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깎을 산(剷)자는 글자의 뜻을 표시한 칼 도(刀,刂)자 방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낳을 산(産)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낳을 산(産)자는 발음과 뜻을 모두 표시하는 낳을 산(产)자에 뜻을 표시하는 날 생(生)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낳을 산(产)자는 낳을 산(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産
벨 단(剸)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성부(聲符)로 물레 전(叀)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손으로 하는 일에는 오로지 길쌈을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뜻일까요? 오로지 전(專)자는 길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오로지 전(專)자는 실꾸리를 표시한 글자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근심할 단(慱), 뭉칠 단(摶), 둥글 단(槫), 이슬 많을 단(漙), 쇳덩이 단(鏄)자들은 오로지 전(專)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剸
깎을 륙(剹)자는 글자의 뜻을 표시한 칼 도(刀,刂)자 방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높이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죽일 륙(戮), 욕보일 륙(僇), 농기구 륙(磟), 올벼 륙(穋)자들은 모두 높이날 료(翏)자가 들어 있어서 ‘륙’으로 읽습니다. 높이날 료(翏)자는 높이 나는 새를 그렸습니다.
翏
벗길 리(剺)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𠩺’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리(釐), 야크 리(犛), 과부 리(嫠), 쌍둥이 리(孷), 꼬리 리(氂)자들은 ‘𠩺’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剺
고을 이름 부(剻)자는 칼 도(刀,刂)에 무너질 붕(崩)자를 했습니다. 무너질 붕(崩)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벗 붕(朋)자를 했습니다. 벗 붕(朋)자는 육 달 월(月,肉)자를 두 개하여 서로 친근하여 살을 비비며 지내는 사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剻
끊을 삼(剼)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석 삼(參)자를 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 = 剼
빠를 표(剽)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불이 타서 날아가는 불이 탄 불똥을 그린 글자이고, 보일 시(示)자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불똥이란 그로 말미암아 다시 불이 나는 것을 뜻합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이 타는 불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가 모여서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剽
깎을 구(剾)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감출 혜(匸)지 안에 경계를 나누어 소유를 표시한 입 구(口)자를 세 개하여, 자기가 소유한 땅의 경계선을 그린 글자입니다.
+ = 剾
노곤할 초(剿)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집 소(巢)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소(巢)자는 나무 위의 둥지를 뜻합니다. 개미허리 천(巛)자는 새집에서 새알을 만져보면 따뜻함을 표시한 것이고, 여기서 과실 과(果)자는 나무에 달린 과실을 뜻하지 아니하고, 손을 두 개 그려서 새 둥지에서 새알을 두 손으로 움키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경주할 초(䟁), 두드릴 초(摷), 망보는 수레 초(轈)자들은 둥지 소(巢)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剿
쪼갤 칠(㓼)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옻 칠(桼)자를 했습니다. 옻 칠(桼)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물 수(水)자를 해서 옻은 옻나무에서 나오는 진액임을 나타냈습니다.
+ = 㓼
가래붙이 숭(㓽)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높을 숭(崇)자를 했습니다. 높을 숭(崇)자는 높은 산 산(山)자 아래에 마루 종(宗)자를 해서 모두 높은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㓽
굳은살을 잘라낼 괄(劀)자는 칼 도(刀,刂)에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굳은살을 잘라내는 일이 송곳으로 뚫는 듯한 아품을 나타낸 것입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송곳으로(矛) 뚫은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뚫어서 구멍이 생기니 빛이 들어와서 밝게 빛난다는 뜻으로 빛날 경(冏)자를 한 것입니다.
劀
끊을 초(劁)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劁
새김칼 궐(劂)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그 궐(厥)자를 했습니다. 그 궐(厥)자는 의부(義府)로 기슭 엄(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상기 궐(欮)자를 했습니다. 상기 궐(欮)자는 거스를 역(屰)자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거꾸로 물구나무를 서서 피가 얼굴로 모여 얼굴이 붉게 상기 된다는 말입니다.
