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가 좌우(左右)로 두 사람 달려 있는 글자입니다. 기다리는 사람이 있어 나무에 올라가 높은 데서 멀리 바라보아 빨리 오는 사람을 보고자하는 마음이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내방(來訪) 내빈(來賓) 출래(出來) 왕래(往來)
찰 냉(冷)와 깨우칠 영(泠)자는 얼음 빙(冫)변이냐 물 수(氵)변이냐에 따라 글자가 완전히 다른 글자가 되는 경우입니다. 얼음 빙(冫)변이면 차가운 것을 표시하는 찰 냉(冷)자가 되고, 물 수(氵)변을 하면 명령(命令)이 물(氵) 흐르듯 흘러 명령(命令)을 아주 잘 이해하는 깨우칠 영(泠)자가 됩니다. 냉수(冷水) 냉장고(冷藏庫) 냉기(冷氣) 냉동(冷凍) 냉탕(冷湯) 냉병(冷病)
노략질 략(掠)자는 노략질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서울 같은 곳이 노략질할 것이 많아서 노략질하기에 좋으니까,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서울에 높은 집이 많아서 높은 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약취(掠取) 약탈(掠奪) 침략(侵掠) 노략(擄掠) 겁략(劫掠) 공략(攻掠)
다스릴 략(略,畧)자는 밭 전(田)자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뒤져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뒤져 올 치(夂)자는 행동(行動)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사람마다 행동(夂)과 말(口)은 모두 다르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각각 각(各)자는 행동(夂)과 말(口)로 밭(田)을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간략(簡略) 약취(略取) 약언(略言) 대략(大略) 개략(槪略) 생략(省略)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