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타입니다.
오늘 새롭게 하이코드세계에 입문한 비트회원들을 위해 하이코드를 이해시키고야 말겠다는 일념하나로 적어봅니다.
나중에 저 보시면 엉덩이라도 한 번 두드려주세요~~ 기특하다고~ ㅋㅋㅋ
자! 이제 여러분앞에 놓여있는 커다란 벽! 하이코드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긴 장문이 될 듯 하니 천천히 시간나실때 꼼꼼히 읽어보시고 필히 이해해 주셨으면합니다.
우선 하이코드뿐만 아니라 기타를 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것.. 이것 하나만은 무조건 머리속에서 자동으로 나와야합니다.
바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다들 알고 계시겠죠? 이걸 저희는 어떻게 쓴다고 했죠?
C D E F G A B C <<<<<<<< 밑줄 쫘악~~~~~~~~~~~
씨디이에프지에이비씨~~ 도레미파솔라시도처럼 머리속에서 자연스레 떠올라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겁니다. 이게 기본으로 되어있지 않다면 하이코드 정말 어렵습니다.
시간나실때 그리고 이제부터라도 도레미파솔라시보다는 씨디이에프지에이비씨로 쓰시길 권유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E~F 반음 B~C반음 <<< 요것도 중요하죠!
자 이제 기본적인 것은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넘어가야겠죠?
하이코드란?
개방현을 이용하지 않고 기타지판위에 손가락을 이용해서 모든 음을 잡아내어 코드를 형성시킨 코드를 말합니다.
말이 좀 어렵죠? 코드란 놈은 단순하게 1도 3도 5도라는 형식으로 세개의 음이 쌓여서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1도3도5도는 뭐냐? 하시고 물어보신다면 나중에 설명드린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누군지 몰라도 아마도 신이겠죠? 어울리는 음을 찾다보니 1도 3도 5도가 가장 잘 어울리더라고 생각하고
그걸 음악에 접목시켰더니 아름다운 어울림음이 되더라하는게 바로 화음 즉 코드입니다.
그 화음 이제부턴 코드라 부르겠습니다. 그 코드를 저희는 지금까지 개방현 즉 1번 2번 3번 플랫쪽에서 손가락을 이용한
음과 손가락을 대지 않은 음을 섞어서 사용했죠. 그것이 개방현 코드입니다. 그 개방현 코드만 사용하다보니
도저히 손가락 네개로는 잡지 못하는 코드가 존재하더라는 겁니다.
바로 여러분들이 저주해마지않는 F라는 놈과 B라는 놈이죠~
개방현에서는 나올수 없는 코드이지만 다행스럽게도 손가락 하나만 힘 좀 쓰면 잡을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네요.
제가 그림을 첨부하지 않았다고 화내시진 않으시겠죠?
지금 기타를 꺼내셔서 저랑 같이 확인해보시죠.
흠 제가 수업시간에 말씀드린것중에 근음이란 것이 있었습니다.
근음은 으뜸음이란 말로도 쓰이죠. 으뜸음이란말 들어보셨죠?
아까도 설명했듯이 코드는 세개의 음이 계단식으로 1도3도5도의 형식으로 쌓여서 만들어졌다고 했죠?
여기서 1도음이 바로 근음 입니다.
예로 C코드를 들자면 C코드는 도미솔 (도와 미사이, 그리고 미와 솔사이를 생각해보세요! 숙제! ㅋㅋ)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여기서 으뜸음은 바로 1도 (코드에서는 1도가 바로 자기자신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하심 됩니다.)음이 도가 되겠죠?
그럼 D E F G A B 다 근음이 나오겠네요. 레 미 파 솔 라 시 그죠?
쉽죠? 근음을 알기 위해선 저 알파벳이 어떤 음이다라는걸 알고 계셔야겠죠?
자 기타 지판을 봅시다.
기타 지판에서 굵은 줄 즉 맨위에 줄이 6번줄 그리고 가장 가는줄 맨맽에 있는 줄이 1번줄입니다.
각 줄마다 약속되어져 있는 계이름은 아시겠죠?
6번줄보터 차례로 E(6) A(5) D(4) G(3) B(2) E(1) 입니다. 드르륵 긁어보세요.
