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학과소개] ‘화학생물공학부’ 디스플레이, 제약, 나노테크놀로지 등 첨단산업 이끌어 간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화학생물공학부 소개
화학생물공학은 물리 및 화학의 원리를 응용해 물질 및 에너지 변환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환경에 조화된 화학공정을 종합적으로 구축하는 학문으로, 예전에는 석유화학, 고분자 및 에너지 생산에 주로 활용됐지만 현재는 첨단기술 관련 신물질 공정개발 및 합성, 신에너지 및 환경, 분자생물학 관련기술의 개발에도 적용되고 있는 학문이다.
이름만 보면 화학과 생물에 관련된 학문 같지만 화학, 생명공학은 물론 정유, 석유화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약, 나노테크놀로지, 물리(광학, 플라즈마), 재료(신소재, 고분자, 섬유), 환경에너지(청정기술, 신재생에너지, 환경정화), 기계(공장자동화, 산업설비), 전자(반도체, 제조공정), 시스템 공학(공정개발, 생산공정) 등이 모두 화학생물공학과 관련이 있는 분야이다.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는 2007년 기준으로 511명의 학사과정 학생과 170명의 석사과정, 65명의 박사과정 학생, 그리고 총 31명의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조직체이며, 서울대학교가 지향하는 대학원연구중심교육 학부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특히, 1999년부터 정부의 지원으로 대학원 수준이상 고급인력의 양성을 위해 발족된 ‘BK21(Brain Korea 21)화공사업단’이 그 1단계 사업을 7년 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2006년부터는 2단계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교육과 연구의 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화학생물공학부 내에는 화학공정신기술연구소와 학부교수가 관련하는 7개의 벤처회사가 있으며, 그 외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대단위 연구 과제가 다수 수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산출된 대학 내 학문적 성과들이 산업체로 응용되는 산업화 과정을 통해 사회에 직접적으로 기여 하고 있다.
*출처=서울대 공과대학 홈페이지 및 화학생물공학부 홈페이지-학부 소개
화학생물공학부 교과
▶ 전공이수 표준 형태
▶ 교육과정 이수 계통도
*출처=화학생물공학부 홈페이지–학사행정–교과과정
졸업 후 진로
화학생물공학부의 졸업생은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국내 대기업들의 산업체 및 연구소, 국공립연구소, 관청, 외국인기업 및 합자회사, 국내외 교육기관, 자유업 등 다방면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의 경우 학부를 졸업하고 대부분이 대학원 진학, 기업체 취직, 유학 등을 선택하게 된다. 많은 경우 화학생물공학과 관련된 분야를 선택하나, 그 영역은 자신의지에 따라 무한하게 넓어질 수 있다.
이외에도 기술고시, 행정고시, 사법고시, 변리사 시험 등을 통해 중앙 및 지방행정기관에 종사하기도 하며, 일부는 의학계로 진출하기도 한다.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마친 경우 대부분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진출하게 되는데, 국내 기업들의 산업체 및 연구소, 국공립연구소, 정부기관, 외국 기업 및 합자회사, 국내외 교육기관 등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만약 학업을 계속 이어가고 싶은 경우 유학을 선택하거나 박사를 마친 후 박사후과정(Post-doctorial Course)을 거쳐 교직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출처=화학생물공학부 홈페이지–진학안내–진로소개/취업현황
화학생물공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화학생물공학부는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비판적인 사고, 창조적인 사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전공하면 좋은 학문이다. 관련 교과목은 물리, 화학, 생물이고, 학문을 배워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쓸 수 있다는 것이 화학생명공학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의 비전은 세계 최고의 교육 및 연구를 통해 화학생물공학 관련 분야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사회적 책임감을 갖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것이다.
화공생명공학은 과학의 여러 분야를 폭 넓게 배우는 전공이다. 그래서 물리, 생물, 화학 등에 두루두루 관심을 가진 학생이 온다면 더 좋겠다. 고등학교까지는 과학을 4과목으로 쪼개서 배웠는데 대학에서는 모두 연계되기 때문에 과학 전반에 간심이 많다면 더할 나위 없는 장점이 될 것이다.
화학생물공학부 입학준비 Tip!
모든 공과대학이 다 마찬가지겠지만 화학공학에서는 특히 수학, 물리, 화학을 아주 잘해야 한다. 또한 다른 특성으로 창의적인 면이 요구된다. 요즘에는 공학인증을 하면서 창의공학설계 등의 작업을 하게 된다. 주로 그룹으로 팀워크를 맞춰서 결론에 도달하는 식의 작업을 하는데, 그때 주어진 일만 주입식으로 하기 보다는 팀원 간의 토론을 통해서 어떤 새로운 결론을 만들어야 된다.
따라서 새로운 것에 호기심과 열정이 있으며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창의적인 학생이면 화학공학과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전공관련 교과목: 수학, 화학, 생물, 물리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화학체험학습환경교육, 창의성 교육, 과학탐구&실험반, 수학탐구반, 수리탐구&논술반
*봉사활동: 업무보조활동(교내, 병원, 도서관, 기관 등), 자선봉사활동(캠페인, 불우이웃돕기, 기아아동돕기 등)
화학생물공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모집 라티프 [기후의 역습], 앨리스 아웃워터 [물의 자연사], 콜린 베번 [노 엠팩트 맨], 브라이언 클레그 [괴짜 생태학], 존 자브나 외 2인 [새롭고 적극적인 지구를 살리는 방법 50], 사토 긴페이 [일상에서 과학을 보다 1, 2], 페니르 쿠터, 제이 버레슨 [역사를 바꾼 17가지 화학 이야기], 캐서린 쿨렌 [천재들의 과학노트2], 문상흡 외4 [화학 교과서는 살아있다], K.메테페셀헤르만 외2 [화학으로 이루어진 세상], 파브르 [식물이야기]
*출처=
․ 동아사이언스 – 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1. 4편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이윤우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1149/news)
․동아사이언스 – 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2. 4편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성영은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4497/news)
․ 연세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