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이란?
사회공포증으로 알려진 사회불안장애(SAD)는 일반적으로 타인들의 존재와 관련된 불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타인들로부터 비난 당하거나 조롱 받을 것을 염려한 나머지 타인들 앞에 나서는 것을 아주 꺼려할 수도 있습니다. 타인들과 같이 식사하거나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이 심한 불안을 유발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식사 하거나 이야기하기를 피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남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책을 읽어야 될 경우 목소리가 몹시 떨리고 얼굴이 붉어지며 땀이 몹시 나고 호흡이 가빠져 본인 자신이 몹시 괴로워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이러한 특정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남들과 시선을 마주치기가 두렵고 남들이 조롱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람들과의 모임, 수업, 학교, 직장 등을 그만두려는 생각까지 합니다. 그러한 행동들이 남들이 보기에는 어리석게까지 보일 수 있으나 그만큼 본인들로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고통으로 느끼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이러한 유형의 공포증은 외국에서는 그렇게 흔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적 특수성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이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또 대부분 불안을 유발하는 대상이나 상황을 의도적으로 피함으로써 외관상으로는 정상적 인 삶을 유지하고 있어 실제보다 더 적게 보고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의 경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많이 발견되며, 대체로 청소년기에 발생한다고 보고 되고 있으며, 대체로 사춘기나 청소년기에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는데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1. 자기관리하기
규칙적인 운동, 영양있는 식습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대처하는 기술을 배웁니다.
2. 자기 관찰과 긍정적 자기 대화하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내가 어떤 상황에 불안을 느끼는지 자기 관찰을 통해 자신의 불안한 생각과 감정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면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3.사회적 기술 향상하기
많은 사람들, 사회에서 공포를 느끼는 것 중 하나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단계부터 시작하여 대인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적 상황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합니다.
4. 전문가의 도움받기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치료나 인지행동치료 같은 접근법을 통해 사회불안장애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 이러한 증상을 극복하는 것은 빠른 과정이 아닐 수 있습니다. 청소년과 가족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듬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강숙정, 이장호, 손영미, 『상담사례 공부하기』, 박영STORY(2018) , P347-350
유선미. "사회불안장애 청소년을 위한 인지처리과정 강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8.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