밑으로 내려갈수록 음이 높아지는걸 알수있습니다. 기타는 밑으로 갈수록 음이 높아지고
오른쪽으로 올라갈 수록 음이 높아집니다.
자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하이코드는 거의 반이상 따라잡으셨습니다.
여기서 6번줄과 5번줄에 있는 음을 한 번 집어보도록 할께요.
기타의 플렛 (세로로 질러져있는 은색 쇠막대기사이 공간)은 한개씩 넘어갈때마다 무조건 반음씩 올라간다고했습니다.
그럼 6번줄 개방현음인 E부터 쭉따라가 보죠~
E - F - F#(G♭)- G - G#(A♭) - A - A#(B♭) - B - C가 됩니다.
차례로 개방현부터 해서 8플렛까지 나열해봤습니다. 중간에 괄호안에 넣은 음은 동일한 음이겠죠? 밑에서 반음 올라간거나
위에서 반음 내려온거나, 1등이 2등 된거나, 3등이 2등 된거나~~~ 이해하셨죠?
그럼 5번줄 한번 찾아보실까요? 5번줄은 한번 찾아보시고 댓글로 달아보세요~ 재밌어요~
5번줄은 A부터 올라가겠죠? 똑같이 8번플렛까지만 찾아보세요.
이제 6번줄과 5번줄의 음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알아낸 이놈들로 하이코드를 집어낼 수 있어야겠죠?
제가 수업중에 드린 말씀중에 하이코드는 E-Type 과 A -Type 두가지가 있다고 했었죠?
먼저 E-Type을 설명드리죠. E코드를 잡아보세요. E코드를 잡은상태에서 한플렛씩 위로(오른쪽)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이동시키면서 스트럼을 한번 해보세요. 손으로 잡은 E코드 화음은 소리가 반음씩 올라가는걸 들으실수 있을거에요.
E가 반음씩 올라간다는 것은 그 코드도 바뀐다는 소리겠죠? E가 반음이 올라가면 뭐가되죠? 그렇죠 F가되는 겁니다.
그런식으로 쭉쭉 올라가면 E부터 E(한옥타브높은)까지 다 나오겠죠?
그런데 문제는 손으로 집은 부분은 소리가 반음씩 높아지는데 손으로 잡지않은 개방현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방현에서 E코드를 쳤을때 잡지않은 부분의 소리도 분명 E라는 코드의 하나의 화음을 구성하는 음인데,
손으로 잡은 것만 올려버리면 당연히 E라는 코드는 사라지고 불협화음만이 남게되겠죠!
그래서 개방현도 같이 따라서 반음씩 올라가는거죠. 그럼 개방현에서 반음씩 올라간다는 얘기는 손가락으로 반음 올라간 음을
짚어줘야한다는 얘기와도 같겠군요! 그럼 개방현도 E코드잡은 손가락과 같이 올라가야겠죠?
자! 올려볼까요? E잡은 손가락을 반음 올려보세요. 그럼 개방현인 6번줄과 2번줄 1번줄도 같이 반음 올라가야겠네요?
지금 남은 손가락이 뭔가요? 새끼손가락이 남죠? 새끼손가락으로 1번플렛으로 올라온 6번 2번 1번줄을 잡을수 있을까요?
절대로 네버 때려죽여도 못잡습니다. 에릭크렙턴 할아버지가 와도 절대로 못잡습니다.
그럼? 당연히 손가락 위치를 바꿔야죠~ 어느 손가락이 남도록~ 1번손가락 즉 검지가 남도록 E를 잡으셔야죠!
자 검지를 남기셨습니까? 자 그럼 6번 2번 1번을 잡아보세요! 잡히세요? 그렇습니다. 이것도 역시 못잡죠?
왜? 중간에 손가락을 띄워서 6번줄 잡고 2번1번을 동시에 잡을수 있나요? 당연히 못잡는거죠.
그럼? 왜 고민을 하세요~ 이미 234손가락으로 E라는 코드를 집고있잖아요. 그럼 잡은 그곳에서 음이 나오겠죠?
뒤에 줄을 잡는다고 해서 이미 앞에서 잡은 음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죠~
그래서 검지로 6번줄부터 1번줄까지 좌악~ 잡아내는 겁니다. 그게 쉬우니까요!
