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 JR메이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3.5km(마츠사카~이세오키츠)
궤간 : 1067mm
역수 : 15개 역(마츠사카~이세오키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표권폐색식(마츠사카~이에키), 스태프폐색식(이에키~이세오키츠)
보안장치 : ATS-PT
운전지령소 : 도카이종합지령소
최고속도 : 65km/h
마츠사카를 출발해 쿠모즈가와를 굽이굽이 돌아 이에키/이세오키츠 방면으로 가는 로컬선으로, 나바리(名張)과 마츠사카(松阪)을 잇는 노선의 성격 때문에 메이쇼선(名松線)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현재는 종점인 이세오키츠역에서 긴테츠 나바리역까지 가는 미에교통의 노선버스가 이른 아침에 딱 1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마츠사카~나바리 구간의 이동은 현재 곤란한 상태이다. 영업수입은 약 4천만엔이며 영업비용은 8억엔 정도라서 상당한 적자가 나는 노선이다. 현재 나바리~마츠사카 구간은 긴테츠 오사카선/야마다선을 이용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한 상태이며 메이쇼선은 긴테츠와의 경쟁에서 완전히 밀린 상황이다.
국철 시대에 적자 83선 안에 들어 폐지권고 대상이 되었지만, 이와이즈미선과 마찬가지로 대체 도로가 미정비되어 폐지대상에서 제외된 전력이 있다. 이와이즈미선이 폐선된 이후 JR이 운영하는 유일한 특정지방교통선 노선이면서 폐선을 면한 노선이 되어 있다. 현재는 미에현 도로 15호선의 도로개량이 진행되어 어느정도 대체도로가 확보된 상황이나 아직 이세야치~이세오키츠 구간이 개량되지 않은 상황이다. 2009년 10월 8일 태풍 18호가 이곳을 덮쳐 이에키~이세오키츠 구간이 운행중단되어 장시간 대행버스가 운행되었으나, 운행중단 7년만인 2016년 3월 26일에 다시 운행을 재개하였다.
2009년 4월 19일 이에키역에서 차량 입환시에 운전사가 5분 동안 차량을 떠나 있어 1량이 무인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동안 아래쪽 언덕으로 자동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여 8.5km를 스스로 달려 이세키~이세오오이 구간에 멈추었다. 고임목을 장착하지 않고 운전사가 차량을 떠난 것이 원인이며 건널목 23개소를 무단으로 통과하여 사상자와 건널목 사고 등이 발생하였다. 이에키역에서는 2006년 8월에도 야간주박을 하던 차량이 스스로 달렸던 적이 있었으며 그 사고 이후 키하11형에 제동장치를 보완하고 직통예비브레이크를 장착하는 등의 개조를 가하였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마츠사카 ->이세오키츠)
상행열차(이세오키츠 -> 마츠사카)
3. 역사
1929/08/25 - 마츠사카~곤겐마에 구간 개업.
1930/03/30 - 곤겐마에~이세키 구간 연장개업.
1931/09/11 - 이세키~이에키 구간 연장개업.
1934/12/01 - 마츠사카~이에키 구간 기동차 운전 개시.
1935/12/05 - 이에키~이세오키츠 구간 연장개업으로 전 노선 개업.
1965/09/-- - 전 열차 디젤기동차로 운전됨.
1965/10/01 - 화물열차 영업 폐지.
1982/08/01 - 태풍 10호로 인한 토사붕괴로 전 노선 불통. 1983년 6월 1일에 운전재개.
1984/06/22 - 폐선대상인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제정되었으나 운수대신의 폐지승인을 보류.
1985/08/02 - 대체도로 미정비로 인해 폐지대상에서 제외됨.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JR도카이가 운영을 이어받음.
1989/02/20 - 키하11형 디젤기동차 투입. 1인승무 운전 개시.
1999/11/28 - 키하58계의 운행 종료.
2006/08/20 - 이에키역에 유치되어 있는 차량의 무인상태의 공전사고 발생.
2009/10/08 - 태풍 18호로 인한 호우로 이에키~이세오키츠 구간 토사붕괴 발생으로 운휴. 버스대체수송 실시.
2015/08/01 - 키하11형 300번대 열차가 메이쇼선 운행을 전담.
2016/03/26 - 불통구간 이에키~이세오키츠 구간 운전재개. 키하25형 운행 개시.
4. 운행형태
전 열차 보통열차로 운행되며, 마츠사카~이에키 구간은 1일 8왕복 운전되고 있으며 그 중 6왕복은 마츠사카~이세오키츠 전구간을 운행한다. 이에키~이세오키츠 구간은 구간열차가 있으므로 7.5왕복 운전이 되고 있다. 키세이본선/산구선과는 직통열차가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선내 왕복운전을 행한다. 1인승무 열차이며, 이세운수구에서 승무를 담당하고 있다. 차량 공전사고가 발생한 이후 이에키역에서 야간 주박을 행하는 열차는 1량으로 줄었으며 최종열차는 마츠사카역으로 회송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차량은 키하11형 300번대 1량편성 운행이 대다수이며, 출퇴근 시간대 등 상황에 따라 2량편성 중련운행을 하거나, 때때로 키하25형 2량편성 열차가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이에키~이세오키츠 구간은 스태프폐색식(통표)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딱 1편성의 열차만 들어갈 수 있다.
5. 운행차량
키하11형 300번대 - 총 4량 운용(303~306호). JR도카이 이세차량구 소속. 1~2량편성.
키하25형 1000번대 - 2량편성. 출퇴근 시간대 등 특정시간에 운용. JR도카이 이세차량구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마츠사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3 4||5 6||7 8|
1/3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카메야마/츠/나고야 방면
4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타키/신구/이세시 방면
6/7번 승강장 - 긴테츠 야마다선(M64) - 이세나카가와/츠/긴테츠나고야 방면
7/8번 승강장 - 긴테츠 야마다선(M64) - 우지야마다/토바/카시코지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