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의 가격: 작가의 이름과 작품의 가격
출처: 중국 서화망 저자: 마젠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고대 서예와 당대 서예의 가격 책정 방식은 판이하다.시장 공급의 관점에서 볼 때, 생존량이 감소하기만 하고 증가하지 않는 고대 서예와 생존량이 증가만 하는 현대 서예는 동일한 가격 아이디어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당대 서예의 경우 사회적 인지도에 따른 '명', 회화적 인지도에 따른 '명', 서예 자체에 따른 '명'이 서예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각각이다.책값의 관점에서 볼 때 유명인의 서예는 주로 작가 본인의 사회적 지명도에 중점을 두고, 화가의 서예는 주로 화가의 그림값 참조계, 서가의 서예는 주로 서예 예술 자체의 예술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좋은 책과 나쁜 그림
이른바 서화는 말 그대로 서예와 국화를 모두 포함한다.예나 지금이나 많은 대서화가들은 "책을 그림에 담으면 책을 화골로 삼는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일례로 '삼십학시, 오십학화'를 자처한 오창석은 "평생을 글짓는 방법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이 있다"고 인정했다.예술 창작에 있어서 오창석의 서예와 전각 공력은 대단했다.광초(,草)로 포도를 만들고, 전필로 매란을 쓰며, 서예의 행필과 전각의 운도(運巧妙)를 회화에 절묘하게 녹여 독특한 '금석미(金石")' 화풍을 만들었다.중국 그림은 '제, 압, 돈, 좌절'과 같은 기법을 중시하고 '농담, 담백, 소, 밀'과 같은 레이아웃을 중시합니다.그림에 들어가는 한 획 한 획 한 획에 대해 모두 근골신운을 추구하다.그래서 서화가들은 흔히 '서화동원(書畵同源)'을 말한다.흥미로운 것은 사람들이 '서화와 서화는 화골(畵骨)'이라는 것을 거의 다 인정하지만, 20~30년 동안 중국 서화 시장에서 국화와 서예의 가격은 천상지계(天上地界)로 도리계(道理計)할 수 없다는 점이다.최정상급 화가의 국화 작품과 최정상급 서예가의 서예 작품 간 가격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서화를 겸비한 서화가의 국화와 서예의 가격도 비교하기 어렵다.흔히 말하는 '좋은 책은 나쁜 그림보다 못하다'는 것이다.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서예의 가격 문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글자 수와 자폭
중국 서예 시장의 역사를 살펴보면 책의 법정 가격은 크게 두 단계를 거쳤다: 글자 수로 가격을 매기는 것과 척도로 가격을 매기는 것.글자 수로 가격을 매긴 것이 언제부터였는지, 지금은 이미 고증하기 어렵다.이미 춘추시대부터 고용사서(抄書)로 등장했던 '적공(或许工)'과 '용서(用書)'는 글자 수로 가격을 매기는 모태로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그러나 이러한 고용 관계는 서예의 결체나 배치보다는 서체의 깔끔함과 명료함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위진은 '글씨로 단가를 정하고 글자 수로 총가를 정한다'는 서예 작품의 가격 책정 방식을 형성하기 시작했고,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한림공양을 지낸 당나라 서예이론가 장회관은 『서추』에서 "부단은 소이하고 호불호가 갈렸다.만약 견식이 매끄럽지 못하면 각자 봉인을 지켜야 한다.세상의 의론이 뒤섞여 있는데, 어째서 그 품격을 만들어 내지 않는가?그리고 공자 귀사도 그 감정은 짐작할 수 있습니다.귀천은 이미 분별하고 우열을 가리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왕희를 표준으로 삼았다.예를 들어 대왕 초서의 글자는 직백이고, 오자는 적의 행서이며, 삼행은 적의 행서이다.'악의', '황정', '태사잠', '화찬', '누표', '고서' 등과 같이 편찬되어 있으나, 편찬된 것은 국보이며 글자 수를 셀 수 없다.천만일 수도 있고, 단지 감별의 정밀함일 뿐이다.그는 모두 이를 따랐다"고 말했다.