劂
그을 획(劃)자는 칼 도(刀,刂)자 방에 그림 화(畫,畵)자를 했습니다. 그림 화(畫,畵)자는 도화지(田)에 붓(聿)으로 그림을 그린 글자(畫,畵)입니다. 정숙할 획(嫿), 깨지는 소리 획(繣)자는 화(畵)자가 들어 있어서 ‘획’으로 읽습니다. 그을 획(劃)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劃
찌를 차(劄)자는 칼 도(刀,刂)자 방에 대답할 답(答)자를 했습니다. 찌를 차(劄)자는 임금님에게 의견을 올리는 상소문의 한 형식(形式)입니다. 임금님의 정책을 비판하고 시정을 촉구하는 글이지요. 찌를 차(劄)자에 칼 도(刀,刂)자가 붙은 이유를 아시겠지요? 비판하고 시정을 촉구한다는 뜻이 칼 도(刀,刂)자의 뜻입니다. 대답할 답(答)자도 같은 뜻입니다. 임금님의 정책에 신하로서 대답을 한 글이지요. 찌를 차(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答
잔질할 서(㓾)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무소 서(犀)자를 했습니다. 무소 서(犀)자는 몸통을 뜻하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획을 더하여 짐승의 꼬리를 나타내는 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무소는 물소까지 포함하여, 포유류 코뿔솟과에 속한 육중하고 발굽 있는 5종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 = 㓾
취할 량(㔀)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볕 경(景)자를 했습니다. 볕 경(景)자는 의부(義符)로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늘할 량(凉), 믿을 량(諒), 슬플 량(惊), 쪼일 량(晾), 푸조나무 량(椋), 서늘할 량(涼), 얼룩소 량(㹁)자들은 서울 경(京)자가 들어 있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 = 㔀
갈퀴 등(㔁)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등질 발(癶)자는 좌우(左右) 발을 엇갈려 디디면서 오른다는 뜻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상에 음식이 오른다는 뜻입니다.
+ = 㔁
깎을 린(㔂)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도깨비 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 = 㔂
끊을 절(㔃)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絶)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絶)자는 가는 실 사(糸,糹)자에 색 색(色)자를 했습니다. 빛 색(色)자는 남녀의 관계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녀의 관계를 색(色)이라고 표현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실 사(糸)자에 색 색(色)자를 한 것은 잘 생각해 볼 글자입니다. 실 사(糸)자는 이어간다는 뜻이니, 끊는다는 뜻으로 색 색(色)자를 했습니다. 남녀 관계를 끊어야 인간 생활이 맑고 밝게 되어 좋은 삶이 된다는 뜻입니다. 지금도 스님이나, 신부님들은 색(色)을 끊고 삽니다. 그래야 자기 수양도 잘 할 수 있고, 남을 위하여 희생 봉사도 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끊을 절(絶)자는 끊을래야 끊어지지 않는 남녀의 관계를 역설적으로 표현한 글자입니다.
+ = 㔃
잘게 썰 속(㔄)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조 속(粟)자를 했습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에 덮을 아(覀,襾)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먹는 양식인데 쌀과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覀,襾)자는 조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조 속(粟)자와 비슷한 글자가 밤 률(栗)자가 있습니다. 밤 률(栗)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밤나무의 열매 밤송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를 해서 곡식임을 표시했고, 밤 률(栗)자는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에 달린 밤송이를 나타냈습니다.
+ = 㔄
벨 소(㔅)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위기에 처하면 마음이 엄숙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맑은 대 쑥 소(蕭), 퉁소 소(簫), 휘파람불 소(嘯), 불탈 소(熽), 갈거미 소(蟰), 죽 소(䊥)자들은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 = 㔅
찌를 잠(㔆)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 꺼질 잠(熸), 못 잠(鐕), 정자 이름 잠(䣟,䣠), 달 잠(䤐)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 = 㔆
풀 베는 가위 발(㔇)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싹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뜻의 글자입니다.
+ = 㔇
깎을 촉(㔉)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이을 속(属shǔ)자를 했습니다. 이을 속(属)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우임금 우(禹)자를 했습니다. 우임금 우(禹)자는 치수(治水)를 잘 해서 순임금에게 인정을 받아 하 나라의 시조가 된 우임금은 치수(治水)를 할 때, 용(龍)을 잘 이용해서 치수(治水)를 잘 했다고 합니다. 우임금 우(禹)자는 벌레 우(禹)자도 됩니다. 주검 시(尸)자는 사람의 몸을 상형(象形)해서, 대를 이어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을 속(属)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볼 촉(瞩)자도 이을 속(属)자가 들어 있어서 ‘촉’으로 읽습니다.
