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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훈(勛)자는 수효 원(員)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질나발 훈(塤)자도 원(員)자가 들어 있어서 ‘훈’으로 읽습니다. 질나발(塤)이란 진흙으로 구워 만든 나발입니다.
勛
의지가 강할 옹(勠)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옹(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옹(翁)자는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에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독 옹(瓮)자도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옹’으로 읽습니다.
+ = 勠
이길 승(勝)자는 육달 월(肉,月)자 변에 수고로울 권(劵)자를 했습니다. 이기려면 수고를 해야 한다는 말이지요. 무엇이 수고를 해야 하느냐 하면 특히 근육이 수고를 해야 한다고 육달 월(肉,月)자 변을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육달 월(肉,月)자는 근육이 아니라 배를 그린 글자입니다. 배를 저어 앞서가서 승리하는 글자입니다. 이길 승(勝)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勝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밑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쓸 노(努)자와 구별해야 합니다. 노동(勞動)이라고는 일할 로(勞)자를 쓰지만 노력(努力)을 한다고는 힘쓸 노(努)자를 써야 합니다.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힘쓴다.’는 말이 아니라, ‘일한다.’는 말이 되어 단어의 뜻이 달라집니다.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힘쓴다’는 말이 되어 ‘일한다’는 뜻이 없어집니다. 말이 되지 못하는 단어가 되지요.
勞
클 별(㔡)자는 힘 력(力)자에 정수리 신(囟)자 아래에 비할 비(比)자를 했습니다. 정수리는 높은 곳이고 비할 비(比)자는 비교하여 높다는 말인데, 힘 력(力)자를 해서 크다는 듯을 나타냈습니다. 클 별(㔡)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㔡
모을 모(募)자는 말 막(莫)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꾀 모(謨), 그리워할 모(慕), 꾀할 모(謀), 저물 모(暮), 찾을 모(摸)자들은 모두 막(莫)자가 들어 있어서 ‘모’로 읽습니다. 모을 모(募)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募
기세 세(勢)자는 언덕 륙(坴)자 옆에 알 환(丸)자를 하고 아래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언덕(坴) 옆에 알(丸)이 무엇이겠습니까? 사람의 몸을 잘 생각해 보십시오. 또 언덕(坴) 옆에 알(丸)에서 힘(力)이 나오는 글자가 세(勢)입니다. 알아 들으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勢
공적 적(勣)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꾸짖는 방식은 가시와 같은 벌을 주든지, 돈으로 벌을 주든지 꾸지람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 대하여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잘못하면 근신 처분을 해서 가시와 같은 벌을 주기도 하고 감봉 처분을 하여 재물로 벌을 주기도 합니다. 당근과 채찍이라고 해서 상도 주고 벌도 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쌓을 적(積), 실 낳을 적(績), 자취 적(蹟), 나무 이름 적(樍), 서덜 적(磧), 주름 적(襀), 붕어 적(鰿)자들은 꾸짖을 책(責)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勣
부지런할 근(勤)자는 진흙 근(堇)자에 힘 력(力)자 변을 했습니다. 땅(堇)에서 부지런히(力) 일한다는 글자(勤)이지요. 진흙 근(堇)자는 땅의 색깔을 나타내는 누를 황(黃)자를 닮았습니다. 무궁화나무 근(槿), 삼갈 근(謹), 옥 근(瑾), 흉년들 근(饉), 겨우 근(僅)자들은 진흙 근(堇)자가 들어 있어서 ‘근’으로 읽습니다. 부지런할 근(勤)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勤
핍박할 강(勥)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굳셀 강(强)자를 했습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 궁(弓)자 변에 비록 수(虽)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벌레 충(虫)자는 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시위가 굳세니까, 활 궁(弓)자를 했고, 뱀이 세니까, 입 구(口)자 아래에 뱀을 표시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활이나 뱀은 모두 굳센 것들입니다. 굳센 것들을 합하여 굳세다는 뜻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勥
노곤할 초(勦)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집 소(巢)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소(巢)자는 나무 위의 둥지를 뜻합니다. 개미허리 천(巛)자는 새집에서 새알을 만져보면 따뜻함을 표시한 것이고, 여기서 과실 과(果)자는 나무에 달린 과실을 뜻하지 아니하고, 손을 두 개 그려서 새 둥지에서 새알을 두 손으로 움키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경주할 초(䟁), 두드릴 초(摷), 망보는 수레 초(轈)자들은 둥지 소(巢)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勦
