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992년 3월에 전남 보성군 보성읍 보성남초등학교에 입학하였다.
초등학교(옛명칭 국민학교) 1학년과 2학년때는 공부도 잘했는데 3학년 이후부터 성적이 다른 또래들에 비해 너무 안좋았다. 숫자세기도 잘하고 영어도 잘하고 한문도 잘쓴데 성적이 영 꽝이라는... 1학년때는 가수들중에 김원준, 김건모, 서태지와 아이들(양현석이 YG 사장)도 좋아했고 2학년때는 1학년때처럼 약간 똑같았지만(노이즈도 좋아했음) 3학년때는 박진영(JYP 사장)도 좋아했었다.
그리고 초등학교 4학년때인 1995년 5월에 보성남초교 후문앞(교육청 뒷편)에서 신영연립주택(아파트)으로 이사를 갔고 그 자리에서 기차도 보고 그랬다. 1995년 당시 보성역에는 무궁화호, 통일호, 비둘기호가 지나갔었지만... 그리고 DJ DOC, 룰라, 터보(런닝맨의 능력자가 속한 그룹), 듀스(그 이전에도 좋아했음), R.EF, 솔리드도 좋아했고 또 성진우도 좋아했었다. 10월달에 광주비엔날레도 봤다. 5학년때는 H.O.T, YTC(영턱스클럽), 클론, 주주클럽을 좋아했다. 그 때 당시 담임선생님이 교회에 다니셨기 때문에 그 기도가 엄청나게 싫었던... 그리고 6학년때였던 1997년 6월에 광주 서구 화정4동에 있는 백일초등학교로 전학을 왔다. 전학을 오자마자 젝스키스, SES, 유승준, 엄정화도 좋아했었다. 광주에서의 학교 적응은 어려웠지만 1998년 2월에 무사히 졸업을 마쳤다. 기억에 남는 것은 노동면 대련리 잔디밭, 보성읍 봉산리 다원으로의 소풍 등이 있었으며 전학 온 이후에는 목포로 여행간 것이었다.
종교활동중 초등학교때는 엄마따라 보성성당도 놀러가고(유아세례는 못받았음) 친구따라 보성 안식일교회도 놀러가고 그랬는데 안식일교회도 나랑 성향이 안맞아서 때려치웠다. 어릴적 생각했던 천주교 입교와 세례를 2007년에 염주동성당에서 받았던 거다.
1998년 3월, 서구 화정2동에 있는 광덕중학교에 입학했다. 나는 1998년 8월에 장애판정을 받았다. 중학교 생활을 하면서도 늘 적응이 안되었다. 다른 또래들에 비해 내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나 보다. 공부 못한다는 이유로... 2000년 11월, 고등학교 원서를 썼는데 성적이 좋지 않아서 인문계를 포기하고 실업계를 선택했다. 선생님들 권유로 나는 광주정보고등학교에 원서를 썼다. 중학교 1학년때는 전북 남원시 산내면 달궁야영장에서 벌에 쏘인적 있어서 안좋았지만 가을 무등산 봉사활동이랑 2학년 수학여행을 충청도권으로 갔었고 3학년때는 전북 진안군 마이산 등산까지 하고 너무 좋았다.
그리고 2001년 2월에 무사히 중학교를 졸업했고 3월에 광산구 우산동에 있는 광주정보고등학교(현재 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등학교)에 입학을 하였다.
1학년만 과가 없는 공통과였으며 2학년부터는 각 과로 배정한다. 하지만 나는 인터넷정보과를 선택했다. 납땜과는 거리가 먼 내 자신의 길이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가 철길과 가까이 있어서 기차를 보기에 좋았다. 소풍을 북구 생용동에 있는 패밀리랜드로 가고 운암동에 있는 어린이대공원도 가고 좋았다. 고등학교 다녔을 때는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가 지나갔던... 그리고 태권도 단증이랑 한문 급수자격증도 땄다.(이걸 자랑이라 해야 하나?)
2003년 12월부터 2004년 1월에 선생님의 권유로 엠마우스산업에 실습하다가 2월에 졸업을 하였다.
초등학교때 받은 상장, 표창장 : 진보상(2학년), 은상(2학년), 개근상(2학년), 표창장(3학년), 개근상(3학년), 개근상(4학년), 그리기상(6학년), 개근상(6학년)
중학교때 받은 상장 : 고운 마음상(1학년), 봉사상(2학년), 봉사상(3학년), 3년 개근상
고등학교때 받은 상장 : 개근상(1학년), 선행상(2학년), 개근상(2학년), 봉사상(3학년), 장려상(3학년), 3년 정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