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부적응과 사회성 발달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신체적으로는 건강하지만 학습적으로 장애가 있는 친구, 정말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원인으로 자존감이 낮고 왜곡된 생각을 하는 친구, 환경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친구들이 모여있는 곳이 작게는 학교이고 크게는 우리 사회입니다.
학교에서 부적응을 겪고 있는 친구들은 어떤 이유로든 정서적으로 매우 힘든 상태입니다.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1.지나친 공격성으로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친구
2.너무 소심하고 말이 없어 혼자인 친구
3.친구들 주변을 맴돌기만 하는 방관자로 있는 친구
4.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친구
5.지나친 욕을 하는 친구
6.방어적인 행동과 현실도피적인 행동을 하는 친구
7.학업을 포기한 친구
8. ..., ....
다양한 이유로 부적응을 겪고 있는 친구들은 왜곡된 생각으로 현실에서의 단절과 폐쇄적인 마음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장기에 있는 친구들은 선생님과 친구관계와 같이, 사회적인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가면서 성인으로 성장합니다. 우리 친구들은 안정성, 자율성, 사교성, 지배성, 활동성 등을 발달시켜나가면서 일반적인 사회성을 키워나갑니다.
높은 자존감과 자율성을 가지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지혜롭게 해 나가는 친구는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성장기에 있는 친구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준다면 우리 친구만의 좋은 사회성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좋은 사회성을 키우려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기
화가 나는데 내가 어떤 부분에서 화가 나는 지 생각해 봅니다. 억울할 때, 화가 나는지, 비교, 열등감 때문에 화가 나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자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여 봅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으면 상대방의 감정을 잘 볼 수 있어 지혜로운 사회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2.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우리는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지혜로운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감정을 이해하며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친구가 감정을 이해 받고 공감받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해 받고 공감 받으며 성장한 친구는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과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3. 갈등과 문제해결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을 주세요
부모의 도움이 너무 극단적일 때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지나친 간섭이나 지나친 방관은 우리 친구들에게 정서적으로 더욱 힘들게 하는 요인일 수 있습니다. 우리 친구에게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자율성을 지켜봐 주며 우리 친구가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줍니다. 참으로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 만큼 부모의 역할이 어렵고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부모도 역시 어린시절이 있었고 역시 어려운 사회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당연히 어려운 문제로 고민하고 힘들어 하시는 것은 당연합니다.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길을 열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종범,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중심으로“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to teenagers’ maladjustment at school life”- The main focus on maladjustment teenagers, 임상사회사업연구, 05/30/2009, Vol. 6, Issue 2, p. 25-48.
김세웅외, 스포츠클럽활동이 청소년들의 일탈행동 완화와 사회성발달 및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5-12 9(4):151-164
홍미영외,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미술상담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RT Counseling on Maladjusted Children's Self-Respect and Social Ability Development, 초등상담연구, 01/30/2009, Vol. 8, Issue 1, p. 109-12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