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요한 크리소스토모 성인은 349년 무렵 시리아의 안티오키아(현재 튀르키예의 안타키아)에서 태어나 어머니의 독실한 신앙을 물려받았다. 수도자들과 함께 엄격한 수덕 생활을 하던 그는 은수자를 본받아 광야에서 기도와 고행을 하며 자선과 저술 활동에 전념하다가 386년 사제품을 받고, 주로 안티오키아에서 사목하며 설교자로 활동하였다. 그는 397년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주교로 임명되어, 성직자와 신자들의 생활을 올바르게 개혁하는 데 힘써 좋은 목자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황궁에서 증오를 품고 시기하는 자들에게 밀려나 한두 차례 유배 생활을 하였다. 고통에 짓눌린 채, 407년 9월 14일 (튀르키예) 폰투스의 코마나에서 세상을 떠났다. 가톨릭 교리를 해설하고 그리스도인 생활의 실천을 독려하는 많은 설교와 저술들로 말미암아, ‘크리소스토모’(금구, 金口: 황금의 입)라는 이름으로 불려 왔다.
본기도
믿는 이들에게 힘을 주시는 하느님,
복된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에게 뛰어난 설교의 은사를 주시고
박해를 꿋꿋이 견디어 내게 하셨으니
그의 가르침을 따르고 굽히지 않는 인내심을 본받아
저희의 믿음도 굳세어지게 하소서.
제1독서
<나는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려고,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었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9,16-19.22ㄴ-27
형제 여러분, 16 내가 복음을 선포한다고 해서
그것이 나에게 자랑거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나로서는 어찌할 수 없는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복음을 선포하지 않는다면 나는 참으로 불행할 것입니다.
17 내가 내 자유의사로 이 일을 한다면 나는 삯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는 수 없이 한다면 나에게 직무가 맡겨진 것입니다.
18 그렇다면 내가 받는 삯은 무엇입니까?
내가 복음을 선포하면서 그것에 따른 나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복음을 거저 전하는 것입니다.
19 나는 아무에게도 매이지 않은 자유인이지만,
되도록 많은 사람을 얻으려고 스스로 모든 사람의 종이 되었습니다.
22 나는 어떻게 해서든지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려고,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었습니다.
23 나는 복음을 위하여 이 모든 일을 합니다.
나도 복음에 동참하려는 것입니다.
24 경기장에서 달리기하는 이들이 모두 달리지만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뿐이라는 것을 여러분은 모릅니까?
이와 같이 여러분도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달리십시오.
25 모든 경기자는 모든 일에 절제를 합니다.
그들은 썩어 없어질 화관을 얻으려고 그렇게 하지만,
우리는 썩지 않는 화관을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26 그러므로 나는 목표가 없는 것처럼 달리지 않습니다.
허공을 치는 것처럼 권투를 하지 않습니다.
27 나는 내 몸을 단련하여 복종시킵니다.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선포하고 나서,
나 자신이 실격자가 되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복음
<눈먼 이가 눈먼 이를 인도할 수야 없지 않으냐?>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6,39-42
그때에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제자들에게 39 이르셨다.
“눈먼 이가 눈먼 이를 인도할 수야 없지 않으냐?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않겠느냐?
40 제자는 스승보다 높지 않다.
그러나 누구든지 다 배우고 나면 스승처럼 될 것이다.
41 너는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2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하면서,
어떻게 형제에게 ‘아우야! 가만,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내 주겠다.’
하고 말할 수 있느냐?
위선자야, 먼저 네 눈에서 들보를 빼내어라.
그래야 네가 형제의 눈에 있는 티를 뚜렷이 보고 빼낼 수 있을 것이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사람을 뽑을 때 유일하게 보아야 하는 한 가지
오늘 복음도 원수까지 사랑하고 사람을 심판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이어지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특별히 ‘리더’가 자비롭지 못한 사람이라면 눈먼 인도자가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눈먼 이가 눈먼 이를 인도할 수야 없지 않으냐?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않겠느냐?” 인도자는 타인을 판단하는 사람이어서는 안 됩니다. “위선자야, 먼저 네 눈에서 들보를 빼내어라. 그래야 네가 형제의 눈에 있는 티를 뚜렷이 보고 빼낼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 혁명은 성직자들과 귀족들의 횡포에 서민들이 들고일어난 운동입니다. 그러나 서민들이 정치할 때 더 무서웠다는 것은 아이러니합니다. 그 공포정치(1793-1794) 동안 막시밀리앙 로베스피에르와 급진적인 자코뱅 같은 지도자들은 자유, 평등, 박애의 이름으로 프랑스에서 적들을 제거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의 혁명적 이상에 반대하는 사람은 누구나 공화국에 위협이 되며 제거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로베스피에르가 이끄는 공공안전위원회는 막대한 권력을 휘두르며 반대 의견에 대한 그들의 해결책은 잔인했습니다.
그들의 통치 중 가장 악명 높은 도구 중 하나는 단두대였습니다. 그것은 종종 반혁명 활동에 대한 의심이나 모호한 비난을 바탕으로 수천 명의 사람을 처형하는 데 사용되는 테러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 기간에 약 16,000명이 공식 처형되었으며, 역사가들은 약 40,000명이 즉결 처형이나 기타 형태의 폭력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희생자 중에는 귀족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 성직자, 심지어 한때 로베스피에르와 가까웠지만 온건한 접근을 제안한 자와 같은 전 혁명 동맹자들도 있었습니다.
