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에 대한 민간요법
빨래를 하는 목적은 옷을 더욱 희고 깨끗하게 그리고 선명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나오는 빨래를 깨끗이 세탁하는 방법은 예전부터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중에서 무공해 세제인 식초를 이용해서 세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헹굼물에 식초를 넣으면 멸균 효과가 있습니다.
모든 세탁물을 마지막으로 헹굴 때 식초 1/4컵을 넣습니다. 식초의 산 성분은 섬유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을만큼 순하면서도 비누나 세제의 알칼리 성분을 용해시킬 정도롤 강력합니다. 식초는 비누 성분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천이 누렇게 바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천을 유연하게 만들고, 정전기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곰팡이와 세균의 공격을 차단합니다.
주의! 이곳에는 식초를 사용하지 마세요.
실크, 아세테이트, 레이온은 옷감의 색이 변할 수 있으므로 식초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 헹굼물에 식초를 넣으면 색이 바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세탁 후 옷의 색이 바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헹굴 때 식초 1컵을 넣으세요.
천을 염색할 때에도 마지막에 식초물에 담그면 염료를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 세탁할 때 식초를 넣으면 보풀이 생기지 않습니다.
세탁할 때 식초 1/2컵을 넣으면 옷에 보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새 옷을 식초물에 세탁하면 화학물질이 제거됩니다.
식초 1/2컵을 탄 물로 새로 산 옷을 세탁하면 제조과정 중에 생긴 화학물질이 제거됩니다.
● 검은색 옷을 식초물에 헹구면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옷을 세탁할 때 맨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를 사용하세요.
검은색을 뿌옇게 만드는 비누찌꺼기를 식초가 없앱니다.
잠깐비오는 날에는 빨래를 더 많이 헹구세요.
빨래가 마르기 시작하면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적의 습도 상태가 됩니다. 이 때부터 빨래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하죠. 그러므로 비오는 날에 빨래를 할 경우에는 세균이 좋아하는 먼지나 오물이 남아 있지 않게 평소보다 더 많이 빨래를 헹궈야 합니다.
출처: 은행나무 아래 빈 의자 원문보기 글쓴이: 데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