+ = 㔉
형벌 탁(劅)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촉나라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누에가 고치 집을 짓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본래 촉(蜀)지방은 비단이 유명했습니다. 산지(山地)래서 뽕나무가 많았습니다. 촉지방을 파촉(巴蜀)이라고 하는 것은 중경(重慶)에 흐르는 강이 뱀 모양이라고 해서 큰 뱀 파(巴)자를 쓰고 비단의 고장이라고 해서 촉나라 촉(蜀)자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글자 설명은 중경(重慶)을 여행하면서 가이드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흐릴 탁(濁), 형벌 탁(斀), 징 탁(鐲)자들은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 = 劅
살짝 찌를 렴(劆)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亷)자는 청렴할 렴(廉)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청렴할 렴(亷)자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청렴할 렴(廉)자를 했고,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큰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조금씩 먹을 겸(䭠)자의 성부(聲符)는 겸할 겸(兼)자입니다. 큰 집이란 관청을 뜻합니다. 관청에서는 청렴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덕목입니다.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자는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 = 劆
심할 극(劇)자는 칼 도(刀,刂)자 방에 원숭이 거(豦)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거(豦)자는 호피무늬 호(虍)자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호랑이(虍)의 요소와 돼지(豕)의 요소가 다 들어 있는 짐승이 원숭이(豦)라는 뜻이겠지요. 이런 짐승인 원숭이(豦)를 칼(刀,刂)로 어떻게 하겠습니까? 당연히 죽이겠지요. 이렇게 죽이는 것은 심하다는 말입니다.
劇 豦
쪼갤 벽(劈)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매울 신(辛)자에 '𡰪'자를 했습니다. '𡰪'자는 죄인의 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죄인의 몸에 죄목을 새기를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들에게 벌을 주는 사람이 임금이라는 뜻입니다.
劈
죽일 류(劉)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한 글자입니다. 쇠로 만든 칼로 베어 죽인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劉
끊을 회(劊)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을 회(會)자는 의부(義符)한 일(一)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떡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을 회(會)자는 시루떡을 해다 놓고 여러 사람이 둘러 앉아 먹으며 담소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劊
끊을 초(劋)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를 해서 새들이 나무에 올라앉아서 우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긴 모양 초(僺)자는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劋
상처 입힐 귀(劌)자는 칼 도(刀,刂)에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세월을 뜻하는 해 세(歲)자는 사람에게 상처를 줍니다. 세월이 준 상처는 세월이 약(藥)입니다.
劌
칼 검(劍,劎)자는 글자의 뜻을 표시한 칼 도(刀,刂)자 방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칼 검(劍,劎)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뺨 검(臉)자들은 모두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다 첨(僉)자는 사람이 한 곳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劍,劎
가축을 잡을 당(劏)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잠방이 당(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劏
벨 단(㔊)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 = 㔊
끊을 확(劐)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도 새 한 마리 척(隻)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밭(艸,艹) 위를 새 한 마리(隻)가 깡충깡충, 일정한 거리를 반복해서 뛰어가는 모양을 자로 재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슴새는 물새의 한 종류입니다.
+ = 劐
벨 제(劑)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벨 제(劑)자는 조제할 제(劑)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대가 가지런하게 피어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재개할 재(齋)자와 구별합니다. 재개할 재(齋)자는 보일 시(示)자를 해서 제사를 지낼 때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劑
칼 검(劒)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단속할 검(撿), 뺨 검(臉), 굽은 양 검(羷)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劒
코 벨 의(劓)자는 칼 도(刀,刂)에 코 비(鼻)자를 했습니다. 코(鼻)를 칼(刀,刂)로 벤다는 뜻입니다. 코 비(鼻)자는 코를 스스로 자(自)자로 높여 놓고, 밭 전(田)자로 얼굴을 표시하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해서 코가 얼굴에서 오똑하게 솟아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코 비(鼻)자는 코를 표시하는 글자들이 모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劓
칼 검(劔)자는 의부(義符)로 칼날 인(刃)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검소할 검(儉)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亻)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단속할 검(撿), 뺨 검(臉), 굽은 양 검(羷)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劔
날카로운 칼 감(㔋)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 = 㔋
끊을 추(㔌)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모일 취(聚)자를 했습니다. 모일 취(聚)자는 의부(義符)로 나란히 설 음(乑)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나란히 설 음(乑)자는 햇빛 아래서 사람이 나란히 여러 명 서 있는 모양을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이 모인다는 듯을 나타내는 무리 중(衆)자나 모일 취(聚)자에 들어 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귀 이(耳)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입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딸려옵니다. 취하게 되는 것이지요. 꾀할 추(諏), 청렴하지 못할 추(㖩), 지킬 추(掫), 땔나무 추(棷), 나무 이름 추(棸), 검붉을 추(緅), 겨릅대 추(菆), 모퉁이 추(陬), 뱅어 추(鯫), 이 바르지 못할 추(齱)자들은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㔌
자를 촬(㔍)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셀 산(算)자를 했습니다. 셀 산(算)자는 산가지를 뜻하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잡을 촬(攥)자는 셀 산(算)자가 들어 있어서 ‘촬’로 읽습니다.