이걸 유식한 말로 바레라고 하더군요~ 바! 레!
바레로 잡은 줄 1번플렛에 줄 6개를 튕겨봅시다~ 틱틱틱틱틱~ 당연합니다. 소리 안나죠~
아직은 연습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물론 간혹가다 저의 기대를 저버리고 소리가 청아하고 맑게 나시는 분이 계시던데....
그런분들은 솔직히 찾아보기 힘들구요~ 자! 여기서 포기하면 죽도 밥도 안되버리잖아요~ 힘내시고~ 빠샤~
바레를 잡는 간단한 요령을 설명드리죠! 수업시간에 설명드렸죠?
바레를 잡으실때는 엄지손가락이 중요합니다. 검지의 힘도 중요하지만 기타 넥 뒤쪽에서 서포트해주는 엄지도
하이코드의 소리를 좌지우지하는 커다란 역할을 합니다.
일단 엄지손가락은 눕히면 저얼대로 안됩니다. 곧추 세워야죠~ 엄지와 검지가 기타넥을 사이에 두고 쭉 서있어야 합니다.
검지손가락은 절대 구부러지면 안됩니다.
물론 손의 크기와 손가락길이의 압박등으로 어쩔수 없이 굽게되는 경우는 있더군요.
최대한 펼 수있게 노력해주세요!
검지손가락으로 줄을 꾸욱 눌러줘보세요. 그리고 손을 뗘서 줄자죽이 어디에 생겼는지 확인해보세요.
정확히 손가락 마디 선과 평행하게 일렬로 주욱 늘어서있을겁니다.
이러면 소리가 잘 안나오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손을 띄고 왼손을 경례하듯이 쭉 펴시고 기타앞에 두세요. 그리고 검지의 정확히 가운데를기타 플렛위에 살포시
얹습니다. 거기서 약 51.3495098205도정도 틀어주세요. 손등쪽으로 틀어야 겠죠?
검지손가락이 위에서 봤을때 약간 삐딱하게 있어야 합니다!
기타플렛위에 검지가 완전히 올라서면 안되요. 검지를 틀었을때 플렛 쇠막대기가 보이셔야 합니다.
하이코드는 최대한 플렛가까이 붙이시면 훨씬 힘이 적게들어갑니다.
되시나요? 연습은 완전한 코드를 잡아서 치는 연습보다는 검지와 엄지만으로 먼저 바레형태를 유지하시고
소리가 맑게 나올수 있도록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검지에 힘이없어서 도저히 꾹 누르기 힘드시다면 중지로 검지위를 살포시누르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바레에서소리가 나야겠죠? 그다음이 남는 손가락으로 코드를 잡으시는 겁니다.
이게 바로 하이코드 입니다. 이해되시나요?
아까 위에서 6번줄과 5번줄의 각 음을 찾아봤는데요.
6번줄에서 나오는 근음을 사용하는 코드는 E타입입니다.
5번줄에서 나오는 근음을 사용하는 코드는 A타입입니다.
외우세요.
예로 C(도)음은 어디있나요? 6번줄에서는 8번플렛 5번줄에서는 3번플렛에 있군요.
그럼 같은 C코드라도 6번줄 근음일때랑 5번줄 근음일때랑 잡는 법이 틀려지는군요.
바레는 바로 근음이 있는 그 플렛의 6번에서 1번줄까지 주욱 잡아주시면 됩니다.
C코드 같은 경우는 8번 플렛에서는 E타입의 모양이 나올거고 바레는 8번 플렛이 되겠네요.
3번플렛의 C를 이용할 경우에는 당연히 5번줄에 근음이 있으니 A타입이겠군요.
이해되시나요? 지금 제가 한말들은 바로바로 기타로 찾아주셔야지 머리에 남습니다.
물론 수업시간마다 계속 말씀드리겠지만 하이코드의 기초는 이 내용이 다입니다.
근음의 위치 파악해서 숙지하시고, 각 코드별로 이루어지는 형식도 숙지하세요.
소리는 나중입니다. 먼저 잡는법부터 차근차근하시고, 위에서 설명드린 바레를 소리가 날때까지 좀더 연습해주세요.
