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ADHD)란 무엇인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아동들은 전형적으로 부주의하고, 지속적으로 몰두하는 능력이 일반 아동에 비해 뒤떨어진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행동하기 전에 자신이 하려는 것에 대해 잘 생각하지 못해서 충동적인 행동을 하고 실수를 많이 저지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활동이 많고 차분하지 못하며 들떠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특별히 자신이 싫어하는 공부를 하거나 관심 없는 일을 할 때 더 자주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로 ADHD 아동들은 부모나 교사가 부드러운 말로 할 때에도 그 말을 잘 듣지 않기 때문에 야단을 맞게 되고, 욕을 듣거나 매를 맞고, 그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받게 되어 가까이에 있는 어른들과 사이가 점점 멀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체벌에 반항하게 되고 다시 명령과 야단을 맞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며 결국에는 자포자기하고 아무렇게나 되는 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부차적으로 대인관계의 곤란이나 품행 문제, 자신감의 상실, 학습장애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성격장애, 최악의 경우에는 반사회적 성격으로 발전할 수 도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로 인한 어려움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의사소통방식 교육
의사소통의 기본자세, 듣기 기술, 말하기 기술 등 부드럽게 눈을 맞추고 편안한 자세로 상대방과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야기 할 때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경청하면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태도를 배워봅니다.
2. 행동수정기법
칭찬과 보상, 순종행동 증가시키기,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기와 일단 멈추고 생각 후 행동하기를 통해 자기통제 능력을 키워볼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으로 하여금 한 과제에 몰두하게 하고 싶다면 아동이 그 과제를 수행하고 나서 받을 보상을 미리 준비해 놓아서 지시사항, 규칙을 지켜나가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ADHD 아동의 특징 중 하나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문제가 뭐지? -> 어떻게 해야하나?(계획) -> 계획대로 실천하기 -> 계획돼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하여 평소에 자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약물치료와 전문 심리상담
사실상 ADHD 아동에게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입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행동 교정을 위해 전문 상담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강숙정, 이장호, 손영미, 『상담사례 공부하기』, 박영STORY(2018) , P369-374
김매선. "놀이중심의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ADHD경향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주의집중력,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2006. 전라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