+ = 㔍
증서 질(劕)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바탕 질(質)자를 했습니다. 바탕 질(貭,質)자는 모탕 은(斦)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모탕은 장작을 팰 때 도끼날이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탕에 두는 나무토막을 일컫는 말입니다. 바탕은 모탕과 같은 말입니다. ‘소도 어덕이 있어야 비빈다.’는 말처럼 장사를 하려면 작은 돈이지만 밑천이 있어야 장사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바탕 질(貭)자는 바탕 질(質)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劕
끊을 설(㔎)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허물 설(辥)자를 했습니다. 허물 설(辥,辪)자는 매울 신(辛)자를 하고, 왼손 좌(屮)자에 '𠂤'자를 하고, 발 지(止)자 아래에 '𠂤'자를 했습니다. 스승 사(師)자에서 '𠂤'자는 아이들을 지켜보는 눈을 그린 글자이고, 임금 벽(辟)자에서는 몸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허물은 손(屮)과 발(止)로 짓는 것입니다. 허물은 손(屮)과 발(止)로 몸(𠂤)에 짓는 것입니다.
㔎
쪼갤 력(㔏)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돌무더기 뢰(磊)자를 했습니다. 돌 소리 력(砳), 돌의 작은 소리 력(磿), 조약돌 력(礫)자들은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 = 㔏
벨 첨(㔐)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제비 첨(籤)자를 했습니다. 제비 첨(籤)자에서 대 죽(竹)자와 사람 인(人)자 두 개, 칼 도(刂)자와 창 과(戈)가 대응을 이루고 있습니다. 남는 것은 한 일(一)자와 한 일(一)자 아래에 부추 구(韭)자뿐입니다. 제비 첨(籤)자는 제비 첨(籖)자로도 씁니다. 부추 구(韭)자는 부추 구(韮)자로도 쓰고, 부추 구(韯)자로도 습니다. 이를 모두 종합하여 보면 벨 첨(㔐)자의 왼쪽 글자는 제비 첨(籤)자의 모사(模寫)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㔐
새길 참(劖)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약은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약은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兔)자를 했습니다. 약은 토끼 참(毚)자는 토기가 도망가면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위장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 같기도 합니다.
劖
벨 칠(㔑)자는 칼 도(刀,刂)에 당귀 벽(薜)자를 했습니다. 벨 참(㔑)자는 칼(刀,刂)로 당귀(薜)를 베어낸다는 듯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당귀 벽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 = 㔑
덜 휴(㔒)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제비 휴(雟)자를 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산 산(山)자가 아니라, 왼손 좌(屮)자를 하고 새 추(隹)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왼손 좌(屮)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글자이고, 빛날 경(冏)자는 들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 가까이서 들판을 날아다니며 사는 제비의 습관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㔒
끊을 찬(劗)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賛,贊,赞zàn)자는 조개 패(貝)자에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했습니다. 도우려면 먼저 재물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이고, 도울 찬(赞zàn)자는 도울 찬(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劗
깎을 마(劘)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자와 아닐 비(非)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삼베를 만드는 식물이 잘 들어서서 자라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쓰러질 미(靡)자는 자라던 삼베가 쓰러져서 못 쓰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 = 劘
가를 리(劙)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좀 먹을 려(蠡)자를 했습니다. 좀 먹을 려(蠡)자는 단 단(彖)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두 개 해서 좀벌레를 표시했습니다. 단 단(彖)자를 여기서는 좀벌레가 물건을 좀먹어 치우는 것을 뾰족한 주둥이를 그린 고슴도치 계(彑)자로 나타냈습니다. 표주박 리(㼖), 가를 리(蠫)자는 좀 먹을 려(蠡)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 = 劙
깎을 촉(劚)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이을 촉(屬)자를 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엮을 속(屬)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글자를 더 해서 꼬리를 뜻합니다. 꼬리에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명주실을 만드는 누에고치를 짓는 실이, 누에 입에서 나오는 가느다란 실로 끊임없이 이어져 나온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성부(聲符)로는 나라 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 = 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