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개국 총 7,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스타벅스의 영업상 이슈 및 향후 과제 분석
1. 스타벅스의 기업환경 분석
2. 스타벅스의 SWOT분석
3.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4. 스타벅스의 결과론적 성공요인 분석
5. 스타벅스의 신제품 및 향후 전략 분석 및 예상
- 세계 커피 브렌드의 최고봉으로 자리잡고 있는 스타 벅스. 그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우리 조는 조사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순서로 마케팅에 중점을 두어 조사하고자 한다.
또, 그 후 다양성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스타벅스는 과연 어떠한 전략과 제품으로 승부할 지 조사, 예상을 해 볼 것이다.
조사 방법으로는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과 인터넷, 경제 전문 잡지, 신문기사 리포트를 주로 이용할 것이다.
첫댓글 대단해요~~