자신의 결점에 대한 이러한 무지의 비극적인 예는 1793년 1월 루이 16세의 처형 중에 일어났습니다. 혁명가들은 폭군에게 정의를 구현하고 있다고 믿었지만, 자신들의 행동에서 점점 커지는 폭정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왕의 눈에 있는 ‘티’를 제거했지만, 그들 자신의 ‘들보’는 보지 못했습니다. 결국 그러한 공포정치를 했던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사실 로베스피에르는 가난한 이들을 위한 인권변호사였고 사형폐지 운동을 벌였으나 자신이 권력을 잡게 되자, 그가 루이 16세를 처형해야 한다고 연설을 한 횟수는 11차례에 이르렀습니다. 로베스피에르는 직접 처형 명령서를 작성했고, 사형 집행을 지켜봤습니다. 하지만 로베스피에르는 1794년 루이 16세가 사형된 단두대에서 처형되고 맙니다.
금쪽같은 내 새끼, 78회 ‘가족 앞에 서면 숨이 턱 막히는 아들’에게서는 내가 통제하고 지적하고 잔소리하면 상대가 변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할머니 한 분이 나오십니다. 아들조차도 엄마에게 “엄마는 항상 강압적, 지시적, 명령적이었어요, 항상!”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어머니처럼 아들도 어머니를 비난하고 있음을 눈치채지 못합니다. 금쪽이는 아빠, 할머니의 지나친 통제와 지적질에 숨이 막히고 그래서 가끔은 소변을 지리기도 합니다. 엄마가 이혼한 상태라 빈자리가 큰 금쪽이는 할머니와 아빠를 화해시키려 노력하다가 혼자 방에 들어와 숨죽여 웁니다.
타인을 심판하는 사람은 그 자체로 들보를 지닌 인간입니다. 하느님은 타인의 잘못을 감싸주는 인도자를 원하십니다. 다윗 왕은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기 시작했지만 회개하고 변화한 사람의 심오한 성경적 예입니다. 처음에 젊은 왕이었던 다윗은 믿음과 의로움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밧세바와 간음을 범하고 그의 남편 우리아를 전투에서 죽게 함으로써 그의 능력은 그의 눈을 멀게 했습니다. 다윗의 죄는 예언자 나탄에 의해 그에게 드러났습니다.
그의 이 죄는 그의 평생을 따라다녔습니다. 다윗은 시편 51편의 기도에서 “저의 죄악을 제가 알고 있으며 저의 잘못이 늘 제 앞에 있습니다.”(시편 51,5)라고 말합니다. 이때부터 그는 진정한 왕이 될 수 있었습니다. 베드로도 지정한 교회의 수장이 되었을 때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배반하고부터입니다. 그는 닭이 울 때마다 자신도 배신을 생각하며 울었다고 합니다. 눈에서 들보가 빠져나가면 눈물이 납니다. 사람을 뽑을 때 유일하게 보아야 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자기 죄 때문에 끊임없이 울고 있는가!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곤충을 세 부분으로 나누면, 머리, 가슴, 배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세 부분을 나누면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죽-는-다’라고 하네요. 사람은 곤충과 달리 몸을 나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곤충은 몸통이 분절되어 있어서 나뉘어도 살 수 있습니다.
사람은 곤충과 분명히 다릅니다. 종종 사람을 곤충에 비유해서 말하기도 하지만 같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사람과 동물은 같을까요? 역시 다릅니다. 특히 생각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과 사람은 같을까요? 이 역시 답은 ‘다르다’ 입니다.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다는 것, 이 점만 봐도 사람 역시 서로 다른 존재입니다. 그래서 우리 각자는 고귀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만년필의 필기감이 좋아서 글 쓸 때는 만년필을 이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만년필에 관심이 많습니다. 종종 스페셜 에디션 만년필이 나옵니다. 그 가격은 어떨까요? 도저히 살 수 없을 정도로 비쌉니다. 왜냐하면 한정판 만년필은 많이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딱 한 자루만 만든다면 어떨까요?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갈 것입니다.
우리 각자는 스페셜 에디션입니다. 그것도 딱 하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이렇게 귀한 존재로 우리 각자를 만드신 하느님이십니다. 그런데 자기 고유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남들처럼만 살려고 합니다. 고유함은 떨어지고 자기 값어치도 없어질 것입니다.
우리의 고유함은 예수님께서 강조하신 사랑의 삶에서 나옵니다. 사랑하지 않고 남들처럼 자기 욕심만 채워나간다면 나의 가치는 떨어질 뿐입니다.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랑으로 나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우리 가치를 더 높여주시기 위해 주님께서 사랑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 모범을 보였으니, 우리도 따라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문제는 그 사랑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상대방의 고귀함을 없애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요?
예수님 시대에는 종교 지도자들이 그런 모습을 갖췄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한 삶을 살았지, 결코 하느님께 인정받는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 철저히 위선적이고, 그러면서 자기들만 옳다는 것을 힘주어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 말씀처럼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자기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남의 눈에 있는 티, 곧 단점을 찾으려는 사람은 남의 고귀함과 고유함을 보지 못합니다. 사랑으로 가치를 올려주시는 예수님과 정반대에 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떠합니까? 우리의 고유함과 고귀함을 서로 올릴 수 있는 사랑이 필요할 때입니다.
오늘의 명언: 기쁜 일은 서로의 나눔을 통해 두 배로 늘어나고 힘든 일은 함께 주고받음으로써 반으로 줄어든다(존 포웰).
사진설명: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