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숙성된 라이브락을 넣어서 그런지 아니면 광량(14W*3=42W)이 부족해서인지 갈조가 확 오지는 않네요. 그래서 조명을 업그레이드 해보려고 여러 사이트 돌아다니면서 알아봤지만 이놈의 두자 오션프리 어항은 세로폭이 좁아서 고출력 T-5등갓이 모두 맞지가 않습니다...ㅠㅠ 젠장...ㅠㅠ 자작하는 방법 또는 150W 걸이식 메탈등으로 가야 하는데 전자는 귀차니즘으로 못하겠고 후자는 70리터도 안되는 수조에 150W 때리긴 너무 과하다는 생각에 쉽사리 결정을 못하고 있네요. 차라리 두자 해수는 그냥 맛보기로 끝내고 마론들이 살고있는 900*600*400 섬프 어항에 맞는 장비를 구입해 차후 해숴로 변환할때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게 낫다는 생각도 듭니다.
암튼...14일차 해수어항 일지 올립니다.
못보던 고동(?) 한마리가 어항벽에 붙어 있습니다. 무슨 종류인지는 모르겠으나 근해에서 보던 아이들이랑은 달리 색상이 화려해서 이쁘네요..
로즈 말미잘입니다. 예상치 않게 들어온 넘이라 어케 길러야 할지 난감했는데 다행히 어제 구피새끼 한마리 핀셋으로 집어주니 잘 먹는군요. 무럭 무럭 커서 리모랑 부비부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것 역시 말미잘 종류인데 찾아보니 나쁜넘이더군요...ㅡㅡ^ 산호들 자리 빼앗고 고기들도 촉수에 쏘이면 용궁갈 수 있다고 하네요. 더 문제는 위협을 받으면 포자를 방사해서 그 숫자가 더 늘어난다는...ㅎㄷㄷㄷ 한 이야기를 들어서...쩝...주사기 요법이 있긴한데 완전 초보라 과연 잘 할 수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ㅡㅡ;;;; 지금 라이브락에 무지하게 많이 보인다는...ㅠㅠ
웜종류 같습니다. 정확한 이름은 몰라유...;;;;
머슈룸 종류의 산호 같습니다. 형광틱한게 이쁜데 주변에 작은 아이들이 생겨서 번식하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위에 나쁜 말미잘과는 달리 좀 착한 아이들 같은데 화려하진 않지만 수수한 면이 있어서 괜찮네요.
진짜 궁금한 아이입니다. 마치 핑크색 코 같은데 이게 살살 번지고 있어서 그냥 두어야 할지 아님 제거해야 할 지 모르겠군요.
예쁜 버튼폴립입니다. 밤에는 지었다가 빛이 비추면 다시 활짝 펴는데 블루등 아래에서 보는 형광색 톤이 너무 이쁜 아이입니다. 그런데 주변에 나쁜 말미잘이 있는 버튼들은 펴지를 못하고 있는데 조만간 이들을 제거해주면 많이 번식 할거라 생각되어요. 정보를 찾아보니 큰 광량을 요구하는 것 도 아니고 키우기 쉽다고 하니 제 허접 해수어항에서는 적당한 환경 같습니다.
그리고 해수 어항은 민물 어항과는 다르게 에어레이션을 하지 않습니다. 소금물 튀면 정말로 짱나죠...ㅡㅡ^ 끈적 거리는건 둘째치고 물이 증발하면서 하얗게 남는 소금들이 엉켜서 굳어있는걸 보고 있자면...으흐흐흐흐...그러다보니 수면에 유막이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오버플로우 박스를 통한 여과를 하게 된다면 양말필터를 이용해 유막을 쉽게 컨트롤 가능하지만 저 같은 두자 나노리프에서는 별도의 유막 제거기를 돌려주는게 좋은데 저는 톰아쿠아리움에서 나온 저렴한 유막제거기를 제보 508 여과기 입수구에 물려 놓았더니 일도 잘하고 유막도 금방 사라지더군요...^^ 다만 작은 어항에 이것저것 구겨 넣으니 자연이란 느낌보단 무슨 공장같습니다....ㅠㅠ 그래도 나름 판단하기에 시스템적인 부분은 나노리프에서 가장 적절한 방법인듯 싶습니다.
표면의 유막 및 하단 입수구에서 물 흡입 -> 스키머 -> 활성탄 -> 여과솜 순으로 물이 순환이 되니 모양이야 어쨋든 일은 잘하는 것 같습니다.
유막 제거를 위한 입수구 모양입니다. 수면 높이에 따라서 자동으로 높이가 조절 가능하며 입수되는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갈조가 오고 있는 어항 전체의 모습입니다. 사진상으로는 표현이 잘 안되는데 실제로 보면 현 사진보다 3배정도는 갈조가 생겼습니다.
이상이구요~~ 어여 물잡이 기간이 끝나고 예쁜 리모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ps. 조금전 수질 테스트를 해보니 아질산 검출 안되고 질산염만 10mg/L 정도 떴습니다. 암모니아킷은 없어서 생략... 아마도 현재까진 암모니아만 득실 거릴듯 싶네요. 설마 벌써 물이 잡힐리는 없구요...ㅎㅎㅎ
첫댓글 저도 미잘이중에 아네모네가 제일 이쁘더라구요..세번째 사진 말미잘은 생긴것도 못되게 생겼군요..ㅋㅋ 네번째 웜종류라 하신건 폴립류(산호) 같습니다 이름모를 핑크색액체는 저역시도 -?-... 덤으로 딸려온 미잘이가 많은데 폭탄 조심하세요... 미잘이는 담백질도 엄청뿜어내고 상태가 안좋아지면 독극물? 도 방출합니다...
사실 완전 F/O 어항 생각한건데 생각 안했던 손님들이 와서 짬뽕으로 갈듯 싶습니다. ㅠㅠ 생각치도 않았던 산호며 말미잘...그런데 막상 보니 정말 이쁘더라구요..그래서 이쁜 넘들만 제외하고 없애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어항 데미지 없이요...ㅠㅠ
그나저나 저도 업글병이 도저서 안절부절 못하고있습니다 어항의 만족이란 어디까지인지... 돈이 거덜나야 그만둘런지 원....
업글병 정말로 엄청나요...ㅠㅠ 똑같은 장비도 여러번 투자하고...역시나 지름신은 인터넷 끊고 은둔 물생활하는게 약인듯 싶어요...ㅋ
아 정말 알콩달콩한게 해수어 키우는 것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 ㅎㅎ ;;
네...생각보다 잼나더라구요...^^ 배울것도 많구요~~
갈조가 가고나면 녹조가 오겠군요. 보면 볼수록 멋지네요~~ ^^
감사합니다...^^ 오늘은 갈조가 더 심해졌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