권할 권(勧)자는 권할 권(勸)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권할 권(勸)자의 간체자(簡體字)는 권할 권(劝quàn)입니다. 권할 권(勸)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노린재 권(蠸), 저울 추 권(權), 등을 구부리고 걸을 권(䠰), 산 이름 권(巏), 광대뼈 권(顴), 허리 굽혀 가는 모양 권(䟒)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勸
느슨할 양(勨)자는 힘 력(力)자에 코끼리 상(象)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코끼리 상(象)자는 코끼리의 느린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코끼리 상(象)자는 코끼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勨
수고로울 예(勩)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세낼 세(貰)자를 했습니다. 세낼 세(貰)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대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수다스러울 예(呭), 옥돌 예(玴), 수다스러울 예(詍), 넘을 예(跇), 조위 안장 예(靾), 끌 예(抴), 노 예(枻)자들은 세상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勩
발들어 높이 올라갈 갹(勪)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신 갹(鞽)자도 높을 교(喬)자가 들어 있어서 ‘갹’으로 읽습니다.
+ = 勪
건장할 번(勫)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차례와 순서를 지켜서 차례차례 일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 = 勫
부지런할 권(勬)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멜빵 권(絭)자를 했습니다. 멜빵 권(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𠔉’자를 했습니다. 문서 권(券), 쇠뇌 권(卷),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게으를 권(倦), 물돌아 흐를 권(淃), 둥글 권(埢)자들은 ‘𠔉’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勬
자랄 동(勭)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아이 동(童)자와 무거울 중(重)자가 같이 쓰이는 것은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라는 말은 글자를 서로 비슷하게 써서 다른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글자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법입니다.
+ = 勭
끊을 절(㔢)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絶)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絶)자는 가는 실 사(糸,糹)자에 색 색(色)자를 했습니다. 빛 색(色)자는 남녀의 관계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녀의 관계를 색(色)이라고 표현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실 사(糸)자에 색 색(色)자를 한 것은 잘 생각해 볼 글자입니다. 실 사(糸)자는 이어간다는 뜻이니, 끊는다는 뜻으로 색 색(色)자를 했습니다. 남녀 관계를 끊어야 인간 생활이 맑고 밝게 되어 좋은 삶이 된다는 뜻입니다. 지금도 스님이나, 신부님들은 색(色)을 끊고 삽니다. 그래야 자기 수양도 잘 할 수 있고, 남을 위하여 희생 봉사도 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끊을 절(絶)자는 끊을래야 끊어지지 않는 남녀의 관계를 역설적으로 표현한 글자입니다.
+ = 㔢
힘쓸 거(勮)자는 원숭이 거(豦)자 옆에 힘 력(力)자 변을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의거할 거(據), 갑자기 거(遽), 부끄러울 거(懅)자들은 원숭이 거(豦)자가 들어 있어서 ‘거’로 읽습니다.
勮
힘 다할 단(勯)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 = 勯
뜻이 맞을 협(勰)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한 힘 합할 협(劦)자 옆에 뜻이 맞을 협(勰)자의 뜻을 나타내는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화합할 협(協,恊), 옆구리 협(脅,脇), 꺾을 협(拹)자들은 힘 합할 협(劦)자가 들어 있어서 ‘협’으로 읽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勰
힘쓸 매(勱,勵)자는 발음을 나타내는 일만 만(萬)자 옆에 뜻을 나태내는 힘 력(力)자 변을 했습니다. 갈 매(邁)자는 일만 만(萬)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勱
힘쓸 훈(勲,勳)자는 발음을 표시하는 연기 낄 훈(熏)자 옆에 뜻을 나타내는 힘 력(力)자 변을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검을 흑(黑)자 위에 풀 초(艹)자를 했습니다. 아궁이에 불을 때면 굴뚝에 연기가 나온다는 글자지요.