너무 간단한 내용을 풀어서 쓸려니 쓸데없는 소리가 많았습니다.
이 내용이라도 얼른 이해하셔서 하이코드 잡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수업시간에 궁금한점 있으시면 물어보시고 아까 위에서 질문한 5번줄에 있는 음들 댓글로 달아보세요~
수업시간에 뵙겠습니다.
첫댓글 허걱~~간단하다고 해서 들어왔는데,, ㅠ.ㅠ
암튼 감사해용~~ㅋㅋ
ㅋㅋㅋㅋㅋㅋㅋ 간단한 내용이 글로 적어지면 어떻게 되는지 여지없이 들어납니다.ㅋㅋ
손까락 부러지게 연습하다가 보면...쉬운 방법이 나옵니다.ㅋ
하이코드 = 하이포지션에서 지판을 짚어주는것이니깐...넘 어렵게 생각하면 머리 아파요.ㅎ ABEF..같은거.ㅎ
로우코드 = 일반적인 코드 잡는 방법이 모두 해당되겠죠..?? ㅎㅎ CDG
휴~~ 너무 장문이네요....반 조금 더 읽고 포기..ㅋ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5번줄,,,A- B - C- C#(D♭) - D - D#(E♭) - E - F 맞나요
어머!!! 언니는 이해를 한거예요?!! 대단해요~~ 언니 짱!!!
오~좋은 정보 땡큐~^^
허걱ㅠㅠ.. 넘 길고 자세한 설명입니다... 넘 계산적이라 이 각도("거기서 약 51.3495098205도 정도 틀어주세요") 맞추기가 넘 힘들어요...ㅋㅋ
각도기 갖다 놓고 재어 보면서 해야쥐.ㅎㅎㅎㅎ
헐~ 나도 F 코드 잘 잡고 싶어서 들와 봤는데... 설명에 녹아 버렸다 ㅠㅠ
반쯤읽다포기해뿌고말았네용
ㅠㅡㅠ
낼술깨서다시읽어야할듯하네요..
술깨도이론은어렵겠지만....ㅠ
헐~~스크롤의 압박 ㅠ.ㅠ
자세한설명 감사해요 ㅋㅋㅋㅋㅋ
머 얼마 안긴데.....이정도쯤이야~ ㅡㅡ; 더 길게 쓸래다가 사족다 떼고 증말 간단하게 쓴건데.....흑~ ㅠㅠ
얼마 안긴건 맞어 ㅎㅎㅎ 예전 우리 하이코드 수업때 보다는 많이 짧은데 ㅎㅎ
A-A#(B♭)-B-C-C#(D♭)-D-D#(E♭)-E...맞나요??ㅋㅋ
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차암~ 간단하네요~~~
기냥 동영상이 빠를듯.ㅎ
저거 우리나라 말 맞죠!!!!!!!!!!!!!!!!!!!!!!!!!!!!!!!!!!!!!!!!!!!!!!!!!!!!!!!!!!!!!!!!!!!!!!!!!!!!!!!!!!!!!!!!!!!!!!!!!!!!!!!!!!!!!!!!!!!!!
강의로 듣는 듯한 상세한 글(말?)... 이해는 될듯도 한디... 머리에 새겨지지는 않는다는.. 손이 말을 안 듣는다는...ㅠ,ㅠ
암튼 복습이 되네요. 감사해염. 쌤!
5번줄 근음 :: A-A#(B♭)-B-C-C#-(D♭)-D-D#-(E♭)-E
근데 E-Type,A-Type 근음, 플렛 어쩌고 저쩌고 모르겟네요
역쉬... 기타는 어려워...
언제쯤~~ 이 모든게 이해를 할수 있을까요?
아님 나만 이해를 못하는 건가요..ㅡㅡ;;
좀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저도 몰라용~~ㅋㅋㅋ
ㅋㅋㅋㅋㅋ
사람 잡겠네요..사법고시 포스..ㅋ
나두 반쯤 읽다가 포기 ㅎㅎㅎ
그나저나 나두 비트 가려다가 너무 많은 회원들 모습에 ~~~~
맞아요~ 비트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ㅋㅋ
이거 보다가 토할뻔 했어요. 현기증나요;;
아놔~ㅠㅠ
제머리속에 쥐좀 잡아주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