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허언증/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 마치 사실인 것 처럼 믿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불리는 말로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명칭은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책 '재능 있는 리플리 씨'에서 나온 말로 '리플리 효과'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실제로 의학계에서 사용되는 말은 아닙니다.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실제와 다르게 더 대단한 사람으로 꾸며낸다면 주변 사람들을 점점 자신을 믿지 않게 되며 친구, 가족, 동료와의 관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허언증, 리플리 증후군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 점점 더 과장된 행동과 과한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단순히 허세나 과장을 넘어 사회적으로 혼란을 줄 수 있고 자신의 이런 말과 행동에 당위성을 부여하고자 점차 거짓말의 강도를 높이고 자신이 만든 거짓의 세계를 사실이라고 믿으며 심한 경우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습관적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면?
1. 자기 인식 확인하기
거짓말을 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정직하게 평가해보세요. 불안, 자존감 부족, 다른 사람의 승인을 얻고자 하는 욕구 등의 이유로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2. 자기 통제 능력 향상하기
거짓말은 습관이 될 수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갖춰야 합니다. 자기 통제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긴장이 될 때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연습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직한 소통 연습하기
거짓말보다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을 연습해보세요.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사실을 더 정확하게 전달하고 솔직한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면 거짓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도움을 청하고 지지를 받기
습관적인 거짓말은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친구, 가족, 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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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홍근. "대상관계이론 관점으로 본 거짓, 거짓말." 신학과 실천 0.28 (2011): 581-606.
권은영. "아동의 거짓말, 틀린 믿음, 실행기능에 대한 발달." 국내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011. 경상북도
박수내. "유아의 마음이론, 의도적 통제, 친사회적 거짓말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