勲,勳
마음으로 도울 려(勴)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생각할 려(慮)자를 했습니다. 생각할 려(慮)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호랑이를 만나서 생각한다는 뜻이겠지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도 같은 글자(虑lǜ)입니다. 모두 생각한다는 뜻이지요.
+ = 勴
힘쓸 려(勵)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갈 려(厲)자를 했습니다. 갈 려(厲)자는 괴로울 려(厲)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괴로울 려(厲)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안에 무서운 곤충인 전갈을 그린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먼저 지난 회(回)에서 일만 만(萬)자를 설명하면서 주술사가 거북 점괘를 읽을 때 거북 등껍질에 갈라진 그 금을 표시했다고 설명하기도 했고, 바닷가에 수많은 게를 표시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무서운 곤충 전갈을 그렸다고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일 만(萬)이라는 숫자는 참으로 엄청난 수입니다. 아주 무서운 숫자입니다. 무엇이나 다 이길 수 있는 무서운 숫자입니다. 그래서 전갈을 그려서 표시했던 숫자가 일만 만(萬)자입니다. 괴로울 려(厲)자는 그 사납고 무서운 곤충 전갈을 잡아다가 집에 두었으니 얼마나 괴롭고 무섭겠습니까? 또 문둥병이 얼마나 무서운 병이었습니까? 사나울 려(厲)자는 문둥병 려(厲)자도 됩니다. 힘쓸 려(勵)자는 사나울 려(厲)자에 힘 력(力)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勵
쏠 철(勶)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통할 철(徹)자를 했습니다. 통할 철(徹)자는 네거리를 그린 갈 행(行)자의 반쪽인 조금 걸을 척(彳)자에 기를 육(育)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물 맑을 철(澈), 바퀴자국 철(轍), 대추 철(㯙), 눈 밝을 철(瞮)자들은 기를 육(育)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勶 + = 勶
힘쓸 류(㔣)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했습니다. 밭의 경계선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니 밭의 갈피를 나타내는 글자가 되었습니다. 갇힐 류(纍), 등나무 덩굴 류(藟), 삼태기 류(蘲), 날 다람쥐 류(鸓,䴎)자들은 밭 갈피 뢰(畾)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㔣
힘쓸 심(㔤)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살필 심(審)자를 했습니다. 살필 심(審)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살필 심(審)자는 농사 짓는 과정을 잘 살핀다는 듯을 가지고 있습니다.
+ = 㔤
지칠 패(㔥)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방면할 파(罷)자를 했습니다. 방면할 파(罷)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능할 능(能)자를 했습니다. 그물도 능히 벋기고 놓아준다는 뜻입니다. 능할 능(䏻,能)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한 작은 벌레 원(䏍)자에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간다는 뜻이 아니라, 비수 비(匕)자를 상하(上下)로 겹친 글자를 간략하게 갈 거(去)자로 쓴 것입니다. 능할 능(䏻)자는 능할 능(能)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능할 능(䏻,能)자는 작은 힘이지만 합하면 무엇이나 할 수 있는 큰 힘으로 변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키 작을 패(矲)자도 방면할 파(罷)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 = 㔥
권면할 양(㔦)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양(養)자를 했습니다. 기를 양(養)자는 의부(義符)로 밥 식(食)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뿔을 강조해서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㔦
도울 로(㔧)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 = 㔧
달릴 양(勷)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량(㐮)자는 도울 양(襄)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𠀎)를 써서 옷에 주머니를 달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도울 양(㐮)자는 도울 양(襄)자에서 입 구(口)자로 쓴 것을 사사 사(厶)자를 썼습니다.
+ = 勷
권할 권(勸)자는 발음을 표시하는 황새 관(雚)자에 뜻을 표시하는 힘 력(力)자 변을 했습니다. 저울추 권(權)자도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눈이 둥그렇게 큰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