왕희지의 해서(书書)와 행서(行書)를 서예 작품의 평가 기준으로 삼는 장회관(張瓘提出的)의 서예 작품 글자 수로 가격을 매기는 정가 사상은 후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심원하다.예를 들어 명나라 서화가 문징명은 왕희지의 이사첩(36자)을 품감하고 "한 글자에 황금 한 냥, 그 뒤에 서른한 발에 백은 한 냥을 받는다.더 비싼 값을 내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몰라도."이 기준에 따르면 원징밍은 '이사례첩'의 평가액이 금 36냥과 은 31냥에 달한다.견적일 뿐이지 입에서 나오는 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일례로 명나라 만력 연대의 골동품상인 우팅(吳王)이 명나라 시인 왕치덩(王登处)으로부터 구입한 왕희지의 '쾌설시청첩(28雪時淸》()'(28자)만 해도 1자당 약 64냥의 은 1800냥에 달했다.명나라 서화가 문진형은 『장물지』에서 "책값은 정서를 기준으로 우군초서 100자, 내적일행서, 삼행행서, 적일행정서 등이며, 『악의』, 『황정』, 『화찬』, 『고서』와 같이 한 편이지만, 한 편이 되어 글자로 적을 수는 없다"고 총결산했다.당시 서예 작품의 정가는 글자 수뿐만 아니라 해서도 정가의 기준으로 삼았음을 알 수 있는데, 해서의 가격은 행서 가격보다 높고 행서 가격은 초서 가격보다 높았다.물론 특수한 상황은 별개다.
고대 중국의 서예가는 대부분 문화인이었기 때문에 '군자는 의리보다, 소인은 이익보다 낫다'는 통념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종종 '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고 한다.따라서 척도로 가격을 매긴 시점이 언제인지도 고증하기 어렵다.기록이 명확하고 널리 알려진 사례는 청나라 서화가 정판교가 건륭 24년(1759)에 발표한 서화 윤격이다.쪽지, 대련 한 냥.부채와 말뚝은 5전이다.선물이나 음식을 주는 것은 은보다 못합니다.공으로 보내는 것이 반드시 동생의 좋은 것은 아니다.은화를 선물하면 마음이 즐겁고, 서화가 모두 훌륭하다.선물은 매달리지만 외상은 특히 떼먹는다.늙고 피곤해도 군자와 함께 무익한 말을 할 수 없다.대나무 그리는 것이 대나무 사는 것보다 많고, 종이 높이는 6척이고 가격은 3천이다.제멋대로 옛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은, 가을바람이 귀를 스치는 것과 같다.건륭기묘, 졸공과 중은 서예에 속하여 손님을 사절합니다."여기서 정판교는 서화 작품 가격을 명확히 밝힐 뿐 아니라 현 은 거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아편전쟁 이후 글자 수에 따라 가격을 매기는 방식이 기본적으로 글자 수에 따라 가격을 매기는 방식을 대체하여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협과 서가
현대 중국 서예 시장의 가격은 혼란스러웠지만 중국 서예의 가격 책정 모델에 따라야 할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이상하게도 중국 서예시장에서 서예작가의 몸값은 예술평론가나 서예시장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신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저자가 중국서예가협회 회원인지 성시급 서예가협회 이사인지 여부는 모두 저자의 몸값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궈리핑(甚至书法平) 서예가는 "누가 서협 주석·부주석이 되더라도 서예 가격이 어디서 오르든, 심지어 지역까지 올라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개탄까지 했다.서예시장의 내막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눈에는 이런 책값 모델이 어불성설처럼 보인다.그러나 중국 서예 시장에서는 이런 가격 모델이 20~30년 동안 순리대로 존재해 왔다.
