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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
사업개요 |
사업효과 |
상일-하남 복선전철 |
▪위치 : 서울 상일~경기 하남 ▪연장 : 10.8km ▪사업기간 : ‘13~’20 ▪‘14예산 : 140억원 |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을 통한 하남 미사지구 등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
▪위치 : 경기 ▪연장 : 11.1km ▪사업기간 : '14∼'19 ▪‘14예산 : 3억원 |
▪수도권 남부 지역의 교통난 완화 및 대중교통중심체제로의 전환
▪수도권 남부 수원지역에서 강남권 직결로 교통난 해소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위치 : 서울, 경기 ▪연장 : 37.9km ▪사업기간 : '14∼'21 ▪‘14예산 : 120억원 |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수도권 도심인구분산 및 교통수요의 효율적 분담
▪광역철도망 구축을 수도권 도심인구 분산 및 출퇴근 교통편의 증진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
▪위치 : 천안~청주공항 ▪연장 : 56.1km ▪사업기간 : 8년 ▪‘14예산 : 20억원 |
▪천안~조치원간 개통(복선→2복선)으로 경부선 선로용량 확보 기여
▪경부고속철도 오송역 연계교통체계 및 수도권과 세종시간 연계 강화로 청주공항 이용편의 증진 |
광주도시철도 2호선 |
▪위치 : 시청~백운광장~시청 ▪연장 : 41.7km ▪사업기간 : ‘11~’22 ▪‘14예산 : 52억원 |
▪기존 1호선과 연계를 통한 교통편의 제공 및 지역 균형발전 도모 |
대전도시 철도 2호선 |
▪위치 : 진잠~정부청사~유성 ▪연장 : 28.6km ▪사업기간 : ‘13~’19 ▪‘14예산 : 10억원 |
▪도로교통 혼잡 완화 및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원도심과 부도심간 불균형 완화 |
옥산-오창 민자고속도로 |
▪위치 : 충북 청원군 옥산면(경부선)~오창읍(중부선) ▪연장 : 12.1km ▪사업기간 : '13.~‘17 ▪‘14예산 : 125억원 |
▪(옥산-오창) 국토간선도로망계획(7×9) 동서5측(당진~천안~옥산~오창~영주~울진) 선도사업으로,
-아산만권↔청주권 물류․교류 기반조성 확대로 지역균형발전 도모
-동서5축 조기건설로 청주국제공항의 Hub-Airport 육성 |
광도-고성 |
▪위치 : 통영~고성 ▪연장 : 15.5km ▪사업기간 : '14.~‘18 ▪‘14예산 : 5억원 |
▪국도14호선(통영~고성) 구간은 km당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전국도로대비 2.4배 높은 교통사고 다발지역으로 선형불량 등 교통위험구간 개선 도모
- 인접구간인 고성죽계-마산진전(‘13년말 착공예정) 구간과 연계 |
관련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