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은아이?
자존감이란 자아 존중감(自我尊重感) 혹은 줄여서 자존감(自尊感)은 현재 자신의 상태에 대해 만족하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열등감 등을 느끼지 않는 감정을 의미합니다. 즉, 자기 자신이 얼마나 유능하고, 중요하고, 성공적이고, 가치 있는 존재인가에 대한 자신의 태도, 느낌, 판단 및 평가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평가가 낮아지는 원인과 이유는 다양하며 특히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이고 다른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시기로 타인의 평가로 인해 쉽게 낮아지기도 합니다. 그렇게 자존감이 낮아지면 스스로가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고 위축되어 사회적인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자존감과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1. 긍정적인 피드백하기
아이가 노력한 것을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은 자존감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들의 성과를 격려하고 아이에게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의견을 듣는 것은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보세요.
2. 실수 허용하고 자기 스스로 문제 해결하기
아이가 실패하거나 실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럴 때마다 실패는 성장의 기회라고 이야기해주고 다음에 더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에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게끔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3. 자기이해와 모델링
아이 스스로도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평가보다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과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따라하기 쉽습니다. 또 모든 사람은 완벽하지 않고 과정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아이마다 개별적인 상황과 필요가 있으므로 아이의 개별적인 성향에 맞게 접근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진 원인과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을 찾고,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방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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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송준희. "청소년성인아이들의 낮은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 2000. 대전
조수진. "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과 자존감, 충동성 및 사회성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2012.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