이바라 방면
1/4/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77) - 05:00~23:36 - 특급 시라사기/특급 히다/신쾌속/특별쾌속/쾌속/구간쾌속/보통 기후/나고야/토요하시 방면
6/7번 승강장 - 타루미철도 타루미선 - 06:21~23:01 - 보통 모토스/타루미 방면
요로철도 오오가키역 환승안내(도보 5분)
1번 승강장 - 요로철도 요로선 - 05:44~23:22 - 보통 기타고도/이케노/이비 방면
2번 승강장 - 요로철도 요로선 - 06:15~23:22 - 보통 요로/타도/쿠와나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