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은 아이
자존감, 즉 자아존중감이란 스스로를 있는 모습 그대로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또래관계를 맺는 데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합니다. 또한 스스로를 존중할 줄 알기에, 친구들을 존중하며 배려할 수 있습니다. 수업 중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데에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학습 성취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아직 자존감을 형성하지 못한 아이들은, 또래관계에서 과도하게 눈치를 보게 됩니다. 타인의 눈치를 살피며, 나의 생각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닌 타인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 되면, 아이는 점점 자신을 잃어가고 그에 대한 분노 또는 우울을 느끼게 됩니다.
때문에 보호자는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위해 힘써야 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 어떻게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을까요?
아이 자존감 키우기
1.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가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에 방해가 되는 감정, 사고, 주변 환경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둘째로 태어난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첫째와 비교를 당하며 자라왔고, 형과의 비교의식 때문에 아이의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는 것은 ‘첫째와의 비교’입니다.
보호자는 이처럼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방해하는 것들로부터 아이를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2. 아이가 계속해서 ‘실패’를 경험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아이가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며, 또는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반복적으로 ‘실패’를 경험하거나, ‘포기’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아야 합니다.
반복되는 실패, 그리고 포기는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방해가 됩니다.
보호자는 아이의 반복되는 패턴을 발견했다면, 아이가 안전한 공간에서 안전한 대상과 함께 천천히 극복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3.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아이의 자존감 형성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원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어떨 때 안전하다고 느끼는지, 어떨 때 존중 받는다고 느끼는 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기 위해 필요한 말, 행동, 상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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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Frank Wills, 인지행동 상담과 심리치료 기법, 시그마프레스, 박의순/이동숙 옮김, 20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