중국(中模式) 서예의 가격 책정 패턴은 왜 이렇게 사람을 이상하게 만들까요?어떤 의미에서 책값 모델은 서예가 협회의 기능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1980년대 초부터 전국 각지에서 각 지역 문학예술계 연합회가 주관하는 반관영적 성격의 서예가 협회가 속속 결성되었다.서예가의 경우 서예가 협회는 서예가의 자격 인정, 서예 전시회 조직, 서예상 선정의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서예가의 자질은 사실상 서예가협회 회원 자격과 맞먹는 수준이다.서예 창작에만 종사하는 서예 애호가로서, 비록 그의 기법이 화려하고, 작품도 모두 늙었으며, 예술 동아리라는 타이틀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가 서예가 협회 회원이 아닌 한, 업계 관계자들의 마음속에는 그의 서예는 대부분 '야호선'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서예가협회가 담당하는 또 다른 두 가지 기능은 서예가의 자질 인정 기능과 마찬가지로 중대한 관련이 있습니다.예컨대 상당 기간 서예 애호가들이 중국서예가협회 회원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 중 하나는 서예 작품이 중국서예가협회가 주관하는 대형 서예전에 두 번 선정돼야 한다는 것이다.물론 서예 애호가들이 중국서예가협회가 주관하는 각종 선정 행사에서 크고 작은 상을 받게 되면 자신의 인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가협회 가입 카드도 늘릴 수 있다.다시 말해 서예가협회의 이 세 가지 기능은 실제로 서로 침투해 서로 잘 어울린다.그리고 그런 면에서 중국 서예의 가격이 왜 서예가협회의 회원 자격 여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즉 서예가협회에서 선별한 서예 애호가들의 서예 수준이 보통 보기만 해도 끔찍하지 않은지 이해할 수 있다.그러나 이와 동시에 서예가협회가 주도하는 책값 모델은 '관본위'를 포함해 많은 문제를 야기했다.
결론
요약하면, 본문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대와 당대 서예의 가격 책정 방식이 판이하다.일부 고대 서예 작품의 문물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은 서예 작가들은 모두 매우 높은 사회적 지명도를 가지고 있다.따라서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고대 서예 작품의 가격이 반복적으로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나아가 같은 고대 서예임에도 송원원(宋元)과 이전의 서예와 명청(明淸) 서예는 전혀 동급이 아니었다.송원(宋元)의 옛 서예는 봉모린각(毛毛角角)이라 할 수 있어 가끔 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뿐이다.이 때문에 명청 서예는 고대 서예 판의 선두 품목이 됐다.예를 들어 2013년 5월 13일 열린 중국 가덕 봄 경매 '중국 고대 서예' 코너에서 낙찰가 상위 10개 작품 중 명나라 서예가 2점, 청나라 서예가 8점을 차지했다.서예 창작의 효율이 많은 예술 분야보다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시장 공급의 관점에서 볼 때, 생존량이 감소하기만 하고 증가하지 않는 고대 서예와 생존량이 증가만 하는 현대 서예는 당연히 동일한 가격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둘째, 책의 법정가 기준은 저자에 의해 편중되어 있다.중국 서화 시장에는 '명인서화(名人字畵)'라는 단어가 있다.어떤 의미에서 가격과 명성은 항상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명(名)은 사회적 지명도에 따른 명(名)과 회화적 지명도에 따른 명(名), 서예 자체에 따른 명(名)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따라서 서가의 관점에서 보면 유명인의 서예는 작가 본인의 사회적 지명도에, 화가의 서예는 화가의 회화 가격 참조계, 서가의 서예는 서예 자체의 예술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이러한 관점에서만 우리는 왜 전문 서예가의 서예가 비전문적인 유명인의 서예와 종종 그렇게 전문적이지 않은 화가의 서예를 팔지 못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주된 이유는 저자의 범주가 다르고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셋째, 서예가 협회는 관문 역할을 잘해야 한다.중국 서예 시장의 현주소를 보면 수집가들은 대부분 아직 성숙하지 못하다.서예가 협회의 서예가 자격 인증 기능은 일반 예술 사회 단체에 비해 훨씬 강력합니다.이 때문에 서예가협회의 자질 인정에 대한 소장자들의 '미신'과 그에 따른 서예가협회의 이화현상이 빚어졌다.서예가 협회는 여러 가지 요인의 제약 하에 서예가의 자질을 인정하는 관문 역할을 잘해야만 전반적인 수준 저하와 전문적인 평판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이를 위해 서예가협회는 국제관례를 참고해 전문회원과 명예회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전자는 반드시 예술 표준과 학술 표준을 입회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후자는 이러한 기준을 완화하여 서예 애호가와 서예 활동가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이와 함께 서예가협회 회장단 수를 축소·통제하고, 예술 부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
편집자/주동 저자 소개: 마젠, 상하이교통대학 경영관리박사, 청두관자재미술관 관장, 중국동방문화연구회 창의산업위원회 부주석, 중국문화관리협회 예술품시장관리위원회 이사, 쓰촨문창 싱크탱크 수석전문가, 웨이팡은행 예술금융전문가.(본문의 관점은 저자 개인만을 의미하며, 본 사이트와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